09-26 13:29

::::: 탐켄치를 닮았다고 해도 잘 팔리는 싼타페

사실 처음 이 녀석이 공개되었을 때 탐켄치(?)를 닮았다고 해서 뭔가 궁금했다. 탐켄치는 리그 오브 레전드 (LOL)에 나오는 메기를 닮은 듯한 케릭터이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몇 년간 페이스리프트와 풀체인지를 헷갈려하는 듯하다. 이번 모델 또한 정확히는 2018년에 출시된 싼타페 TM 모델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전면 디자인은 완전히 변화되었으며 여기에 새로운 차체에 8단 습식 DCT가 적용되며 실내 또한 팰리세이드 닮은 버튼식 기어 변속기까지 페이스리프트라기 보다 풀체인지에 가까운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탐켄치(?)를 닮은 외모에도 꽤 많은 판매를 보여주고 있다. 2020년 4월 판매량으로는 3,468대로 국산차 판매 순위 7위를 하며 팰리세이드보다 안 팔리는 차량이였지만 2020년 7월 판매량 기준으로는 6,252대로 팰리세이드 보다많은 판매량으로 그랜저 / 아반떼 / 포터2에 이어 국산차 판매 순위 4위로 꽤 많은 판매를 보여주고 있다.

 

왼쪽 : 탐켄치 / 오른쪽 : 온라인에서 싼타페 합성 버전

혹시나 탐켄치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준비해봤다.

 

 

::::: 팰리세이드 살까? 싼타페살까? 

패밀리 SUV를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팰리세이드를 살까? 싼타페를 살까? 고민을 하게된다. 특히나 한국 시장에서는 이왕이면 다홍치마라며 구입할 때 좀 더 큰 차를 구입하는 성향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중형 SUV보다는 대형 SUV가 더 많이 판매되는데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수입차 판매 순위는 항상 대형 SUV들이 차지하고 있다. 

팰리세이드와 싼타페는 이제 닮아가는 외관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으로 가격적인 측면을 살펴보는데 팰리세이드 2.2 디젤 기준으로 가격을 살펴보면 3,721만 원 ~ 5,415만 원을 싼타페 2.2 디젤 기준으로 가격을 살펴보면 3,122만 원 ~ 3,986만 원으로 최소 가격으로 두 차량을 비교하면 최소 가격 기준 600만 원의 가격 차이를 풀 옵션 기준으로 1,429만 원의 가격 대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AWD 모델을 적용하면 최소 가격 604만 원의 가격차이를 풀 옵션 기준으로는 1,351만 원의 가격차이 보여주고 있어 싼타페를 구입할려고 고민한 사람들이라면 이왕이면.... 좀 더 큰 차를 사볼까?? 라고 고민하게 된다.

 

::::: 팰리세이드보다 좋은 싼타페??

현대자동차 SUV 계열을 보면 베뉴 / 코나 / 투싼 / 싼타페 / 팰리세이드 순서대로 등급이 매겨지고 차량 크기 또한 차이가 있다. 하지만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팰리세이드 모델보다 좋은 점도 많다. 오늘 비교할 차량은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모델과 싼타페 캘리그래피 모델로 싼타페 가격은 4,212만 원 / 팰리세이드 가격은 5,003만 원으로 약 791만 원의 가격 차이를 보여주지만 팰리세이드보다 싼타페가 좋은 점을 살펴봤다.

 

::::: 팰리세이드 보다 좋은 싼타페
      1. 220V 인버터

싼타페 차량이나 팰리세이드 차량 모두 220V 인버터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꼼꼼히 살펴보면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있다. 최근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220V 인버터 전원은 정말 큰 옵션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싼타페에서 220V 인버터 옵션을 선택하려면 가장 기본 모델인 프리미엄 3,122만원에 플래티넘 I 108만 원 옵션만 선택하면 220V가 적용된다. 총 가격 3,230만 원에 가능하며 상위 옵션 선택 시 기본으로 적용된다 하지만 팰리세이드는 기본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에서 선택이 불가능하며 프레스티지 4,113만 원에 H 제뉴인 악세사리 라이프 스타일인 59만 원을 추가 해야 220V 인버터를 추가할 수 있다. 싼타페와 비교하면 약 942만 원의 가격 차이가 있다.

