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들과 달라지고 싶다면 BMW 740e 하이브리드
남들과 달라지고 싶은 욕망은 누구에게나 있다. 오늘 소개할 차량은 분명히 BMW에서 베스트 셀링이 될 수 있는 차량은 아니다. F 세그먼트 7시리즈가 국내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건 사실이지만 이 녀석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2.0 가솔린 엔진을 얻은 그런 조금은 남들과 달라지고 싶은 욕망이 있는 사람을 위한 차량이다.
::: 2,000cc의 F 세그먼트
그 동안 2.000cc의 F 세그먼트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굳이 찾는다면 캐딜락 CT6 터보 정도인데 최종 세그먼트를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아쉬움을 주면 안되기 때문에 최소 3.0L 이상의 디젤 혹은 가솔린 엔진을 적용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BMW 7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직렬 4기통 2.0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를 사용하였다. 2,000cc 가솔린 터보 엔진이 이 큰 차량을 움직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있지만 326마력에 51kg.m 토크로 출력은 꽤나 괜찮아 보였다.
:::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어디서 찾아야할까?
하이브리드 차량은 보통적으로 가솔린 엔진으로 디젤 엔진의 연비를 위해서 많이 적용하고 있다. 디젤 엔진이 거의 없는 일본에서는 가솔린 혹은 하이브리드가 주를 이룰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BMW 7 하이브리드 모델의 제원상 복합연비 11.1km/L로 하이브리드라고 하기에 다소 애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일부 하이브리드 모델은 출력을 높혀주기 위한 방법으로 하이브리드를 선택하기도 한다. BMW i8 같은 경우도 생긴건 슈퍼카 이지만 1.5리터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전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 BMW 740e 제원 또한 어느정도는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 BMW 740e 시승기 - BMW 740e 가격은??
BMW 740e 가격은 1억 4,630만원이다. BMW 740d xDrive 디젤 3.0L 엔진의 가격이 1억 4,610만원이라고 할 때 하이브리드라는 기능을 가지고는 괜찮은 가격이다. 하지만 1억 중반이 넘는 가격의 차량으로 2.0L 하이브리드를 구입 해야하는 부분에 아직은 혼란을 주는 그런 차량이다.
::: 겉으로 하이브리드라고 티를 안내는 BMW 하이브리드
BMW i3와 i8 같은 i 시리즈들은 어떻게든 우리는 전기를 먹어요~!! 라고 표현하려고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하였다. 보통 자동차 브랜드라면 내연기관 차량을 가지고 충분히 하이브리드나 완전 전기차를 만들 었을텐데 BMW는 처음부터 새로운 차량을 만들었다.
그에 비하여 BMW 7시리즈는 F세그먼트의 고급스러움을 그대로 가지고 가며 하이브리드라는 부분을 전혀 겉으로 표현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운전자 프론트 휀다에 전기 충전 포트가 있다는걸 제외하면 말이다.
::: F세그먼트인데 2.0 가솔린 하이브리드?? 왜 사야할까?
1억 4천만원 정도 주고 이 차량을 사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1억 중반 가격을 주고 어떤 차량을 살 것인가에 물어보면 정말 많은 답이 나올꺼라 생각된다.
우선 이 차량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라는 점이다. 앞으로 점차적으로 많아질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구역에서 당당하게 주차를 하고 충전을 할 수가 있다. 다만 전기를 완충해서 달리는건 고작 23km정도지만...
또 하나 있다. 장애인 차량으로 구입하게 되면 2,000cc 미만의 차량까지 취득록세 면제 등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애인 차량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차량이기도 하다. 때문에 아주 극 소수의 사람들은 디젤 차량을 구입한다면 레인지로버 벨라 (약 1억원)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한다면 BMW 740e를 구입할 수 가 있다.
정말 그럴일은 없게지만... 난 무조건 7시리즈를 사야되고 환경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걸 보여준다면 모를까?
::: BMW 7시리즈 내용물 그대로 ~
하이브리드 기술력이 들어갔지만 가격은 일반 740d xDrive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해서 실내 옵션에 변화가 있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 하지만 생각과 다르게 기존 7시리즈와 같은 옵션이 적용되어 있고 BMW 특유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그런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
::: 달라진 점은 계기판에서
사실 외관과 같이 실내에서도 하이브리드 모델이예요 라고 하는 부분은 딱히 찾아보기 힘들었다. 하지만 버튼 시동을 켜고 계기판을 바라보는 순간 eDrive라는 작은 로고가 반겨주고 있고 RPM을 표시하는 부분은 Power eBoost로 이 차가 전기로 달리는 차가 맞긴하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 BMW 740e 시승기 - 만족 스러운 주행 성능
BMW 7시리즈를 처음 시승해본건 아니다. 기존 BMW 750Li 모델과 BMW 740d 모델을 시승한적이 있었는데 같은 7시리즈만의 공통점은 속도 감응형 스티어링이 저속에서는 굉장히 부드럽고 고속에서는 강하게 잡아주는 듯한 느낌이 새로웠다.
사실 2.0L 엔진과 전기모터가 F 세그먼트 차량을 움직이는게 부족할꺼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이미 캐딜락 CT6 2.0 터보 차량도 많은 시승을 통해 잘 달리는걸 경험해봤기에 BMW는 더 잘 달리겠지? 라는 생각이 있었다.
주행은 예상대로 부족한 느낌은 딱히 없었다. 오히려 750Li의 4.4L 트윈터보 엔진의 450마력은 조금 과하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326마력의 이 차량은 딱 좋다는 그런 느낌이였다. 어짜피 이 차량으로 도로에서 엄청 달릴껀 아니니 말이다.
::: 이 차량에 진가는 고속 주행
사실 국도 주행을 해보면서 이 차량에 장점이 무엇일까? 고민을 많이 했었다. 하이브리드 차량인데 복합연비 11.1km/L 이고 실제 다양한 주행으로 8.9km/L 정도 밖에 나오지 않은 연비에 전기를 완충해서 전기로만 달린다고 해도 23km밖에 가지 못하는 차량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속 150km/h가 넘는 속도에서 본격적인 이 차량에 안전성과 순간 가속을 느낄 수가 있었다. 생각보다 꽤 큰 F세그먼트가 고속도로에서 100km/h를 달리다 150km/h까지 가속하는데 예상보다 높은 출력으로 만족스러웠고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감은 역시 BMW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 안 팔리겠지만 BMW 740e 시승기로 난 이 차량을 응원한다.
한국 사람들 마인드로는 2,000cc에 전기 먹는 이 녀석을 굳이 1억 4천만원주고 살 이유가 없다. 환경을 생각한다면 ?? 이렇게 디젤 차량이 많이 팔릴 이유도 없지 않을까?? 때문에 이 차량은 많은 판매가 되지 않겠지만 BMW에서 이런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있어서 대 환영이다.
위 시승기는 BMW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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