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르노 클리오 시승기 - 풀체인지 전에 구입해도 될까? (가격, 판매량, 연비)

반응형

 

::: 풀체인지를 앞둔 르노 클리오 시승기

 

2018년 9월 파리 모터쇼에서 르노 클리오 풀체인지가 공개 될 전망인 상태에서 얼마 전 출시 된 클리오를 구매해도 될까요? 1990처음 등장한 소형 해치백 클리오는 2012년 4세대 모델로 5세대 르노 클리오 풀체인지 모델 공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 프랑스에서 잘 팔리는 누나

 

르노 클리오는 프랑스 국민차라고 할 정도로 (우리에게 아반떼 정도가 아닐까?) 정말 많이 팔리고 있는 차량이다. 우선 한국에서 인기가 없는 소형차가 우리보다 체구가 큰 프랑스에서 인기가 높은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프랑스 및 여러 유럽 국가들 도시는 길이 굉장히 좁은 편이기에 소형차가 많이 판매됩니다.

두 번째는 프랑스 차량 세금은 배기량이 아닌 최고출력으로 많은 세금을 부과하고 있기 때문에 작은 차량이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 매력적인 부분이 많은 차

 

국내에서는 소형차가 이제는 별로 없습니다. 현대 엑센트, 쉐보레 아베오, 기아 프라이드 길에서 본 적이 있으신가요?? 요즘 같이 소형 SUV를 더 선호하고 해치백의 무덤인 한국에서 분명 르노 클리오는 땡기는 차량은 분명히 아닐꺼 같습니다.

 

하지만 2천만원 초반대 프랑스 르노 브랜드의 수입차량이며 동급 최초로 퓨어 비젼 LED 헤드라이트를 적용했으며 외관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폭스바겐 폴로를 구입하는거보다 많은 매력이 있는 차량인건 분명한거 같습니다.

 

 

::: 분명 아쉬운 엔진 라인업

 

국내에서는 1.5dci 디젤 엔진을 판매하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다양한 가솔린 / 디젤 엔진으로 총 7 종류의 엔진라인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클리오 같은 경우에 소형 해치백이라는 안팔리는 조합에 1.5 디젤 엔진을 가져온건 환영이지만 RS 1.6 가솔린 터보를 가져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연비 좋은 디젤 모델이 많이 나오고 있는 와중에 소형 고출력 차량 (RS 모델은 200마력 수준)을 가져왔다면 매니아 층에게 더욱 환영받는 차량이 아니였을까?

 

 

 

::: 르노삼성 QM3와 형제??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지만 르노삼성 QM3와 클리오는 1.5 dci 엔진에 EDC 듀얼클러치 미션을 적용한 같은 차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실제 주행하면 가속력이 상당히 재미있으며 고속 코너링 또한 만족스러운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M3는 연비와 승차감을 중요하게 여겼다면 똑같은 엔진 / 미션으로 보다 재미있는 펀카로 세팅 되어 있는 차량입니다.

 

 

 

 

::: 아쉬운 실내 모습

 

르노 클리오 시승기를 쓰면서 굉장히 아쉬운 부분은 바로 실내 모습입니다. 우리에게 신차라고 가져왔지만 이제 르노 클리오 풀체인지가 얼마 남지 않은 끝물 차량인건 분명했고 요즘 나오는 차량들이 모두 실내를 최대한 있어보이게(?) 꾸미고 있지만 클리오는 어떻게 포장을 하던 실내에 아쉬움이 묻어 나오는건 사실이였습니다.

 



 

::: 더 아쉬운 1열 시트와 2열 시트

 

소형 해치백 클리오 2열은 경차 수준으로 굉장히 좁은 편입니다. 물론 이 차량을 2열을 위해서 구매하기에는 아쉽지만 요즘 나오는 소형 SUV를 2천만원 중반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잘 팔리지도 않는 소형차와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소형 SUV와도 경쟁을 해야하는 한국 시장에서 분명히 단점으로 존재할 것입니다.

 

또한 고급 스포츠카 시트처럼 보이고 싶었는지 몰라도 직물 시트는 고급스러운 느낌은 있지만 활용도 면에서는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장시간 운전이라도 하면 상당히 덥고 커피라도 흘리면 스며들기 때문에 왜 굳이 이렇게 나왔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 국내 시장에서 클리오란???

 

예쁜 외관 디자인과 펀카이면서 연비가 좋은 모델이지만 가격이 높고 실내가 별로라는 이유로 많은 판매가 안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아주 나쁘지 않은 판매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해치백이 발전 되려 할 때 마침 등장한 소형 SUV로 소형 해치백의 판매는 쉽지 않지만 분명한건 이런 다양한 차량들이 출시 되는건 환영할 일이라는 점입니다.

 

 

 

 

 

::: 클리오 풀체인지 되는데 지금 구입해 될까??

 

올해 파리 모터쇼에서 새로운 세대의 클리오를 공개하게 되면 아마도 빠르면 내년 중반쯤 국내에 런칭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도 이번 세대의 클리오는 르노삼성 브랜드에서 신차가 없었기에 최대한 빠르게 가져올 수 있는 차량이여서 가져온 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분명한건 한국 시장에 메간을 가져오기 위한 해치백에 대한 시장성을 보고 싶었던게 아닐까요??

 

 

 

 

 

 위 시승기는 르노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