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YTN

 

환절기만 되면 이제는 미세먼지를 걱정해야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인류가 발전하면서 환경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고 오직 좀 더 빠르게 좀 더 편리하게 살려고 하다보니 무분별한 개발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환경오염이라는 새로운 문제로 인류는 환경을 지키면서 좀 더 편리하게 살려고 굉장히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 whichcar.com.au

 

그 중에서도 우리가 숨쉬는 공기에 대한 부분이 꽤 심각한 사안이였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경우에는 환자들이 급등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요 이렇게 대기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그중에서 주범으로 손 꼽히는 원인은 아마도 자동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우리에게 너무나 편리함을 주는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포기하기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러한 딜레마에서 각 국의 자동차 브랜드는 대기환경에 최선으로 자동차가 주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여 하이브리드 / 전기차 / 수소 전기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 businesswire.com

 

예전에 만화 영화를 보면 자동차가 날라다니고 전기로만 차량이 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이제는 절반 정도는 현실화가 되었습니다. 각 국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친환경차량을 제작했는데요 단순히 전기차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전기차 / 수소차와 같이 다양한 친환경 차량을 제작했습니다.

 

 

출처 : YTN

 

친환경차에 종류가 뭐가 이렇게 많냐고 물어보실 수가 있습니다. 친환경 차량에는 크게 하이브리드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전기차 / 수소차로 나뉘어지는데요 이 차량은 어떻게 보면 다들 전기로 구동하는거 같지만 약간씩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한번 친환경차량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볼까요?

 

출처 : BMW

 

:::: 하이브리드 (Hybrid)

 

먼저 하이브리드 차량은 이름 그대로 HYBRID 사전적인 용어로 혼합된 혹은 잡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 엔진 (가솔린 / 디젤)과 전기 모터 그리고 베터리로 이루어진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기존의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를 더하여 연비에 대한 효율을 높혀주는 차량입니다. 가솔린 엔진으로 주행하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생기는 회생제동 에너지를 베터리에 저장하고 상황에 따라 베터리에 저장된 전기로 전기모터를 구동하는 차량입니다. 친환경 차량 중 내연기관 엔진이 적용되어 조금 덜(?) 친환경적인 차량이지만 가장 보편화되어 있으며 전기를 충전하는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출처 : 폭스바겐

 

:::: 전기차 (Electric Car)

 

전기차는 말 그대로 순수 100% 전기만을 가지고 차량을 움직이는 차량을 이야기합니다. 보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어릴 때 가지고 놀던 미니카를 생각하면 되는데요 미니카는 건전지를 사용하지만 전기 자동차는 외부에서 충전을 하는 타입니다. 이러한 충전된 전기는 차량 하부 혹은 2열 시트 아래에 위치한 베터리에 저장되며 차량에 위치한 전기모터에 전기를 공급하여 나가는 방식입니다. 

 

출처 : 도요타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lug in Hybrid)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을 합쳐 놓은 차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인 가솔린 연료나 디젤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에 대한 부분과 연료 비용에 대한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충전 시간이 꽤 길다는 점에서 두 차량 방식의 장점만 가져온 차량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전기차 처럼 충전해서 전기 모터만 가지고 주행도 가능하며 충전을 하지 못했다면 내연기관 엔진으로 주행하면서 회생제동 시스템으로 충전된 전기로 다시 전기 모터를 구동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 수소 전기 자동차 (FCEV : Fuel Cell Electric Vehicle)

 

수소 전기 자동차는 말 그대로 수소 연료를 가지고 차량을 구동 하는 방식으로 수소를 폭발 시켜서 그 출력으로 차량을 주행하는 것이 아니라 수소를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하면서 생기는 전기화학반응을 통하여 전기를 만들고 이러한 전기를 모터로 돌려서 동력을 발생하는 원리로 친환경 차량 중 가장 친환경적인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전기 자동차는 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어 미래의 차세대 친환경 차량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출처 : autoexpress.co.uk

 

그렇다면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친환경 차량은 어떤 차량이 있을까요? 국내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를 통해서 현재 구입 가능한 친환경 차량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현대자동차 (Hyundai)

 

현대자동차에서는 가장 많은 친환경 차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로는 아이오닉 / 쏘나타 / 그랜저 / 코나를 판매하고 있어 준중형 / 중형 / 준대형 / SUV 차량으로 체급을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아이오닉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여기에 100% 전기차량인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2 종류의 전기 자동차가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유일한 수소 전기 차량인 넥쏘 또한 판매하고 있습니다.

 

 

:::: 기아자동차 (KIA)

 

기아 자동차는 국내 최초의 하이브리드 SUV 모델인 니로를 시작으로 니로 플로그인 하이브리드 그리고 니로 EV 전기차량을 메인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쏘울 부스터 EV 전기 차량과 하이브리드 모델로는 K5 하이브리드와 K7 하이브리드가 더해져 소형 SUV 중심의 친환경 차량을 댜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인 브랜드입니다.

 

 

 

 

 

:::: 쉐보레 (Chevrolet)

 

미국 자동차 브랜드인 쉐보레에서는 전기차 볼트 EV 모델 하나만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전 볼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기도 했으나 판매량 감소로 단종되었습니다. 볼트 EV 모델은 내연기관 모델과 플랫폼을 공유하는 차량이 아닌 순수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서 개발된 차량으로 국내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와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 르노삼성 (Renault)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인 르노 브랜드는 르노삼성과 르노 브랜드를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실제 전시장은 함께 사용합니다.) 르노삼성에서는 SM3 ZE 차량으로 준중형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메인 자동차 브랜드 중 유일하게 초소형 전기차인 트위지 (Twizy) 또한 판매하고 있어 짧은 거리에 굉장히 유용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BMW 

 

독일 자동차 브랜드를 대표하는 BMW에서는 순수 100% 전기차 i3와 슈퍼카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 모델인 BMW i8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BMW i3 전기차는 작고 귀엽지만 실내 공간이 꽤 우수하며 BMW i8는 1.5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로 꽤 좋은 성능과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 세계 하이브리드 모델 최초로 지붕이 열리는 로드스터 모델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 벤츠 (BENZ)

 

BMW와 함께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독일 자동차 브랜드 벤츠에서는 얼마 전 EQC라는 순수 100% 전기자동차를 국내에 선보였습니다. 또한 벤츠에서는 GLC 350e 모델의 하이브리드 SUV 차량을 판매하고 있어 국내에서 인기있는 브랜드와 요즘 가장 인기가 좋은 SUV 그리고 친환경 차량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결합하여 좋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환경을 생각한다면 친환경 차량 어떠세요?

 

국내에는 정말 다양한 친환경 차량이 있습니다. 전기차 / 하이브리드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수소차 이렇게 다양한데요 어떻게 보면 충전하는 것이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나부터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작은 실천을 할 수도 있으며 연비 또한 꽤 뛰어나고 전기차 같은 경우에 내연기관처럼 값 비싼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적인 경제적으로도 꽤 훌륭한 자동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