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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상용차 - 국내 트럭 라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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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 FH ::

 스웨덴 볼보트럭에서 개발한 캡오버 타입 대형트럭/트랙터 제품이다. 지금까지 40만대 이상 판매되는 볼보의 베스트셀러 트럭이다.

 1세대(MK1, 1993)는 340, 380, 420 마력의 12리터급의 D12 디젤 엔진을 적용한 FH12와 470, 520마력의 16리터급 디젤엔진을 적용한 FH16 두 가지 모델로 출시 되었다. 1차 F/L(MK2, 2002)는 새롭게 유선형으로 디자인된 캡과  FUPS(Front Underrun Protection System) 하부 범퍼를 적용했으며, 내부적으로는 터보차저의 효율을 높여주는 터보 컴파운드와 현 볼보 상용차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I-Shift 자동화 수동변속기가 탑재 되었다

 05년에는 13리터급 480마력 D13엔진을 출시하였고, D12엔진을 단종시키며 FH12에서 숫자를 삭제하여 FH로 수정했다. 이때부터 13리터급 FH와 16리터급 FH16 두 가지 모델로 나오기 시작되었다.

 2세대(MK4, 2012)는 뉴FH라는 이름으로 출시 되었다. 캡을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 하였으며, 이 세대때부터 유로6에 대응하는 모델들이 나왔다. 17년도에는 LNG를 사용하는 차량이 스웨덴에 최초로 공개되었다.

 20년 2월에 FM, FMX 라인업들이 풀체인지를 하면서 FH 라인업도 페이스리프트 되었다. 하위 트림인 FM이 플라스틱 그릴을 가져가면 FH도 FH16과 동일하게 크롬 그릴이 적용되었다 대신 FH16 그릴은 I자 모양의 새로운 전용 그릴이 적용되었다. 대한민국에는 21년 5월에 출시 되었고, 전 세대 모델과 마찬가지로 글로브트로터 캡까지만 출시되었다. 글로브트로터 XL, XXL캡은 여전히 들어오지 않았다. 다른 트럭들에 비해 요소수를 꽤 적게 소모한다고 한다. 연료소모량의 8%라도 한다.

볼보 트랙터 주요제원

:: 볼보 FM ::

 스웨덴 볼보트럭에서 개발한 캡오버 타입 대형트럭/트랙터 제품군이다. FH 모델의 하위 모델로 FH 대비 운전실 바닥 높이가 낮아졌다. 

 98년에 FH12 1세대에서 파생된 모델로 출시 되었다. FL시리즈의  대형 라인업인 FL7, FL10, FL12를 대체하는 포지션이며 FM 의 등장으로 FL 시리즈는 중형트럭 라인업으로 재편되었다.

 2002년에는 9리터급 D9 엔진을 출시하면서 D7C, D10B 엔진을 단종시켰으며, FH와 마찬가지로 FUPS와 I-Shift 자동화 수동변속기가 탑재 되었다. 05년에는 D11과 D13 엔진을 출시하면 D12 엔진을 단종이 되었고, 기존 FM9, FM12의 명칭에서 배기량 숫자를 삭제, FM으로 통일 시켰다. 10년도에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였고, 13년도에 뉴 FM(4세대)을 발표하였다. 캡은 선대 모델의 것을 페이스리프트하여 사용하였지만, 섀시는 FH시리즈 4세대의 것을 사용하였다. 동시에 유로6에 대응하는 D11K 엔진과 D13K  엔진 모델을 선보였다.

 20년 2월에 볼보 트럭 라인업이 전체적으로 FH 시리즈 패밀리룩을 따라가면서 풀체인지 되었다. 캡 및 도어, 사이드미러 등이 1세대부터 이어져 왔던 기존 형태를 없애고, FH4세대의 것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변경 되었다. 

볼보 카고 주요 제원

:: 볼보 FMX ::

2010년부터 상용차 시장에서 선보였으며, FM시리즈 비해 지상고를 높이고 차대를 강화하는 등 험로 주파에 특화된 모델이다. 특성상 주로 건설장비인 덤프, 믹서트럭에 사용되어진다.

  1세대는 10년도에 FM 시리즈 2세대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왔으며 유로5에 대응하는 D11 엔진과 D13 엔진 두 모델이 있다. 13년도에 출시된 2세대는 볼보의 패밀리룩이 적용되었으며, 유로6에 대응하는 D11K, D13K 엔진을 탑재한 모델이 나왔다. 험지에 특화된 성능이 돋보인다. 특히 범퍼 전고가 타 차종들에 비해 높아 노면에 닿는 사고를 겪지 않을 수 있다.

 20년 2월에 3세대가 나왔고, FH 시리즈 패밀리룩을 따라가며 풀체인지 되었다.

:: 볼보 FE ::

 볼보트럭에서 개발한 캡오버 탑입 준대형 트럭/트랙터 라인업이다. 차량 총 중량 18~26톤을 담당하는 볼보 FL의 상위 모델이다. 06년부터 시장에 출시 되었으며 유럽권에서는 청소차 등 도심형 특장차로 사용되고 있다.

 06년에 출시된 1세대는 유로3에 대응하는 D7E 엔진이 올라가며 240, 280, 320마력을 지원했다. 변속기는 ZF 9단 수동변속기와 앨리슨 6단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다.

 13년에 뉴FE 라는 이름으로 출시 되었다. 유로6에 대응하는 D8K 디젤 엔진이 올라가 250, 280, 320마력이 지원되었으며, I-shift AMT가 탑재되었다. 17년 6월에는 350마력 옵션이 추가 되었다. 한국에는 18년도에 10대가 먼저 들어와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현재는 정식 판매중이다. 주로 카캐리어 같은 경량짐 견인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 볼보 FL ::

 1985년에 출시된 1세대는 볼보F시리즈의 후속으로 엔진 배기량에 따라 FL6/FL7/FL10으로 구분되었다. 86년에 소형 버전인 FL4를 출시하였다. 

 95년에 FH12의 D12 엔진을 탑재한 FL12가 출시 되었으며, 98년에 FM 시리즈가 등장하면서 FL 시리즈는 완전히 중형 라인업으로 재편 되었다. 2000년에는 페이스리프트와 엔진이 개량되었다. 06년에는 2세대가 나왔으며, 이때부터 르노 미들럼을 기반으로 리벳징하여 06년 출시되었고, I-Sync 6단 AMT 옵션과 새로운 7리터급 D7E 엔진이 적용되었다.

 13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뉴 FL이 출시 되었다. FH시리즈 3세대와 동일한 패밀리룩이 적용 되었으며, 유로6에 대응하는 D5K 엔진과 D8K 엔진모델이 출시되었다. 국내에는 15년부터 정식수입되어 판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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