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까지 이런 E 세그먼트는 없었다.
볼보 S90 모델이 T6라는 이름에서 B6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돌아왔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E세그먼트 모델에는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가 그 왕좌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아우디 A6와 재규어 XF, 캐딜락 CT5도 넘지 못하는 국내 E 세그먼트 시장에서 벤츠 E클래스와 BMW 5시리즈보다 더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
::::: 볼보 S90 B6 시승기
1. 기분 좋은 가속력
볼보 S90 모델은 이전 T6 가솔린 터보 모델에서 B6 가솔린 터보 모델로 이름이 바뀌었다. 정확히 기존의 가솔린 터보 엔진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얻어서 나온 모델로 T6에서 보여줬던 최고출력 254마력에 35.7kg.m 토크는 B6에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적용하여 최고출력 300마력에 최대토크 42.8kg.m이라는 꽤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제원상 수치를 살펴보면 벤츠 E클래스 AMG Line Edition 기준으로 2.0 가솔린 터보 모델에 최고출력 299마력 최대토크 40.8kg.m 보다 높으며 BMW 5시리즈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의 최고출력 252마력에 최대토크 35.7kg.m보다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두 E세그먼트의 왕좌에 대비하여 벤츠 E클래스 모델보다 1,190만 원 / BMW 5시리즈보다 890만 원정도 낮은 금액대를 가지고 있다.
::::: 볼보 S90 B6 시승기
2. 5m가 넘는 E 세그먼트
볼보 S90 B6 모델로 이름과 엔진만 바뀐것이 아니다. 이전 전장길이 4,960mm의 평균 E세그먼트 크기(?)에서 5,090mm로 125mm의 전장 길이가 늘어난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벤츠 E클래스의 전장 길이는 4,940mm / BMW 5시리즈의 전장 길이 4,965mm보다 긴 전장을 가지고 있기에 2열 공간에 만족도는 굉장히 큰 편이다. 또한 다른 E 세그먼트 모델인 캐딜락 CT5 / 재규어 XF / 아우디 A6 그리고 전장 길이 5m가 넘는 기아자동차 K8보다 더 큰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전폭 길이 또한 1,880mm로 벤츠 E 클래스보다 보다 20mm / BMW 5시리즈 보다 10mm 더 넓은 실내 공간을 가지고 있다.
또한 늘어난 차량 전장에 맞게 휠 베이스 또한 이전 T6 모델 2,941mm 보다 길어진 3,060mm로 경쟁 모델들의 2,940 ~ 2,975mm 보다 확실히 넓은 3m대 휠 베이스를 보여준다.
::::: 볼보 S90 B6 시승기
3. AWD 사륜구동 적용
2020년식 볼보 S90에는 디젤 상위 모델인 인스크립션에만 AWD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하지만 2021년식 볼보 S90 B6 가솔린 터보 모델에 AWD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이전 T6 인스크립션 모델의 6,590만 원 보다 약 500만 원정도 더 비싸진 B6 인스크립션 모델 7,090만 원을 보여준다. 겉으로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만 적용되어 500만 원이 더 비싼 것 처럼 보이지만 AWD 사양에 늘어진 2열 공간 그리고 46마력의 출력 향상과 주행 안정성까지 더한다면 이전 볼보 S90보다 확실히 만족도가 높아진 모델로 재 탄생되었다.
::::: 볼보 S90 시승기
4. IIHS 전 모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 수상
볼보 = 안전이라는 수식어는 지금까지도 이어진다.
볼보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인 IIHS에서 볼보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이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수상했다. 물론 오늘 이야기하는 2021년식 볼보 S90 B6 모델 또한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수상했으며 경쟁 모델 대부분 수상하고 있다. 하지만 IIHS에서 확인해본 결과 2021년 BMW 5시리즈만 확인되고 있지 않다.
볼보에서는 2017년부터 5년 연속 IIHS 테스트 결과로 전 모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수상하고 있기에 E세그먼트 중 안전한 차를 원한다면 단연 볼보일 것이다.
::::: 볼보 S90 시승기
5. IIHS 전 모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 수상
볼보 인스크립션 모델에서는 스웨덴 왕실의 하이엔드 크리스탈 브랜드의 오레포스의 기어 변속기를 만나볼 수 있다. E 세그먼트 대부분의 차량들 실내 디자인보다 월등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지만 차량 가격은 7,090만 원이라는 비교적 저렴해보이는 가격대까지 가지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볼보 S90 모델은 경쟁 E세그먼트 모델 대비 사운드 시스템 하나는 정말 뛰어나나다. 볼보의 바우어윌킨슨 사운드 시스템은 E세그먼트 이지만 음악을 듣는 순간에는 F세그먼트 이상의 만족감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 볼보 S90 시승기
6. 꽤 만족스러운 주행 능력
볼보 S90 T6 모델에서도 주행 만족감은 굉장히 좋은 편이였다. 특히나 코너링 부분에서 꽤 부드러운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번 볼보 S90 B6 모델에서는 기존에 좋았던 코너링 부분에서 좀 더 길어진 휠 베이스로 인하여 더욱 더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여기에 엔진의 진동과 소음이 줄어들면서 다이내믹 모드로 주행 시 300마력이 체감적으로 다가오기에 주행적인 부분에서 무엇하나 부족감이 크게 없었던 모델이다. 여기에 2종 저공해 자동차 인증까지 받아 공영 주차장 / 공항 주차장 / 남산 혼잡통행료 등을 감면 받을 수 있어 경쟁 모델과 꼼꼼히 비교하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모델임은 분명하다.
국내에서는 아직 저 평가 받고 있는 E 세그먼트 모델이지만 최근 볼보의 인기와 가성비 좋은 모델 그리고 편안함과 독보적인 사운드 시스템까지 경험해본다면 독일 3사 브랜드와 이름 값을 빼고 경쟁하면 분명 만족감이 큰 차량이다.
본 포스팅은 볼보로부터 시승차를 지원받았습니다.
'자동차 리뷰 (Ca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싼타페 하이브리드 왜 이렇게 늦게 나왔을까?? (0) | 2021.08.09 |
---|---|
이 옵션 꼭 추천합니다. 제네시스 일렉트리파이드 G80 전기차 시승기 (5) | 2021.08.03 |
[연비테스트] 쉐보레 콜로라도 Z71 시승기 (0) | 2021.07.26 |
이 옵션 꼭 추천합니다. 현대 전기차 아이오닉5 시승기 (0) | 2021.07.19 |
볼보 XC90 B6시승기 마지막 내연기관 SUV일까? (0) | 2021.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