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북경 모터쇼에서 만난 볼보 XC40
2017 ~ 2018년 가장 떠오르는 핫한 브랜드가 뭐냐고 물어보신다면 전 볼보라고 이야기를 하고 싶다. 효리네 민박에서 효리 자동차로 유명세를 얻고 있는 XC90은 XC60과 더불어 상당히 많은 판매를 보여주고 있어 상당히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볼보 S90 또한 세단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기 떄문에 독일 수입차 브랜드를 조금이나마 따라 잡고 있다.
볼보에서 대형 SUV XC90 / 중형 SUV XC60에 판매에 만족하지 않고 수입 소형 SUV 시장에서 싸울 볼보 XC40 출시를 하였다. XC40은 전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는 수입 소형 SUV 시장을 위한 전략 모델로 BMW X2, 아우디 Q3, 벤츠 GLA과 같은 차량들과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북경 모터쇼에서 선보인 2018 볼보 XC40에는 아시안 프리미어로 처음 선보이는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버젼을 선보여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중국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 볼보는 중국 지리 자동차에 인수가 된 상태이지만 지리 자동차 전략상 스웨덴에 본사를 그대로 두고 기존과 다름 없는 운영 전략으로 여전히 볼보=스웨덴 이라는 인식이 굳게 남아 있다.
사실 볼보 XC40에 대한 관심은 2018년 제네바 모터쇼에서가 아닌가 싶다. 제네바 모터쇼에서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하며 뜨거운 관심을 얻었고 이번 2018 북경 모터쇼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중국 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는 것이다.
볼보 XC40 출시를 앞두고 플러그 인 하이브리라는 카드를 꺼낸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할 것 같다. 바로 앞으로 수입 소형 SUV 시장에서 경쟁을 할 새로운 경쟁 모델인 BMW X2, 캐딜락 XT4 와 같은 신차에서 소형 SUV이지만 전기차 시장에 한발 앞서 나가겠다는 볼보의 선전포고의 모델로 XC40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고 볼 수가 있다.
2018 볼보 XC40에서 보여주는 디자인은 볼보 XC90과 XC60에서 보여줬던 아이덴티티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오히려 소형 SUV 답게 좀 더 잘 정돈 되고 기존 XC90과 60에서 여백의 미나 심심했던 부분들이 XC40에서는 꽉 찬 모습을 가지고 있어 딱히 부족한 모습은 없다. 하지만 XC90과 60에서 보여줬던 크고 강하고 화려한 모습들을 기억하고 이 차량을 본다면 XC60을 구입할까?? 하는 생각도 들것이다.
볼보의 아이덴티티인 세로형 LED 테일램프 디자인은 XC 시리즈 막내 답고 작고 귀엽지만 절대 부족한 모습은 보여주지 않는다 또한 듀얼 라인 배기 시스템은 고성능에 느낌 또한 주고 있어 상당히 만족 스럽다.
개인적으로 볼보 폴스타를 제외하고 파워트레인에 대한 불만은 항상 있었다. XC60 T6 2,000cc 가솔린 터보를 시승해보면 320마력에 제로백 5.9초의 중형 SUV이지만 실제로 느껴지는 부분은 그 보다 낮은 수준이였고 파워풀한 느낌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볼보 XC40 실내를 살펴보면 상당하 잘 정돈되어 있다. 특히나 XC90과 XC60에서 보여줬던 느낌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세로형 인포테이먼트 시스템과 풀 디지털 계기판에 모습은 상당히 만족스러워 부족한 느낌이 전혀 없는 실내를 보여주고 있다.
오히려 XC90과 XC60은 큰 차에 실내가 다소 심심해보였다면 XC40은 꽉꽉 차있어 보이는 모습이다.
볼보 XC 시리즈에 최고의 장점은 아마도 화려한 옵션과 오토 파일럿 시스템이 아닌가 싶다. 실제로 XC60에서 준 자율주행 시스템을 사용해보면 수입 SUV에서 이 가격대에 이러한 준 자율주행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이였는데 이번 볼보 XC40 출시 옵션에도 오토 파일럿 시스템이 적용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경쟁 모델들과 가장 큰 차별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 들기도 한다..
XC60에서 아쉬웠던 부분은 다이얼 방식은 엔진 스타트 방식이였는데 XC40에서는 이러한 모습을 볼 수가 없고 보다 심플해진 디자인이 더욱 마음에 들기도 한다.
2018 볼보 XC40의 파워트레인은 디젤 모델과 가솔린 모델 두 가지가 출시 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에 가솔린 모델 혹은 디젤 모델만 들어올 수도 있기 때문에 아직 자세한건 미지수 이다.
디젤 모델은 D4 모델로 1,969cc 디젤 엔진으로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을 보여줄 전망이다.
가솔린 모델은 T5 모델로 1,969cc 가솔린 싱글 터보를 장착하여 최고 출력 247마력 최대토크 35.7kg.m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두 모델 모두 풀 타인 4륜 구동을 적용하고 변속기는 자동 8단 변속기를 채택할 전망이다.
수입 소형 SUV 시장이 2019년에는 굉장히 뜨거워질꺼 같다. 현재 BMW X2가 런칭을 준비 중에 있고 캐딜락 XT4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폭스바겐에서는 티록을 아우디에서는 Q3로 다시 한국 시장에서 판매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볼보 XC40에 대한 출시는 기대해볼만한거 같다.
볼보 XC40 가격에 대한 부분은 아직 정해진 바가 없지만 볼보 대형 SUV XC90이 8,030만원 ~ 9,550만원 중형 SUV XC60이 6,090 ~7,540만원이기 때문에 XC40 가격은 5,000~5,800만원 수준으로 판매가 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본다.
'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노 클리오 출시 5월 4일 - 가격 정보와 연비 그리고 가솔린 모델 나올까? (0) | 2018.05.04 |
---|---|
BMW M2 컴페티션 공개 - 2018 베이징 모터쇼 (0) | 2018.05.02 |
테슬라 파산 위기에서 모델3 전기차 공개 - 베이징모터쇼 2018 (예상 가격은?) (0) | 2018.04.29 |
신형 인피니티 QX50 풀체인지 - 2018 국내 후속모델 출시 전 살펴보기 (가격,연비) (0) | 2018.04.28 |
폭스바겐 티록 국내출시 전 베이징 모터쇼 2018에서 살펴보기 (연비, 제원, 가격) (0) | 2018.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