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대한민국 대표 트랙터 LS 엠트론 MT4 시승기

반응형

 

 

:::: 유틸리티 트랙터 LS 엠트론 MT4 

 

LS 엠트론의 새로운 유틸리티 트랙터 MT4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LS 엠트론 社의 MT4 모델은 기존 MT5 모델의 한 단계 아래급 모델로 유틸리티 트랙터 모델이다. 수평 경심 제어와 밭고랑 작업성이 우수하며 농업 뿐만 아니라 축산업 현장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 트랙터 모델로 좀 더 세련된 디자인과 동급 최고 수준의 옵션이 적용된 모델이다.

 

 

 

:::: 대한민국 대표 트랙터 브랜드 LS 엠트론

 

LS 엠트론이라는 브랜드가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가 있다. LS 엠트론의 전신은 1977년 한국중공업으로 부터 시작한다. 당시 한국중공업은 대한민국 최초로 트랙터 사업을 FIAT 기술 제휴로 시작하였다. 이후 1983년 LS그룹의 전신인 금성전선이 공장을 인수한 이후 계속된 기술 발전으로 현재 LS 엠트론으로 발전되었다. LS 엠트론은 M (Machinery) Tron(Electronic Components)의 약자로 다양한 전기 전자 기술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트랙터 사업 비중이 가장 큰 브랜드이다.

 

 

 

:::: LS 엠트론 MT4의 기술력은??

 

LS 엠트론 MT4의 가장 큰 특징은 국내 유일의 가변형 뒷 차축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에는 뒷 바퀴 축은 움직일 수 없다는 고정관념이 있었다. 쉽게 이야기하면 자동차의 뒷 바퀴를 밖으로 더 뺄 수도 있고 좀 더 넣을 수 있게 개발 단계에서 적용했다는 점인데 트랙터는 다양한 작업 활용성으로 밭고랑 넓이에 상관없이 어떠한 지형에서도 활용 가능한 기술력으로 양쪽 110mm 총 210mm까지 차폭을 조정할 수 있다. 여기에 농작물과 작업별 폭 넓이에 따라서 광폭 타이어와 소폭 타이어를 선택해서 적용이 가능하다.

 

 

LS 엠트론 MT4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MT4 전 모델에 기본적용된 역회전 PTO 기능이다. 작업기 회전을 시계 방향 또는 반 시계 방향으로 변경할 수 있는 역회선 PTO 기능은 농작물이 걸렸을 때 반대로 회전 시킬 수 있어 작업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가 있다. 여기에 다양하고 무거운 작업기도 쉽게 들 수 있는 외장형 보조 유압식 실린더까지 적용하고 있으며 동급 최고 수준의 수평 제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 이 큰 크기에 고작 58마력??

 

LS 엠트론 MT4에는 58마력 / 63마력 / 68마력의 티어 4 적용되어 있다. 시속 또한 40km/h 밖에 되지 않아 자동차와 비교한다면 고작 58마력??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68마력을 보여주는 L4CRV 2,505cc 디젤 엔진은 파워풀한 성능으로 동급 유틸리티 급 모델 중 가장 파워풀한 성능을 보여준다. 자동차로 따진다면 트랙터의 마력의 2.5배 정도로 계산하면 되기 떄문에 굳이 따져야한다면 자동차의 170~200마력 수준의 성능이라고 생각하면된다.

 

:::: LS Mtron MT4 외관 디자인

 

트랙터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면 굉장히 딱딱한 디자인이 먼저 떠오르게 된다. 디자인을 잘한다는 슈퍼카 브랜드인 람보르기니와 페라리에서도 현재까지도 트랙터 사업을 계속 이어가고 있지만 날렵한 슈퍼카 이미지와 다르게 다소 딱딱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하지만 MT4 모델은 강인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앞면 후드 디자인은 강인함과 웅장함을 표현하고 있으며 제네시스 GV80 이미지가 떠오르는 쿼드램프가 적용되어 있다. 여기에 추가로 기존 트랙터의 헤드라이트와 작업등이 할로겐 램프를 사용하지만 MT4는 모든 램프는 LED 백색광 램프를 적용하여 작업성을 높혀주고 있다.

 

:::: LS Mtron MT4 실내 디자인

 

사실 트랙터를 리뷰해보는 것은 처음이라 가장 낯선 부분은 바로 실내였다. MT4의 실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개방성이었다. 기존 트랙터는 전면에 직사각형 전면 유리를 적용했지만 MT4는 아치형 디자인으로 시야각 +10도 향상을 보여줬다. 여기에 동급 최고 수준의 정숙도인 81.8db 실내 정숙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장시간 작업을 위하여 에어 서스펜션 시트와 에어컨 / 히터, 라디오 사운드까지 장착되어 있다. 여기에 왼쪽 손가락으로 쉽게 전진과 후진을 변경할 수 있는 파워셔틀이 적용되어 있으며 다양한 변속 단수인 전진 28단 / 후진 28단이 적용되어 있어 경쟁 모델의 전후진 24단 혹은 16단 보다 기어를 좀 더 촘촘하거 적용해두었다.

 

 

:::: 난생 처음 타본 트랙터

 

도시에서 태어나고 도시 생활을 하면서 트랙터를 운전할 기회가 있을까? 난생 처음 타본 트랙터는 왼쪽에 기어 오른쪽에 기어 그리고 무수히 많은 레버들로 과연 이걸 내가 운전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총 30분 안되는 교육을 받으면서 느꼈던 점은 트랙터는 굉장히 쉽다는 점이었다. 최근 귀농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역으로 농업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트랙터는 소수의 인원으로 넓은 땅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었고 처음 우습게 봤던 58마력의 MT4 트랙터의 거침 없는 힘은 확실히 자동차와 다른 느낌을 보여줬다.

 

 

:::: 보다 편하고 보다 쉽고 보다 안전한 트랙터

 

트랙터를 시승하면서 느낀점은 생각보다 편하다는 점이다. 장시간 앉아있어도 편리했던 에어 서스펜션 시트는 보통 장시간 운전하는 트럭과 버스에 적용된 방식과 동일한 시트로 흔들림이 심한 밭두렁에서도 운전자의 몸을 잘 유지 시켜줬다. 또 하나의 특징은 생각보다 쉽다는 점이다. 물론 기어 방식이 적응하는데 조금 시간이 걸리는 편이지만 한 번 알고나면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었다. 특히나 손가락으로 손 쉽게 전진과 후진을 변경할 수 있는 파워셔틀 기능은 축사와 같이 좁은 곳에서 전진과 후진을 많이할 경우에 굉장히 편리한 기능이었다. 여기에 다양한 안전 기능과 정지 상태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었을 때 등 다양한 경고음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 대한민국 대표 유틸리티 트랙터 MT4

 

LS 엠트론 유틸리티 트랙터 MT4 모델은 간단한 레버로 정속 주행이 가능하며 클러치를 밟지 않아도 변속할 수 있는 모델로 어렵게 느껴지던 트랙터를 보다 손 쉽게 작동할 수 있는 모델이었다. 특히나 MT4는 국내 최초 후륜 차축 가변 기능을 더하여 다양한 환경의 농업 분야와 축산업 분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