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2018 F-PACE 시승기 (F-페이스 가격, 연비)

반응형

 

::: 2018 F-PACE 시승기

 

이걸 뭐라고 해야할까?? 가끔은 시승기를 쓰면서도 차량을 타본 느낌을 글로 표현한다는건 정말 어려운거 같다. 특히나 재규어 F-페이스 시승기를 쓰면서 느낀 점은 머릿 속을 더욱 혼란스럽게 하는데 다양한 3,000cc 디젤 SUV 시승해봤지만 이 차량은 더욱더 느낌이 다른 차량이였다.

첫 느낌은 SUV 스럽지 않았다. SUV를 만들지 않던 브랜드가 SUV를 만들면 굉장히 어색한 느낌이 있지만 이 녀석은 그런 느낌이 크지 않았다. 사실 재규어에서 SUV를 만든다고 했을 때 같은 계열사인 랜드로버가 있는데 굳이?? 라는 생각이 들었고 랜드로버와 비슷한 느낌으로 제작하지 않을까? 라는 기대(?)와 우려(?)를 했지만 완전히 재규어 스타일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 F-PACE 시승기 제원

 

2,993cc 디젤 엔진을 적용하고 있고 트윈터보를 장착하여 최대출력 300마력 최고토크 71.4kg.m 토크를 가지고 있으며 제로백은 6.2초로 덩치에 비하여 꽤나 빠른 SUV로 재 탄생하였다. 재규어 3.0L 디젤 엔진은 XJ와 XF에 사용하고 있으며 랜드로버 SUV 3.0L 디젤 차량 또한 같은 인제니움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 F-PACE 시승기 SUV가 아닌 SUV?? 

 

재규어가 SUV를 제작한다고 하였을 때 다들 걱정을 하였다. 랜드로버&재규어 그룹이 굳이 재규어에서 SUV를 만들 필요가 있을까? 라는 걱정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재규어는 그런 걱정을 뒤로 한채 전통 SUV 라인은 랜드로버가 제작하게 두고 재규어 SUV는 크로스오버로 제작하였는데 크로스 오버는 Crossover Utillity Vehicle로 정확히는 SUV (Sport Utillity Vehicle)와 구분을 해야한다. 즉 크로스오버 자동차는 승용차와 RV를 결합한 스타일의 차량으로 승용차의 편안함과 SUV의 공간감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차량이 바로 F페이스이다.

 

 

::: F-TYPE 디자인을 계승한 F-PACE

 

재규어의 중형 크로스오버 디자인의 F-PACE는 F-TYPE과 상당히 닮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재규어의 스포츠카 F-TYPE는 포르쉐 박스터와 911과 경쟁을 하기 위하여 제작된 스포츠카로 재규어의 스포카 DNA의 Art of Performance를 보여주는 프론트 라이트의 DRL은 J 형태의 J 블레이드가 적용되고 테일램프는 F-TYPE에서 그대로 가져온 듯한 디자인으로 F-PACE는 다른 SUV보다 좀 더 공격적인 디자인을 볼 수가 있다.

 

 

 

::: 재규어 F-PACE 시승기 - 크기는?

 

재규어 F페이스는 전장길이 4,731mm로 미들급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BMW X4 4,671mm보다 큰 크기이고 BMW X5 4,886mm 보다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측면에서 바라보는 느낌은 CUV로 불리우는 이유가 느껴지기도 한다.  실제로 디자인과 실속을 동시에 갖춘 느낌으로 랜드로버에서 볼 수 없는 날렵함을 볼 수 있다.

 

 

 

::: 재규어 F-PACE 시승기 - 리어

 

F 페이스 후면은 재규어의 세단과 F-TYPE의 느낌을 적절하게 잘 섞어 놓은 듯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특히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하였고 차량 크기를 좀 더 크게 보여주게 하는 리어 범퍼는 완성도를 더욱 높혔다. 또한 리어 듀얼 라인 싱글팁 머플러는 3.0 디젤 듀얼 터보의 성능을 잘 표현하고 있다.

 

 

 

::: 재규어 F페이스 시승기 - 실내는?

