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리드 SUV 시장은 이제부터 - 코나 하이브리드
코나 하이브리드가 하이브리드 SUV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사실 하이브리드 SUV 시장은 일본 차량들 이외에 딱히 대안이 없었다. 물론 니로 하이브리드 출시 이후로 국내에서 소형 하이브리드 SUV 차량이 존재하게 되었지만 하이브리드 + SUV로서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은 딱히 제안적이였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소형 SUV 중 최고 인기를 끌고 있는 코나가 하이브리드 심장을 달고 국내에 출시를 하게 되었다. 단순히 라인업을 늘리기 위함일까? 아니면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일까?
:::: 코나 하이브리드는 시작이다.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국산 하이브리드 SUV 차량은 니로 하이브리드와 코나 하이브리드 두 종류로 늘어났다. 한 대가 늘어났다고 해도 우리는 현대 or 기아 소형 SUV 밖에 선택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은 아직도 아쉽기도 하다. 더군더나 점차적으로 디젤 엔진 차량이 적어지고 있는 가운데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 그리고 국내에서 인기있는 SUV 모델 이 두 가지 조합의 차량은 점차적으로 필요해진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코나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SUV에 하이브리드 엔진을 적용할 예정이다. 곧 출시 예정인 기아자동차 쏘렌토 모델에는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을 적용할 예정이며 현대자동차 고급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첫 번째 SUV 모델인 GV80 모델에도 하이브리드 모델과 EV 모델을 적용할 예정인만큼 앞으로 출시되는 SUV에서 하이브리드를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 왜 코나 하이브리드를 선택해야할까?
현대자동차코나는 가솔린 엔진인 1.6 가솔린 터보 / 디젤 엔진인 1.6 디젤 / 100% 전기차인 코나 EV 모델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엔진과 전기모터를 더한 코나 하이브리드가 추가 되었다. 단순히 코나 외모가 이뻐서 구입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선택지를 고객에게 주고 있는데 그 중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에 매력은 무엇일까??
코나 하이브리드 연비는 16인치 휠을 적용할 경우 19.3km/L라는 상당히 좋은 연비를 보여준다. 여기에 18인치 휠을 적용하면 17.4km/L라는 16인치보다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꽤 훌륭 공인 연비를 보여주고 있는데 디젤의 18인치 휠을 적용했을 때 공인 연비 16.2km/L와 비교한다면 1.2km/L가 더 높은 연비를 보여준다. 물론 시내 주행과 일반 주행을 한다면 디젤의 연료 비용이 저렴하기 떄문에 실제로는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이 디젤 모델보다 연료 사용 가격적으로는 좀 더 떨어진다. 하지만 코나 가솔린의 조용함과 낮은 진동 그리고 디젤 만큼에 효율을 생각한다면 꽤 매력적인 차량이다.
코나 하이브리드의 차량 외관 디자인은 가솔린 모델과 디젤 모델을 비교했을 때 큰 메리트는 없다. 전면 휀다에 BLUE DRIVE 뱃지와 트렁크에 HYBRID 라는 뱃지를 제외한다면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엠블럼 뱃지는 현대 모비스 부품점에서 쉽게 구입해서 부착할 수가 있기에 외관에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실내를 들어가보면 확실히 가솔린 모델이나 디젤 모델을 구입하지 않고 하이브리드를 사야할 이유가 생긴다. 실내 내비게이션은 기존 8인치 내비게이션이 아닌 10.25인치의 넓은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수동 사이드 브레이크 대신 전자식 사이드 브레이크와 오토홀드 기능을 적용하여 막히는 도로에서도 좋은 연비 그리고 편안한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여기에 조수석 전동 시트와 2열 열선 시트 적용으로 운전자 뿐만 아니라 동승자에 편안함을 더해준다.
:::: 좋은 이야기 그만하고 하이브리드 좀 까볼까??
지금까지는 코나 하이브리드에 장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다. 그렇다면 코나 하이브리드의 단점은 무엇일까???
먼저 코나 하이브리드 엔진은 1.6 GDi HEV 엔진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스마트 스트림 엔진으로 상당히 만족스러운 연료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데 예를들어 가장 최근에 출시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은 스마트 스트림 G2.0 엔진을 하이브리드에 맞게 변경 후 적용하였다. 하지만 코나 하이브리드는 GDi 엔진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모델로 왜 아반떼에 적용된 스마트 스트림 G1.6이 아닌 GDi 엔진을 사용했는지 사실 의구심이 든다.
