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

반응형

 

 

::::소형 SUV 대표 주자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

 

2016년 3월에 출시되어 2019년 3월까지 판매된 니로는 소형 SUV 중 유일한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경쟁 모델인 쉐보레 트랙스, 르노 QM3, 현대 코나, 쌍용 티볼리와 크기로 경쟁하는 모델이지만 사실상 유일한 하이브리드 모델로 상당히 많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2018년 한 해 코나 50,000여대 / 티볼리 43,000여대 /  니로 22,000여대로 스토닉 16,000여대 / 트랙스 12,000 / QM3 6천여대로 중간 이상을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니로의 판매량은 이보다 더 높을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하이브리드라는 특성 떄문에 LG에서 납품 받는 베터리 수급 문제로 차량을 주문하면 최소 한달 많게는 3~4개월정도가 걸리는 수준이기 때문에 수입차 수준으로 기다려야 했기에 사실상 만들기 바쁘게 판매했다는 점에서 사실상 코나와 티볼리를 능가할 수 있는 모델이다.

이를 입증하는 것이 2017년 니로 판매량이 22,000여대 / 2018년 또한 22,000여대가 판매 되었다는 점을 들 수가 있다.

 

 

:::: 하이브리드 SUV에서 프리미엄 하이브리드 SUV로

 

2019년 3월 5일 제네바에서 최초공개된 니로 하이브리드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단순히 외모만 변경된 것이 아니다. 차선유지보조 (LFA), 고속도로 주행보조 (HD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ASCC), 전방출돌방지보조(FCA), 차로이탈방지보조 (LKA),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기능이 기본 옵션부터 적용되었다.

 

 

:::: 더 뉴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 제원은?

 

니로 하이브리드는 105마력 15kg.m 토크를 가지고 있는 가솔린 엔진과 43마력 17kg.m 토크를 가지고 있는 전기 모터로 이루어져 있다. 기본적으로 전륜구동에 자동 DCT 6단을 가지고 있으며 공인 연비는 19.5km/h를 가지고 있다. 사실상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준중형 세단인 아이오닉과 형제 차량이라고 볼 수가 있다.

 

 

::::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 전면 디자인은??

 

기아자동차 니로는 페이스리프트 되면서 큰 틀은 그대로 가지고 있지만 좀 더 역동성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헤드라이트는 새로운 디자인의 LED 헤드라이트를 적용하였으며 전면 디자인에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다이아몬드 형상의 파라메트릭 패턴 라디에이터 그릴이다. 기존에는 사각형의 패턴으로 그릴을 막았지만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좀 더 감성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전면 DRL은 기존 안개등과 함께 가로형태로 작게 들어갔지만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는 화살촉 모양의 DRL이 적용되어 있다.

 

 

:::: 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 - 측면 디자인은?? 

 

전장길이 4,355mm로 경쟁 소형 SUV 모델보다 좀 더 큰걸 볼 수가 있다. 코나는 4,165mm / 트랙스는 4,255mm / 티볼리는 4,205mm로 동급 SUV 보다 약 100mm더 길다. 중형 SUV 스포티지가 4,485mm라는 점에서 소형 SUV와 중형 SUV 사이정도 되는 크기이다. 전장길이가 길기 때문에 휠베이스도 2,700mm로 다른 소형 SUV보다 100mm 길다 때문에 실내 공간에서도 좀 더 우위에 있는 것도 사실이다.

 

 

:::: 니로 하이브리드 시승기 - 리어 디자인은??

 

리어 디자인 또한 아주 큰 변화는 없지만 잘 살펴보면 약간에 차이가 있다. 먼저 리어 콤피램프는 기존 ㄷ 자 형태였지만 두 개의 사각형으로 구성된 새로운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하였다. 또한 리플렉터와 후진등 또한 기존 가로 형태의 평범한 디자인이였다면 전면 디자인에서 변화된 화살촉 모양의 DRL와 많이 흡사해졌다.

 

 

::: 실내 디자인에 변화는?

 

먼저 스티어링 휠은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하지만 중앙 스포크의 형태가 유광 하이그로시에서 무광 실버로 변경이 되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계기판이다.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7인치 LCD로 기존 아날로그 계기판과 결합된 애매한 계기판은 Full LCD로 확실한 변화를 주고 있다. 또한 인포테이먼트도 상당히 만족스럽게 변화되었다. 기존 7인치와 8인치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은 10.25인치 와이드 방식으로 변화되어 고급스러움을 끌어올렸다. 또한 양쪽 공조기 역시 하단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와이드 네비게이션은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등 다양한 커넥티드 시스템이 연동이 가능하며 카카오 통합 AI 플랫폼 KaKao i를 활용한 음성인식 서비스 또한 사용 가능하다.

 

 

 

::::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매력은??

 

니로 하이브리드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복합연비 19.5km/L의 우수한 연비이다. 소형 SUV 중 연비가 가장 좋은 르노삼성 QM3 같은 경우 17.3km/L로 니로 하이브리드가 더 높은 연비를 가지고 있다. 또 하나의 매력은 바로 가격이다. 2,420만원 부터 시작 2,993만원의 가격까지 가지고 있는 니로 하이브리드는 국산 SUV 중 유일한 하이브리드 모델이고 쏘나타 하이브리드 역시 2,800~3,300만원의 가격대를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2018년 기준 국내 하이브리드 모델 중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다. 사실 국내에서 생산량만 받쳐준다면 국내 소형 SUV 시장을 다 잡아먹을 수도 있는 녀석이였는데 그런 녀석이 상품성이 확실히 강화되고 약점이였던 실내 인테리어와 외관을 확 바꾸었기 때문에 2019년 생산량만 따라준다면 판도를 바꿀 수 있는 녀석이다.

 

 


위 시승기는 기아자동차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