 

 

::::: 팰리세이드 보다 좋은 싼타페 
      2.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RSPA)

현대자동차 쏘나타 DN8 모델 이후 적용되기 시작한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RSPA : Remote Smart Parking Assist) 기능은 쏘나타 이상의 차량과 제네시스 차량에는 RSPA 기능이 적용되며 최근 출시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도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시스템인 RSPA 기능이 적용된다. 하지만 그 윗 등급인 팰리세이드 더군더나 캘리그래피 등급에서도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시스템인 RSPA가 없다는 것은 다소 의문이다. 특히나 팰리세이드 같은 경우는 덩치가 크기 때문에 기존 국내 주차장 기준으로 상당히 좁은 경우가 많아 RSPA 기능이 빠진 부분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 팰리세이드 보다 좋은 싼타페 
      3. 현대 카페이 (Hyundai CarPay)

현대자동차 카페이는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하여 주차장 / 주유소 등 제휴 가맹점에서 실물 카드 없이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 간편 결제 시스템이다. 가끔 급하게 집에서 나왔는데 주유소에서 지갑을 두고온 경험을 해본 사람이라면 이러한 카페이 시스템은 굉장히 반가운 기능이다. 또한 요즘같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결제 시스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뛰어난 기능임은 분명하다. 아직까지 제휴사는 SK 에너지와 아이파킹 밖에 없지만 차후에는 각종 브랜드의 드라이빙스루에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적용되어 있지만 팰리세이드에서는 무슨 이유인지 찾아볼 수가 없다. 하지만 카페이 하나로 싼타페를 선택할 정도로 만족스러운 기능은 아니다.

 

::::: 팰리세이드 보다 좋은 싼타페 
      4. 빌트인캠 (Built in Cam)

예전에는 블랙박스는 당연히 애프터마켓에서 장착해야하는 옵션이였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에서는 쏘나타 DN8 모델 이후부터 순정 옵션으로 블랙박스 기능인 빌트인캠이 장착되어 있다. 이러한 빌트인캠은 유리 표면에 거치하는 타입이 아니며 배선을 따로 할 필요가 없어 상당히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도 이러한 빌트인캠 옵션이 적용되어 있지만 이상하게도 상위 모델인 팰리세이드에서는 빌트인캠 옵션이 적용되지 않는다. 물론 이 또한 이 기능으로 싼타페와 팰리세이드를 선택해야하는 갈등은 크게 없어보이지만 팰리세이드에 없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 팰리세이드 보다 좋은 싼타페 
      5.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2019 싼타페 모델부터 적용된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그냥 싼타페에서 플래그쉽 모델 같은 느낌에 싼타페로 재 탄생 시켜준다. 패밀리 SUV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아이들이 얼마나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느냐도 가장 큰 포인트인데 싼타페에서는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118만 원에 옵션으로 추가할 수가 있다. 아이들에 눈에는 차량이 좋은 차인지 그냥 그런 차인지 구분하는 방법 중 하나가 2열에 모니터가 있느냐 없느냐 이기 때문에 다소 비싼 옵션으로 느껴지지만 후석 모니터로 아이들에게 좋은 차로 선택받을 수 도 있으며 스마트폰 보다 눈이 나빠지는 것을 막아 줄 수 있어서 꽤 좋은 옵션이다. 하지만 팰리세이드에서는 이러한 후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할 수 없으며 순정으로 이 정도 옵션을 선택하려면 수입차 경우 1억 정도되냐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이다.

 

::::: 팰리세이드 보다 좋은 싼타페 
      6. 복합 연비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현재 2.2 디젤 엔진이 적용되어 있으며 복합 연비 기준으로 12.8km/L (20인치 휠, 7인승)에서 14.2km/L (18인치휠 7인승)정도에 복합 연비를 보여준다. 하지만 팰리세이드 2.2 디젤 엔진 기준으로 최소 복합 연비 11.5km/L (20인치 7인승)에서 부터 최대 12.6km/L (18인치 7인승) 정도로 동일한 엔진으로 연비가 1.3~1.6km/L 정도 볼 수있다. 여기에 팰리세이드는 8단 자동 변속기를 적용하고 있으며 싼타페는 8단 습식 DCT를 적용하여 동일한 엔진이라도 효율성 차이가 보여진다.

 

 

::::: 팰리세이드 보다 좋은 싼타페

싼타페 / 팰리세이드 어느 차량이 더 좋다고 이야기 하기는 어렵다. 세상에 가장 좋은 차는 나의 생활과 능력에 맞는 차량이 아닐까 생각되는데 싼타페가 팰리세이드 가격과 중복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옵션을 하나 하나 살펴보면다면 팰리세이드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으며 동일한 2.2 디젤 엔진은 팰리세이드보다 좀 더 경쾌하게 움직이는 느낌이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그래서

팰리세이드 살래? 싼타페 살래?

 

 

 

본 시승기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시승차만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리퀴몰리 세탄가 향상 슈퍼디젤 부스터 연료첨가제 (PN 1760)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세탄가를 향상해주고 디젤 연료시스템을 클리닝 해주는 첨가제

smartstore.naver.com

 

리퀴몰리 현대/기아 차량에 적합한 몰리겐 뉴 제너레이션 5W-30 (PN9047) : 케미컬 사이트

현대/기아 차량에 적합한 몰리겐 뉴 제너레이션 5W-30

smartstore.naver.com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