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쉐보레 트레버스 살꺼야?? 나라면 포드 익스플로러 산다.

반응형

:::: 미국 대표 SUV 포드 익스플로러 

한 때는 미국産 SUV라고 한다면 크기만 크고 기름 많이 먹는 디젤도 없는 뭐하러 구입하는 차야??라고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디젤 엔진에 대한 규제가 높아지고 가솔린 연료와 디젤 연료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은 가운데 이제는 국산 SUV 또한 디젤 파워트레인보다는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엔진을 신규로 개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다시 한번 부상하고 있는 차량이 바로 포드 익스플로러이다.

 

:::: 1990년부터 시작된 역사

포드 익스플로러는 1990년부터 포드에서 생산된 SUV 모델이다. 당시에는 포드 브롱코 기반으로 승용 모델 아님 트럭 모델밖에 없었던 포드에 승용 SUV 모델로 출시된 모델로 미국 SUV 시장을 시작한 모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후 2세대 모델은 1995년에 출시가 된 모델로 좀 더 편의 기능이 향상되었으며 2001년에 출시된 3세대 모델은 본격적으로 한국에서 판매가 되기도 했다. 2006년 4세대 모델을 거쳐 2010년 5세대 모델은 포드의 자랑인 에코부스트 엔진을 적용했으며 디자인 또한 현 6세대 모델의 모티브가 된 모델이기도 하다. 국내에서는 5세대 모델부터 수입차량이지만 차량은 웬만한 국산 SUV보다 크고 가격은 아주 큰 차이가 없어 국내에서 굉장히 많이 판매된 모델이기도 하다.

 

:::: 이제는 하이브리드까지 !!

포드 익스플로러는 2.3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에 3.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까지 판매되고 있으며 2021년식으로 들어오는 모델은 3.0리터 가솔린 6기 통 모델까지 꽤 다양한 라인업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차량 크기로 놓고 본다면 쉐보레 트래버스와 자연스럽게 경쟁 구도로 보일 수도 있는데 쉐보레 트래버스는 3.6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으로 314마력에 36.8kg.m 토크를 가지고 있다면 포드 익스플로러는 그보다 훨씬 낮은 2.3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304마력에 42.9kg.m의 더 높은 토크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 포드 익스플로러 vs 트래버스 가격은?

포드 익스플로러 가격은 2.3 가솔린 터보 모델을 기본으로 6,010만 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다. 그에 비해서 트래버스는 3.6리터 가솔린 자연흡기 모델을 기본으로 4,520 ~ 5,522만 원의 가격으로 풀 옵션 기준으로 놓고 본다면 대략 490만 원의 가격차이를 보여준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분명 트래버스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국내에서 자동차세를 배기량으로 정한다는 점을 놓고 본다면 장기적으로 포드 익스플로러가 유리할 수도 있으며 쉐보레 트래버스 또한 100% 해외 수입이지만 브랜드 인지도면에서 포드가 조금 더 앞서기에 490만 원정도는 충분히 괜찮아 보인다.

 

:::: 포드 익스플로러 디자인

5세대 모델부터 디자인이 확 달라진 모습으로 국내에서는 디자인이면 디자인 가격이면 가격 무엇하나 크게 부족함이 없는 모습을 보여줬다. 물론 5세대 모델이 완벽한 것은 아니었다. 다소 아쉬운 실내와 옵션에 대해서 아쉬움이 컸는데 이번 6세대 모델에서는 이러한 아쉬운 부분까지 어느 정도 해결된 느낌이다. 차량 디자인은 5세대 디자인을 계승한 느낌을 가지고 있으며 전면 디자인에서는 헤드라이트와 그릴이 하나로 보이게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포드 익스플로러의 전폭 길이는 쉐보레 트래버스보다 5mm 더 큰 크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전장 길이는 5,050mm로 트래버스의 5,200mm 보다 조금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트래버스보다 한국 시장에서 주차 문제를 놓고 본다면 좀 더 유리할 수가 있다. 국내 주차장법 시행규칙을 보면 2019년 이전에 생긴 주차장은 기본 2.3m X 5.0m로 주차장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트래버스가 주차가 어려운 곳도 분명 존재할 수 있지만 익스플로러는 아슬아슬하게 주차가 가능한 국내에서 타고 다니기 괜찮은 가장 큰 차가 아닐까?

 

:::: 포드 익스플로러 실내

익스플로러 실내는 그런대로 괜찮은 편이다. 2020년 모델까지는 2.3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한 리미티드 단일 트림만 판매되었기에 국내에는 8인치 LCD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지만 미국 현지에서 판매되는 상위 트림에는 세로형 10.1인치 LCD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판매되고 있기에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며 계기판 또한 풀 LCD 계기판이 아닌 6.5인치 컬러 계기판이 적용되어 있어 다소 아쉬움을 주고 있다. 

