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렉스턴 스포츠 롱바디로 돌아온 KHAN
렉스턴 스포츠가 롱바디 모델로 칸이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 KHAN (칸)이라는 이름은 몽골 제국 군주에게 붙는 칸을 의미하며 징기스 칸과 같이 호칭이라고 보면 된다.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차지한 몽골 제국처럼 강인한 이름을 선사하면서 짐 칸(?)이라는 느낌도 함께 주고 있어 멋있으면서도 조금은 재미있는 이름으로 쌍용차 칸은 탄생하였다.
:::: 렉스턴 스포츠 시승기 - 더 넓은 크기로 더 무거운 적재할 수 있는 차량으로
이번 렉스턴 스포츠 칸은 두 가지 모델로 출시가 되었다. 바로 렉스턴 스포츠 칸 적재함의 크기는 똑같지만 최대 적재량이 다른 모델인데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한 모델과 파워 리프 서스펜션을 적용한 모델로 나뉘어진다. 다이나믹 5링크 서스펜션은 기존 렉스턴 스포츠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 편안한 픽업 트럭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기존 최대 적재량 400kg에서 500kg으로 최대적재량 무게는 100kg 늘어났고 렉스턴 스포츠 롱바디 모델답게 데크는 기존 보다 약 30cm정도 늘어났다. 파워 리프 서스펜션은 기존 모델과 완전히 다른 서스펜션으로 최대적재량 700kg으로 일반 렉스턴 스포츠 모델보다 300kg 더 싣을 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 렉스턴 스포츠 칸시승기 - 기존 모델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먼저 렉스턴 스포츠 / 렉스턴 스포츠 칸 / G4 렉스턴을 나란히 비교하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전면 그릴이다. 각 차량마다 그릴의 모양을 완전히 다르게 함으로서 차량 디자인에 차별성을 준 것이 특징이다. 스포츠라는 이름이 붙는 렉스턴은 픽업 트럭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기존 렉스턴 스포츠의 적재함 용량은 1,011리터 용량이며 이번 출시한 렉스턴 스포츠 칸 적재함의 용량은 1,262L로 상당히 넓어졌으며 보다 길어진 데크로 인하여 안정감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G4 렉스턴과 스포츠 모델은 완전히 다른 모델이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사이드 디자인과 리어 디자인은 완전히 다른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기 - 엔진 제원은??
렉스턴 스포츠 칸 제원은 e-XDi220 LET 2.2L 디젤 엔진을 적용하고 있는 한국형 픽업 트럭이다. 보통적인 픽업트럭이 가솔린 모델이 대부분임에도 쌍용차 칸은 디젤 엔진을 고수하며 최고출력 181마력 최대토크 42.8kg.m으로 기존 스포츠 모델보다 2kg.m 토크가 높은걸 알 수가 있었으며 다이나믹 5링크 4WD 기준 복합 연비 9.7km/L로 기존 스포츠 모델의 동일 사향 복합 연비 9.8km/L와 큰 차이가 없어 연비적인 아쉬움은 느껴지지 않는다.
::::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기 - 외관 디자인 특징은?
이번 렉스턴 스포츠 롱바디 모델인 칸(KHAN)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그릴의 변화로 좀 더 공격적인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파르테논 그릴을 적용하여 이전 모델보다 좀 더 고급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옆에서 보면 확실히 렉스턴 스포츠 롱바디 모델이라는걸 알 수 있지만 리어에서는 쉽게 알 수 없다는 점에서 렉스턴 스포츠 레터링 대신 KHAN 이라는 대형 레터링을 적용하여 그 존재감을 더해주고 있다.
:::: 렉스턴 스포츠 칸 시승기 - 얼마나 커졌을까?
기존 스포츠 모델 기준 전장길이는 5,095mm로 작은 차체는 아니였다. 하지만 이번 출시된 칸 모델은 5,405mm로 완전 다른 차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전폭은 1,950mm로 차이는 없다. 하지만 전고는 1,855mm로 일반 스포츠 모델보다 15mm 더 높아졌다. 국내 픽업 트럭 시장에서 포드 F-150과 같은 대형 픽업트럭을 제외하면 딱히 경쟁 모델을 찾기 어렵다. 2019년 수입 예정인 쉐보레의 픽업트럭 콜로라도가 만약에 수입된다면 크기 차이가 얼마나 될까? 단순 제원상으로 비교하면 쉐보레 콜로라도는 5,402mm의 전장과 1,948mm의 전장으로 렉스턴 스포츠 칸이 각각 3mm / 2mm정도 넓고 커진 크기로 렉스턴 스포츠 롱바디를 제작하면서 쉐보레 콜로라도의 수입에 대한 부분도 생각하고 제작한거 같다.
:::: 렉스턴 스포츠 시승기 - 서스펜션의 차이는??
이번 칸 모델에는 리어 서스펜션의 차이로 어떤 차량을 구입해야하는지 망설이게 된다. 먼저 전륜 서스펜션은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2개의 암이 적용되는 더블 위시본은 어퍼암과 로퍼암이 각각 적용되어 가속과 감속 시 컨트롤이 맥퍼슨 방식에 비하여 좀 더 컨트롤이 쉽고 부드럽다는 장점이 있다.