또한 코나 가솔린 모델이나 디젤 모델을 시승해본사람이라면 차량이 엄청 잘 나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심지어 100% 전기차인 코나 EV 차량에서도 날렵한 외모만큼 날렵한 주행이 가능했다. 하지만 그런 기대를 하고 코나 하이브리드를 시승하면 뭔가 굼뜨는 느낌으로 연비가 좋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면으로는 단점도 있는 차량이다.
:::: 코나 하이브리드 가격은 매력이 있을까??
코나 하이브리드 차량의 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2,270만원 모던 스페셜 2,450만 원, 프리미엄 스페셜 2,611만 원의 가겨대로 2,000만 원 초반에서 중반 대의 가격을 보여주고있다. 경쟁 모델인 니로 하이브리드는 2,420만 원 ~ 2,990만 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어 가격적으로 약 200만 원 코나 하이브리드가 더 저렴하다.
코나 가솔린 모델은 1,914만 원 ~ 2,246만 원의 가격을 가지고 있어 코나 하이브리드와 가격 차이는 356만 원 ~365만 원의 가격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코나 디젤 모델은 2,105만 원 ~ 2,437만 원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 코나 하이브리드와 가격 차이는 165만 원 ~ 174만 원에 가격대를 보여주고 있다.
:::: 코나 하이브리드 연료 비용 차이는??
코나 가솔린 모델과 하이브리드 가격차이는 최고 365만 원의 가격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단순 연비 계산으로 과연 얼마나 주행하면 가격 차이를 극복할 수 있을까??
--------------------18인치 기준 -가솔린vs하이브리드------
10,000km / 17.4km/L = 574L x 1,400원 = 805,000원
10,000km / 11.0km/L = 909L x 1,400원 = 1,272,600원
차이 467,600원
--------------------16인치 기준 -가솔린vs하이브리드------
10,000km / 19.4km/L = 515L x 1,400원 = 721,000원
10,000km / 11.4km/L = 877L x 1,400원 = 1,227,800원
차이 506,800원
의 가격을 가지고 있어 약 7만km 정도 주행하면 가솔린 차량의 차량 가격의 갭 차이를 줄 일 수 있다. 그렇다면 디젤 과 하이브리드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18인치 기준 -디젤vs하이브리드------
10,000km / 17.4km/L = 575L x 1,400원 = 805,000원
10,000km / 16.2km/L = 617L x 1,300원 = 802,100원
차이 - 2,900원
--------------------16인치 기준 -디젤vs하이브리드------
10,000km / 19.4km/L = 515L x 1,400원 = 721,000원
10,000km / 16.7km/L = 599L x 1,300원 = 778,700원
차이 57,700원
디젤 연료와는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걸 알 수가 있다.
:::: 코나 하이브리드 그래도 사야할 이유
단순 연비의 계산 차이로 본다면 디젤과 큰 차이도 없는거 같고 가솔린 연비 가격 차이를 극복하려면 꽤 주행해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코나 하이브리드를 사야하는 이유가 있다. 코나 디젤과 가솔린 모델에 없는 코나 하이브리드만의 장점인 10.25인치 인포테이먼트 시스템, 오토홀드 시스템, 2열 열선 시스템과 컴포트 옵션 조수석 전동시트 적용과 정차와 출발을 지원해주는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기능을 놓고 본다면 오히려 이러한 가격 차이는 저렴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무엇보다 차량의 진동이나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거나 시내 주행이 더 많은 사람이라면 공인 연비보다 훨씬 잘 나오는 코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 시승기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자동차 리뷰 (Ca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조 508 2.0 디젤 연비 시승기 - 강남 퇴근길 연비는?? (0) | 2019.11.14 |
---|---|
The New Audi A6 출시 - 더 새로워진 아우디를 만나다. (0) | 2019.11.13 |
아빠들의 슈퍼카 르노삼성 QM6 강남 퇴근길 연비 시승기 (0) | 2019.11.07 |
2.0 디젤세단 시승기 푸조 508 살래? 폭스바겐 아테온 살래? (0) | 2019.11.04 |
가솔린 2.0 터보 대형 SUV 아우디 Q7 45TFSI 연비 시승기 (0) | 2019.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