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아이언맨 영화를 보면 하늘을 자유자재로 날아다니고 손에서 에너지 펄스파를 내뿜으며 적들을 물리치는 장면이 나온다. 실제로 이런 아이언맨을 만나볼 수 없지만 영화 밖에서 도로에서는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을 만나볼 수가 있다. 현대자동차는 전 세계 7,000대 한정 한국 시장에서는 1,700대를 한정으로 판매하고 있다. 아마도 다 팔리지 않았으니 생각있다면 서둘러야 할꺼 같다. 어쨌거나 하늘을 아이언맨을 보면서 과연 저 슈트에 연비는 얼마일까 생각해본적이 있는가? 영화에서는 아무리 날라다녀도 충전하는 걸 본적이 없으니 말이다.

 

 

 

::::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4륜구동 가솔린 연비는?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모델은 아쉽게도 디젤이나 전기차 모델은 없다. 오직 1.6 가솔린 엔진만 적용된 모델만 판매되고 있으며 전륜 구동과 풀타임 4륜 구동으로만 나뉘어져 있다. 코나 가솔린 엔진은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자동 7단 듀얼 클러치를 적용하고 있으며 공인 연비는 11.0km/L ~ 12.3km/L로 가솔린 모델이지만 생각보다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다.

 

 

:::: 코나 가솔린 연비는 얼마나 될까??

 

문득 실제 코나 연비에 대해서 궁금해졌다. 물론 연비 주행을 하면 공인 연비인 11~12km/L는 훨씬 높게 나올 것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해보면 어떤 연비를 보여줄지 궁금했다. 첫 코나 가솔린 시승기 연비 리뷰는 서울 The K 호텔에서 분당 삼평동까지 약 12km의 짧은 구간을 테스트 해봤다.

 

 

:::: 코나 가솔린 시승기 - 꽤 경쾌한 엔진

 

이전에도 코나 가솔린 시승기 작성을 위하여 가솔린 모델을 시승해본적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경쾌했나?? 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차이점에 대해서 생각해보니 전륜 구동과 풀타임 4륜 구동에 차이였다. 사실 소형 SUV에서 4륜 구동 모델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그런지 중형 SUV 이상에서 느꼈던 4륜 구동과 차이는 분명히 있었는데 잘 나간다와 안정감 있다라는 느낌보다 부드럽다가 더 강한 느낌을 준다.

 

 

 

:::: 풀타임 4륜구동 코나 연비는??

 

1.6 가솔린 터보 풀타임 4륜구동은 단어만으로는 그닥 연비가 좋게 느껴지지 않았다. 하지만 총 13km를 주행하면서 연비 주행도 아닌 ECO 모드로 일상 주행 정도로 주행한 결과 13.6km/L의 좋은 연비를 보여줬다. 순간 디젤인데 내가 잘 못 알고 있나?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코나 가솔린 연비는 만족스러웠다.

 

 

:::: 그렇다면 코나 가솔린 연비 최악은 얼마나 될까?

 

좋은 연비 주행은 지겨웠다. 코나 시승기 중에서 코나 가솔린 연비 최악을 한번 찍어보고 싶어졌다. 과연 이 차량에 최악은 얼마나 나올까? 이번에는 분당에서 경기도 광명까지 약 28km 주행을 40분 정도 거쳐 고 RPM을 주로 사용하면서 최악의 연비 주행으로 달려봤다.

 

 

 :::: 코나 시승기 스포츠 모드는 어떨까?

 

사실 많은 1.6 가솔린 터보 차량을 타봤지만 소형 SUV에서는 어떨지 궁금했다.  연비 생각 안하고 일부러 고 RPM으로 스포츠 주행을 하면서 주행을 해봤다. 일부러 연비를 떨어뜨리려고 급 가속으로 주행을 했다. 사실 소형 SUV에서 1.6 가솔린 터보 엔진에 대한 기대가 별로 없는 상태에서 주행을 해서 그런지 고 RPM에서도 꽤 만족스러운 느낌을 준다.

 

 

 :::: 스포츠 모드에서 최악의 코나 연비는? 

 

최악의 연비는 5.5km/L 더 이상 내릴려고 해도 내려가지 않았다. 고 RPM을 주로 사용하고 꽤 빠른 속도로 주행을 한 결과 5.5km/L의 연비로 공인 연비의 절반 수준까지 내려가는걸 볼 수가 있었다. 실제 노멀한 주행을 하면 평균 8km/L정도를 보여준다.

 

 

 

 :::: 코나 시승기 - 그럼 최고의 연비는 어느 정도일까?

 

소형 SUV 코나 가솔린 모델의 최고의 연비는 어느정도 일까? 이산포 IC부터 자유로 IC까지 약 35km 동안 ECO 모드와 안전 주행 속도 90km 미만으로 80~90km 주행으로 주행할 경우에 어느정도 연비를 보여줄지 궁금했다.

 

 

 

 

 :::: 최고의 연비는??

 

평균 속도 약 81km/h로 주행을 해본 결과 연비는 19km/L라는 상당히 좋은 연비를 보여줬다. 디젤 엔진이 아니라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라고 했을 때 꽤 괜찮은 연비를 보여줬다. 공인 연비 11~12km/L보다 높기 때문에 장거리 고속주행에서 꽤 만족스러운 연비로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차량이 1.6 가솔린 터보만 있다고 해서 아쉬울 점은 없었다.

 

 

 :::: 있어보이는 그리고 만족스러운 코나

 

사실 많은 블로거들이 이 아이언맨 에디션에 대한 특징을 많이 이야기 했기 때문에 굳이 이 차량에 특징을 이야기 하지 않았지만 이 차를 시승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이 꽤 부담스러운 시선으로 쳐다본다. 특히나 코나 차량을 가지고 있는 오너 분들은 직접와서 물어보기도 하는 한정판이라는 느낌을 가득 주는 차량은 분명했다.

 

 

 

 :::: 소형 SUV도 이제 가솔린이 대세인가?

 

미세먼지와 디젤 게이트 그리고 디젤 연료의 가격이 가솔린과 크게 차이가 없어 그런지 요즘 다시 가솔린 세단을 많이 찾는 추세이다. 하지만 SUV는 아직 디젤이 대세인데 중형 SUV는 아니더라도 소형 SUV 정도는 1.6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그리고 풀타임 4륜 구동을 적용해도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은 느낌이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