 

5세대 모델보다 6세대 모델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바로 사운드 시스템이다. 5세대 모델에 적용된 SONY 사운드 시스템은 다른 브랜드에서 보기 힘든 소니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을 했지??라는 의문이 들면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다. 물론 자동차가 아닌 소니 사운드 시스템은 꽤 훌륭하지만 이러한 점을 포드도 인지했는지 6세대 모델부터는 뱅 앤 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으로 변경되었고 총 12개의 스피커는 꽤 괜찮은 소리를 보여주기도 한다. 

 

:::: 제네시스보다 더 빨랐던 다이얼 기어

포드 익스플로러 기어 변속기는 다이얼 방식이다. 최근 제네시스의 기어 변속기와 비슷한 형태지만 조금 다른 느낌인데 제네시스는 변속하고 싶은 기어 단수를 변경하면 다이얼이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방식이지만 포드는 아예 이동하는 방식이다. 사실 현대자동차의 최신 기어 버튼 기어 변속기 또한 포드의 상위 브랜드인 링컨에서 먼저 적용한 방식이다. 

 

 

:::: 원하는 주행 모드가 총 7가지?

포드 익스플로러의 주행 모드는 총 7가지나 된다. 기본적으로 노멀, 스포츠 모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레일 모드와 깊은 눈과 모래 그리고 미끄러운 노면과 도심 주행에서 도움이 되는 에코 모드에 심지어 견인 모드도 적용되어 있는데 견인 모드는 트레일러 캠핑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유리한 모드로 더 높은 엔진 회전수로 기어 변속시점을 설정하며 견인 시 잦은 기어 변속을 줄여주며 전진 기어의 엔진 브레이킹이 가능하며 차량 가속을 제한하고 내리막길에서 차량 제어를 지원하는 드라이브 모드까지 지원한다.

 

 

:::: 꽤 신경 쓴 2열

포드 익스플로러의 2열은 굉장히 넓은 크기로 패밀리 SUV로 충분히 만족스럽다. 무엇보다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에게 편의성을 줄 수 있는 220V 인버터와 USB 충전 보트를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약간 높은 차고를 타고 내릴 때 편한 손잡이와 선블라인드 그리고 이지 엔트리 2열 시트와 트윈 패널 문루프 등 2열 공간은 다양한 의미로 꽤 편한 공간을 제시한다.

 

 

::::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아??

포드 익스플로러는 기본적으로 7인승으로 총 3열 공간까지 제공하고 있다. 3열까지 탑승하고 트렁크 공간을 사용하면 515리터로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보다 넓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3열을 접었을 경우는 1,356리터 / 2열까지 접게 된다면 총 2,486리터까지 트렁크 공간을 사용할 수 있기에 2인 혹은 4인 가족이 캠핑하기에 굉장히 편리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 굳이 3.6 자연흡기를 살 필요가 있을까?

쉐보레 트래버스는 3.6 자연흡기 단일 엔진을 가지고 있지만 포드는 2.3 가솔린 터보 엔진만 하더라도 쉐보레 트래버스보다 자동차 세금이 더 저렴하고 출력 또한 큰 차이가 없다. 더군더나 포드 익스플로러는 3.0리터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 라인업까지 포함하고 있으며 2021년 식부터는 3.0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370마력에 최대토크 54.0kg.m을 가지고 있는 출력까지 보여주는데 세금만 많이 내는 3.6 자연흡기 엔진을 구입할 이유는 크게 없어 보인다.

 

:::: 포드 익스플로러

포드 익스플로러는 1990년부터 북미 지역에서 꾸준하게 판매된 차량이다. 1990 ~ 2019년까지 약 30년간 판매된 차량 대 수만 하더라도 761만 대가 넘으며 전 세계 판매량까지 더한다면 더 높은 판매량을 보여준다. 또한 미국 경찰 차량 폴리스 인터셉트 유틸리티 차량으로만 미국에 15만 대가 돌아다닌다고 하니 진정한 미국 SUV는 포드 익스플로러가 아닐까?? 굳이 3.6 자연흡기 엔진을 선택하는 것보다 2.3 가솔린 터보부터 3.0 가솔린 터보 그리고 하이브리드까지 다양한 파워트레인까지 있는 포드 익스플로러가 좋지 않을까?

 

 

팰리세이드 VIP 시승기 이름을 바꾸는 건 어떨까?

::::: 삼성 이재용 회장과 BTS도 타고 다니는 현대 플래그쉽 SUV  팰리세이드 VIP 시승기 현대자동차 플래그쉽 SUV 모델인 팰리세이드는 첫 출시되었을 때부터 엄청난 관심을 받았다. 2018년에 처음

rartez.co.kr

 

리퀴몰리 디젤 매연<검댕> 방지제 -자동차 검사 전 필수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디젤 자동차 검사 전 필수 아이템

smartstor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