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세대 모델 지프 컴패스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
지프 (JEEP) 브랜드의 프리미엄 컴팩트 SUV 모델인 컴패스 모델이 New 컴패스라는 이름으로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 했다.
2021년 지프 자체 한 해 판매량 기준으로 다소 아쉬운 판매량을 보여줬던 컴패스는 수입 컴팩트 SUV 모델 중에서 경쟁력이 다소 부족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2세대 부분변경 모델은 4년만에 실외 뿐만 아니라 실내 디자인과 마감 품질 그리고 개선된 온로드 주행 성능으로 상품성을 강화했으며 안정성과 사용자와에 연결성 또한 높진 것이 특징이다.
:::: 컴패스 히스토리
나침반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지프 컴패스 모델은 2006년 지프 브랜드 준중형 SUV 라인업으로 처음 데뷔했다.
1세대 모델 (우측 사진) 모델은 2002년에 처음 크로스 오버 컨셉으로 공개가 되었으며 이후 200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로 한국에서도 2007년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재미있는 부분은 지프 컴패스에 적용된 엔진은 현대 세타 엔진을 기반으로 닷지 / 지프 엔진을 만드는 미국 밸비디어 공장에서 생산되었다. 2011년 1세대 모델 페이스리프트를 공개하면서 변속기와 2.2리터 디젤 엔진을 추가하여 생했으며 2016년에 2세대 모델이 최초공개 되었다. 2세대 모델은 북미 시장에서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모델로 2006년부터 매년 1~6만대씩 판매하다 2세대 모델부터 94,061대를 판매했고 2019년에는 143,934대를 판매하여 꽤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번 2세대 부분변경 모델인 뉴 컴패스 모델은 전면 부분에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우선 지프의 상징인 새로운 세븐 슬롯 그릴은 모든 지프 차량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적 디자인 아이덴티티이다. 이번 부분변경 모델에서는 블랙 하이 글로시로 감싸져있어 좀 더 입체적이며 그릴이 더욱 웅장하고 막혀있는 것이 특징이다. 상단 세븐 슬롯 그릴은 막혀있지만 엔진 냉각을 위하여 하부 그릴이 좀 더 커진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전면 디자인에 또 다른 특징은 바로 LED 헤드램프이다.
기본 트림부터 최상위 트림까지 LED 프로젝터 헤드램프와 LED 안개등 그리고 LED 테일램프까지 기본 장착하였으며 자동차 휠 유명 애프터마켓의 모모 브랜드의 리벤지 휠이 생각나는 19인치 휠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구매 의욕을 높혀주기에 충분하다.
기존 2세대 컴패스 모델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사실 인테리어 디자인과 편의 기능이였다. 하지만 이번 뉴 컴패스 모델에서는 좀 더 진보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 대비 수평적 레이아웃은 차량이 좀 더 넓어 보이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대시보다 패널을 따라 슬림한 송품구는 인테리어에 잘 적용되어 있다. 또한 S 트림에 적용되어있는 10.25인치 계기판과 10.1인치 터치 스크린을 적용하여 편의 기능 뿐만 아니라 수입 준중형 SUV 경쟁 모델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뉴 컴패스에는 다양한 편의 사항을 확대했다. 기본 엔트리 모델부터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스마트키 시스템, 원격 시동 시스템과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게이트를 기본 탑재하고 있으며 신형 랭글러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유 커넥트 티맵 내비게이션과 애플 카플레이 그리고 안드로이드 오토까지 적용된다.
또 하나에 특징이 있다면 바로 스티어링 휠이다. 새로운 다기능 스티어링 휠은 보다 컴팩트한 디자인과 새로운 형식의 JEEP 앰블럼을 적용하고 있으며 가죽 소재에 열선 스티어링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다. 또한 1열 시트에는 열선과 통풍 시트를 기본으로 적용하여 편의 사항을 높혔으며 컴패스 모델 최초로 2열 시트에도 열선 시트가 적용되어 있다. 또한 운전석에는 포지션 메모리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열 하단에는 230V 인버터와 12V 시거잭이 포함되어 있어 캠핑 및 차박을 위한 사람들에게 좋은 편의 기능을 선사한다.
뉴 컴패스 모델에 파워트레인은 신형 2.4 멀티에어 엔진과 FWD 기준으로 6단 변속기를 AWD 기준으로 9단 변속기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최고출력은 175마력에 최대토크 23.4kg.m을 보여주고 있으며 온로드 뿐만 아니라 오프로드에서도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보여준다. 뉴 컴패스에는 기본 모델 FWD 뿐만 아니라 오프로드를 위한 2.4 AWD 모델과 S 2.4 AWD 모델로 오프로드 주행 시 최대 토크를 각 바퀴에 전달하여 최상의 오프로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셀렉 터레인 모드로 Auto, 눈길, 모래, 진흙 총 4가지 주행 모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22 뉴 컴패스 모델의 가격은 기본 모델 뉴 컴패스 리미티드 2.4 FWD 5,140만원 / 리미티드 2.4 AWD 5,440만원 / S 2.4 AWD 모델 5,640만원으로 기본 트림과 최상위 AWD 트림과 가격 차이가 아주 크지 않기 때문에 9단 변속기가 들어가있는 AWD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 더 유리해보이며 리미티드 2.3 AWD 모델과 S 2.4 AWD 모델에 차이는 18 / 19인치 휠 타이어와 무선 충전 패드, 360도 서라운드 뷰 카메라와 고속도로 주행 안전 시스템, 어댑티브 크로즈 컨트롤 등 첨단 보조 장치가 추가되었기 때문에 뉴 컴패스를 구입한다면 무조건 최상위 트림인 S 2.4 AWD 모델을 추천한다.
'자동차 리뷰 (Ca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조 뉴 308 해치백 풀체인지 모델 런칭 (0) | 2022.07.08 |
---|---|
현대 브랜드의 상용차 트럭!! (0) | 2022.07.07 |
미국 전통 SUV 쉐보레 타호 시승기 (0) | 2022.06.27 |
지프 랭글러 루비콘 파워탑을 사야하는 이유 (0) | 2022.06.20 |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왜건 시승기 (0) | 2022.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