 

재규어 아이덴티티를 잘 표현하고 있는 F페이스는 프리미엄 CUV를 잘 표현하고 있다. 기존 재규어 새단에서 보여주었던 고급스러운 실내 재질과 더불어 대쉬보드 그리고 인포테이먼트 또한 RV의 느낌보다 고급 세단의 느낌을 주기 때문에 크로스 오버 차량에 대한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직관적인 터치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디스플레이 패널은 꽤 깔끔하며 다양한 기능을 디스플레이 안에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때문에 처음 차량을 주행하면 적응하기가 꽤나 시간이 걸린다는 점은 단점이 아닌가 싶다. 또한 재규어&랜드로버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으로 메리안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운전하는 차량 실내가 아닌 하나의 운전자만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풀 디스플레이 계기판 F페이스가 정말 만족스러운 부분은 바로 풀 디지털 디스플레이 계기판이다. 운전자가 원하는대로 다양한 방식으로 차량 정보를 표현하며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변경되는 계기판 디자인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 재규어 F페이스 시승기 - 시트

 

재규어 F페이스의 1열 공간과 2열 공간의 만족도는 꽤나 높은 편이다. 특히나 시트 가죽의 재질은 랜드로버 중 레인지로버에서나 볼 수 있는 고급 가죽 재질을 사용하였으며 가죽 스티치 또한 상당히 꼼꼼하게 박음질이 되어 있다. 또한 장시간 앉아 운전하여도 허리가 아프지 않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운전자의 체형에 맞춰 시트를 조절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이다.

 

 

 

::: 재규어 F페이스 연비는?

 

재규어 F-PACE 연비는 복합 11.5km/L을 보여주고 있으며 도심은 10.4km/L / 고속도로 13.1km/L로 3.0 디젤 트윈 터보를 가진 재규어 F페이스 연비는 꽤나 괜찮은 편이며 정속 주행을 하면 17km/L 평균 연비를 볼 수 있는 차량인 만큼 효율성을 갖춘 차량이다.

 

 

::: 디젤이 아닌 듯한 디젤 F-Pace

 

사실 이 차량을 시승하면서 시동을 걸자마자 RPM부터 확인을 하였다. 분명 디젤 차량으로 알고 탑승 했지만 첫 느낌은 가솔린에 더욱 가까웠고 주행을 하면서 디젤 특유의 진동과 소음을 느낄 수가 없어 가솔린 차량이 아닌라고 착각할 정도로 시승은 정말 흥미로웠다. 더군더나 스포츠 모드로 4,000RPM 가까이 높은 RPM을 사용하였지만 레드존에 가깝게 높은 RPM을 사용하면 출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굉장히 큰 엔진 소음을 느낄 수 있는데 반하여 F페이스는 그런 느낌이 없이 출력도 어느정도 유지하며 여유로운 모습으로 변속을 하였다.

 

 

::: 재규어 F-Pace 가격

 

재규어 F페이스 가격은 6,920만원 2.0디젤로 시작하여 7,580만원 R-Sport 그리고 7,680만원 20d 포트폴리오의 라인업이 있으며 3.0 디젤 재규어 F페이스 가격은 S 모델은 9,970만원으로 1억원이 아주 조금 안되는 재규어 F-Pace 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번외로 3.0 가솔린 슈퍼차져 재규어 F페이스 가격은 9,580만원이다.

 

 

::: 1억원의 프리미엄 SUV라면 이 차량을?

 

재규어 F-PACE가 출시된지 꽤 지났지만 도로에서 보기 힘든 가장 큰 이유로는 가격 때문이 아닌가 싶다. 물론 이전 2.0디젤 차량을 주행 했을 때 그저그런 재규어 XE를 크기만 키워놓은 느낌이 상당히 강했다. 하지만 아내의 유혹의 민소희가 얼굴에 점하나 붙이고 복수하러 돌아오듯 재규어 전면 그릴에 S 뱃지를 하나 달고 3.0 디젤 엔진을 적용한 재규어 F페이스 30d S 차량에 느낌은 완전히 다른 차량이 분명 했다. 1억원에 디젤 엔진을 가진 차량을 구입해야 하냐고 물어볼 수 있다. 이 가격이면 레인지로버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랜드로버와 완전히 다른 도심형 크로스오버 차량으로 이 차량은 시승해보면 본격 F-페이스의 매력을 느낄 수가 있다.

 

 

 



 

 

위 시승기는 재규어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