리어 서스펜션은 다이나믹 5링크 서스펜션과 파워 리프 서스펜션으로 나뉘어지는데 다이나믹 5링크 서스펜션은 기존 스포츠 모델과 동일한 서스펜션으로 부드러운 승차감이 특징인 서스펜션이다. 하지만 파워 리프 서스펜션은 보통 상용차량인 트럭, 화물차, 버스에 적용되는 판 형 서스펜션 방식으로 차량 하중이 높은 차량들에서 주로 볼 수 있는데 때문에 짐이 실려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통통 튀는 승차감으로 다이나믹 5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된 차량과 승차감 부분에서는 확실한 차이를 볼 수 있다.
:::: 렉스턴 스포츠 시승기 - 적재함 차이는??
렉스턴 스포츠 롱바디 칸 모델은 숏바디 모델인 일반 모델과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렉스턴 스포츠 일반 모델은 가로 1,570mm / 세로 1,300mm / 높이 570mm로 1,011L의 적재 공간과 최대 적재량 400kg의 무게를 견딜 수 있게 설계 되었다. 렉스턴 스포츠 칸 적재함은 가로 1,570mm / 세로 1,610m / 높이 570mm로 가로, 높이는 동일하지만 세로가 약 31cm가 길어져 1,262L의 데크 용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 적재량은 서스펜션 방식에 따라 500kg / 700kg로 각각 나뉘어지게 된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일반 스포츠 모델의 적재량 400kg은 출시 이전 부터 롱바디 모델을 계획하고 있어 동일한 다이나믹 5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최대 적재 무게가 같을 텐데 일부러 400kg로 낮춰 놓은게 아닌가 생각된다.
:::: 렉스턴 스포츠 시승기 - 쌍용차 칸의 적재함 활용법
렉스턴 스포츠 칸은 기본적으로 베이직 롤바, 그랜드 하드탑, 노블 하드탑이 적용할 수 가 있다. 또한 커스텀마이징으로 프론트 스키드 플레이드, 리어 스키드 플레이드, 전동식 사이드 스탭, 고정식 사이드 스탭, 윙바 엣지(Thule)로 다양한 라이프에 맞는 롤바, 하드탑을 적용할 수 있어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로 꾸밀 수 있다. 차후에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 모델이 출시 된다는 이야기도 있어 렉스턴 스포츠 칸 캠핑카를 원하는 사람들이라면 조금 기다려보면 어떨까?
:::: 렉스턴 시승기 - 실내 차이는?
실내는 크게 변화된 모습은 없다.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으며 다양한 안전 주행기술이 적용된 것이 눈에 띈다.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 AEBS, 전방추돌 경보 시스템 FCWS,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LDWS, 앞차 출발 알림 FVSA, 사각지대 감지 시스템 BSD, 차선변경 경보시스템 LCA, 후측방 접근 경보시스템 RCTA, 스마트 하이빔 HBA가 적용되어 있으며 이전 스포츠 모델에는 수동 6단 변속기를 적용하였지만 칸 모델에서는 수동 변속기 옵션이 빠져 자동 6단 변속기만 선택할 수 있다.
:::: 렉스턴 스포츠 시승기 - 실내 느낌과 승차감
이번 렉스턴 스포츠를 느껴보면서 대부분 2열 공간에서 승차감을 느껴봤다. 먼저 짐이 없는 파워 리프 서스펜션은 굉장히 통통 튀는 느낌이 강했다. 리어 부분이 너무 가벼워 급 정차를 하거나 고속 주행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는데 차량을 설계하고 세팅할 때 무게를 싣는다는 걸 가정하고 설계하기 때문에 항상 적재함에 많은 짐을 두고 다니는 사람들에게는 괜찮겠지만 적재함을 필요 시에만 싣고 다닌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반면에 무게에 상관 없이 다이내믹 5링크 서스펜션은 굉장히 편안한 주행을 할 수가 있다. 때문에 항상 많고 무거운 짐을 싣고 다니며 2열 공간에 사람을 잘 태우지 않는다면 파워 리프 서스펜션을 일반 SUV처럼 사용하며 가끔 짐을 싣고 다닌다면 다이나믹 5링크 서스펜션을 추천한다.
:::: 렉스턴 스포츠 칸 가격은?
렉스턴 스포츠 칸의 가격은 다이나믹 5링크 서스펜션 기존 프로페셔널 X 2,986만원부터 시작하며 프로페셔널 S 모델은 3,367만원에 판매된다. 파워리프 서스펜션은 파이오니어 X 2,838만원, 파이오니어 S 3,071만원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며 두 차종 다양한 선택품목을 포함한다면 약 3,500만 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된다고 생각하면된다.
:::: 경쟁자가 없는 한국 픽업 트럭 칸(KHAN)
쉐보레 콜로라도가 들어오기 전까지는 한국 픽업 모델 중에서는 독보적인 렉스턴 스포츠는 단순히 짐을 많이 싣는 차량이 아닌 다양한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설계된 만큼 보다 편안하게 보다 많이 보다 무거운 짐들을 싣고 다닐 수 있는 차량이 아닐까 싶다.
위 시승기는 쌍용자동차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자동차 리뷰 (Ca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 코나 가솔린 + LPG 자동차??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는 LPG SUV 로턴 LPG 튜닝 (0) | 2019.02.04 |
---|---|
캐딜락 CTS-V 시승기 - BMW M5 & 벤츠 E63 AMG를 넘어설 수 있을까? (0) | 2019.01.28 |
SM6 프라임 연비 시승기 (0) | 2019.01.18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시승기 - 힙합 셀럽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케딜락 에스컬래이드 (0) | 2019.01.14 |
벨로스터N 시승기 - DCT(오토)가 출시 되면 정말 많이 팔리겠어 (0) | 2019.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