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볼보 XC90 B6시승기 마지막 내연기관 SUV일까?

반응형

 

:::: 본격 전기차로 넘어가는 볼보

얼마 전 볼보에서는 EV 전용 플래그쉽 SUV 컨셉카를 가지고 자사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전기차 브랜드 전환을 선언했다. SUV 컨셉에 플래그쉽 모델이라고 하면 XC90 후속 모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 2015년에 출시된 2세대 현재 모델은 내년이면 7년차이기 때문에 이번 컨셉카의 양산형 모델 데뷔가 2022년으로 XC90 후속 모델로 현재 모델이 마지막 내연기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싶다.

 

전기차 브랜드로 다시 태어날 예정인 볼보는 2021년 XC90 모델에 기존 가솔린 터보 엔진인 T6 파워트레인에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추가한 B6 파워트레인을 추가하였다. 어찌보면 사실상 볼보의 플래그쉽 SUV 모델로 마지막 내연기관이 아닐까 생각되는 모델로 현재 판매 중인 수입 준대형 SUV 모델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봤다. 

 

먼저 XC90 모델의 전장 길이는 4,950mm로 경쟁 모델인 BMW X5, 벤츠 GLE, 폭스바겐 투아렉 모델보다 큰 전장을 가지고 있다. 먼저 BMW X5 모델의 전장 길이보다는 30mm / 벤츠 GLE 모델 대비 20mm / 폭스바겐 투아렉 모델대비 70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폭 길이는 경쟁 모델 대비 가장 좁은 1,960mm로 10~80mm정도까지 차이를 보여준다.

볼보 XC90 B5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파워트레인이다. 경쟁 모델의 BMW X5 모델은 3.0리터 디젤과 가솔린 모델을 보유하고 있으며 벤츠 GLE 클래스는 3.0리터 가솔린 모델과 2.0 디젤 파워트레인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폭스바겐 투아렉은 얼마 전까지 4.0리터 디젤 파워트레인과 3.0리터 디젤 파워트레인을 판매하다 현재는 3.0 디젤 트윈터보 엔진만 판매하고 있다. 이에 반하여 볼보는 늘 2.0 가솔린 엔진만 고집하고 있다. 얼마 전까지 2.0 디젤 엔진도 판매했지만 이제는 가솔린만 판매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경쟁 모델에 없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까지 적용했다.

 

볼보의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조금 다른 형태이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차량들은 전기 모터로만 차량 주행이 가능하지만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은 차량을 직접적으로 움직이는 모터가 없으며 하이브리드 베터리 대신 48V 베터리가 차량의 제너레이터를 도와 시동과 순간 가속력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다른 하이브리드 SUV 모델 대비 연비 향상은 거의 없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출력적으로 이전 T6 모델 대비 높은 출력을 보여준다.

XC90 B6 출력은 최고출력 300마력에 연비 9.2km/L로 벤츠 GLE 2.0 디젤 모델의 제원인 최고출력 245마력에 연비 10.7km/L로 출력과 연비가 더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이전 XC90 디젤 모델과 느낌을 단순히 비교하면 이전 디젤 모델에 아쉬웠던 출력적인 부분과 엔진 진동에 대해서 해결할 수 있는 모델이며 타면 탈 수록 딱히 부족함이 느껴지는 모델은 아니다.

 

특히나 실내는 다른 볼보 라인업과 거의 비슷하지만 재질적인 부분에서 플래그쉽 다운 조금 더 고급스럽고 조금 더 다듬어진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볼보의 자랑거리인 바우어윌킨슨 사운드는 경쟁 모델들과 비교해도 월등히 높은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것도 하나에 특징이다.

 

볼보 XC90 모델 후속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 하지만 볼보에서 2030년까지 앞으로 9년 안으로는 완전한 전기차 제조사가 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으며 볼보 차세대 전기차 콘셉트 리차지에서 보여준 플래그쉽 SUV 전기차 모델은 아마도 XC90 내연기관 모델이 이번이 마지막이며 내년이면 사라질 것으로 보여진다.

 

전기차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아직은 충전 인프라에 대한 문제가 완벽히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XC90 B6는 앞으로 약 4~5년 정도는 충분히 타고 다닐만 하다는 느낌이 들었다. 벌써 내년이면 XC90 후속 모델로 전기차 모델인 리차지 모델이 나올 예정이라는 점은 이렇게 잘 만든 준대형 내연기관 SUV 모델이 마지막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아쉬운 모델로 기억될듯싶다.

 

볼보로부터 시승차를 지원받았습니다.

 

 

리퀴몰리 가솔린 밸브클린&인젝션 클리너 (PN 5129)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가솔린 밸브클린과 인젝션 클리너를 하나로 합쳐놓은 제품

smartstore.naver.com

 

이제 좀 탈만하네 XC40 B4 AWD 인스퍼레이션 시승기

:::: 분명 같은 차인데 다른 느낌을 주는 2021년식 XC40 2년 전에 XC40 T4 AWD R-Design 모델을 시승하고 오랜만에 다시 만난 2021년식 XC40 모델은 같은 듯 다른 느낌의 차량이였다. 우선 가장 먼저 달라진

rartez.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