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현대 브랜드의 상용차 트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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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트럭 모델

>> 마이티

 현대 자동차가 1987년부터 생산하는 틸팅 캡 장착 캡오버형 트럭으로, 국산 준중형트럭의 유일한 모델이다. 모델마다 2톤, 2.5톤, 3.5톤까지 적재할 수 있다. 포터보다는 덜하지만 탑차, 냉동탑차, 이동주유차 등 다용도로 쓰이는 모델이다.

 1세대(FE4, 1986~98년)는 1986년에 자동차 공업 합리화조치가 풀리자마자 미쓰비시 후소캔터 5세대를 기반으로 하여 타이탄을 견제하기 위해 출시했다. 91년 7월에는 짐받이가 넓고, 지상고가 높으며 115마력 터보 엔진을 적용한 3.5톤도 출시하였다. 후에 마이티를 이용하여 버스 형태로 개조한 코러스를 만들었다. 98년까지 생산 되다가 후속 모델인 카운티가 나오면서 단종되었다.

 2세대(WT1, 1998~현재)인 마이티2는 현대자동차가 독자 개발한 모델이다. 그러나 엔진은 1세대 마이티에 들어가던 엔진을 기반으로 소폭 개량한 것이다. 첫 출시 쯤에 소형 버스로 개발한 카운티도 함께 개발 되었으며, 2000년 10월 출시된 파맥스의 베이스 모델이기도 하다. 

 3세대(WQ, 2015~현재)는 17년만에 나오는 풀체인지 모델이다. 엔진은 F170 디젤 엔진이 탑재되고, 유로6 때문에 1,000만원 가량 인상되었다. 3세대 모델은 2세대에 비해 승차감이 크게 개선되었다. 20년부터 앨리슨 1000xFE 6단 자동변속이 옵션이 추가되었다. 

>> 파비스

현대에서 19년 8월에 공개한 적재중량 5.5~13.5톤 급 중형 트럭이다. 차량의 세부모델은 캡 측면 사물함에 작은 양각 이니셜로 표기되는데 예를 들어 QV 325 170 -> 325마력, 17톤 모델 QV300 055 -> 300마력, 5,5톤 모델이다. 파비스라는 이름은 중세시대 1.5m에 달하는 대형방패 파비스에서 따왔다고 한다.

 1세대(QV, 2019~현재)는 일반형(적재중량 5.5톤, 차량총중량 15.5톤)과 고하중형(적재중량8.5톤, 차량총중량 17톤) 출시 되었으며 구동방식은 4x2와 6x2 두 가지가 있으나, 경쟁 차량은 주로 4.5톤~13.5톤 트럭이 될 것으로 보이며, 법 개편으로 최대 16톤까지 증톤이 가능해진 개별화물 시장이나 윙바디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 뉴파워트럭

 2004년 6월부터 생산 중인 준대형 트럭으로, 슈퍼트럭을 페이스리프트해서 출시된 적재중량 8~25톤급 트럭이다. 슈퍼트럭부터 시작하여 97년부터 21년까지 생산 25주년이다. 이후에 파비스가 출시가 됨으로써 단종 될 예정이였으나, 계획이 변경되면서 단종시키지 않고 20년형 모델을 출시하며 판매중이다

 1세대(TRA, 2004~현재) 슈퍼트럭과 비교해서 전면부 디자인을 제외한 캡과 차체, 실내는 변화가 없다. 엔진은 슈퍼트럭의 것을 개량한 완전 전자제어식 연료분사가 적용된 440마력 유로3 D6CB 파워텍 엔진을 적용되었다. 그리고 2005년 8월에 출시된 8톤/8.5톤 모델은 290마력 유로 3 Q-DOC 엔진을 장착하였다.

 2006년 11월에는 마이너체인지 최상위 트림으로 트라고가 분리 출시되었고, 2013년 9월 엑시언트 출시 이후에도 꾸준히 생산되다가 15년 1월에 유로6 배기가스 규정에 대응하기 위해 일시 단종되었다가, 그해 10월에 D6HC로 교체, 멀티 디스플레이 계기판, 요소수 탱크를 추가하며 재출시 되었다. 유로6 리뉴얼 이후로 수동변속기만 선택 가능하다가 20년형 모델부터는 자동변속기 옵션이 들어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 엑시언트

 현대자동차가 스웨덴의 상용차 제조사인 스카니아와 협력하여 개발한 국내 최대 체급의 대형트럭/트랙터이다. 적재중량은 8.5톤부터 시작이며 대우상용차의 프리마와 달리 중형 및 준대형 버전은 없다.

 1세대(GV, 2006~2013)는 출고 당시 트라고 엑시언트라는 이름으로 출고 되었고, 이후 15년 유로6에 대응하면서 트라고를 뺀 엑시언트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2세대(QZ, 2013~현재)는 뉴파워트럭과 트라고의 통합 후속 모델로 13년에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다. 유럽수출을 위해 스카니아와 협약을 맺어 개발 되었으며, 캡의 실내 높이가 기존 트라고 1세대보다 높아져 실내에서 고개를 숙이지 않고도 이동할 수 있으며 간이 침대의 폭도 넓어졌다. 그리고 대한민국 대형트럭 최초로 운전석 에어백을 장착하였으며, 네비게이션과 스마트키가 추가되었고, 텔레메틱스 서비스 블루링크가 최초로 적용된 상용차이다. 15년에는 유로6 엔진을 탑재하며 출력이 소폭 향상되었고, 모델명도 트라고를 뺀 엑시언트로 변경되었다.

 이후에 19년 1월에 페이스리프트 되어 엑시언트 프로가 출시 되었다. 프론트 마스크는 현대 브랜드의 캐스캐이딩 그릴이랑 유사한 스타일로 적용 되었으며, 이후 출시 되는 파비스로 이어졌다.

>>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현대자동차에서 20년부터 생산중인 엑시언트 기반 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대형트럭이다.

 20년 7월에 세계최초 양산형 수소전기 대형트럭 모델로 공개되었다. 냉장벤 사양의 엑시언트를 바탕으로 성능과 내구성이 검증된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기술을 적용했으며 총 31kg 정도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춘 대형 수소탱크 7개를 장착했다. 이 후 21년 5월에 21년형 엑시언트 퓨얼셀이 공개되었다. 전면부는 일반 엑시언트와 다른 모양의 직선적이고 굵은 V자 형상의 크롬 장식과 매쉬 패턴으로 친환경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표현한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되었고, 유럽시장에는 최적화된 6x2 리지드 섀시가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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