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9 14:45

 

 

 

 

자동차에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오일인 엔진오일은

 '기유'라고 불리는 베이스 오일에 첨가제가 더해져 제작되는데

기유의 비중이 80~90%를 차지하여

비율이 높은 기유의 성능이 좋으면 엔진오일이 좋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PAO, 에스테르 라고 불리는 이 이름들은 엔진오일 제작에 가장 중요한

 베이스 오일인 기유의 종류들로 크게 광유, PAO, 에스테르 3가지 종류로 분류되고 있다.

 

 

미국 석유협회이며 엔진오일의 등급을 지정하는 API의 기준으로

기유는 5가지 그룹으로 나뉘고 있는데 그룹1이 광유, 그룹4에 속하는 것이 PAO 오일이고,

그룹5에 속하는 것이 에스테르 오일이다.

 



 

 

광유(Mineral Oil)원유를 정제하고 남은 오일을 정제하여 만든 것으로

광유 자체로도 엔진오일의 특성은 있지만 저온에서의 유동성과 고온에서의 안정성이 낮아

유막과 점도가 파괴되어 엔진 보호 기능이 떨어지며

불순물을 100%제거하기 어려워 불순물이 어느정도 포함되어 있는 오일로

다른 석유제품에 비해서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편이라 가격이 저렴하다.

 

엔진오일 이외에도 거의 모든 기계장치의 윤활유나 화장품에도 사용되기도 한다.

 

 

광유를 제외하고 PAO 오일이나 에스테르 오일은 첨가제를 더한 합성유라고 볼 수 있는데

이 합성유에서도 종류가 3가지정도로 나뉘는데 크게 중요한 2가지만 보자면

PAO 오일과 에스테르 오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같은 합성유인 PAO 오일과 에스테르 오일의 차이는 무엇일까 ? 

 

 

 

PAO오일(Poly Alpha Olefins)은 정제과정에서 상위에 얻어지는 오일로 LPG와 가솔린 중간에서 얻어지며

윤활성과 저온에서의 점도 유지력과 고온 안정성이 높은 오일이고

개발단계 부터 탄소결합을 안정적으로 설계하여 생산된 제품이기 때문에 좋은 성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산소와 반응하는 산화현상에 저항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슬러지나 산성물질 등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고 윤활기능이 좋아 점도가 깨지는 현상이 적고

저온에서 점도가 커지는 것을 방지해주며 인체에 대한 독성이 없기 때문에

식품제조 기계나 전반적인 차량에 걸쳐 사용된다고 한다.

 

하지만 오일을 생성하는 과정이 복잡하여 값이 비싼편에 속한다.

 

 

 

 

에스테르 오일(Ester Oil)은 다른 기유들과 달리 동식물에서 추출된 합성기유

일반적으로 점도 유지력에서 최고의 성능을 지니며 불순물도 없고

용해력이 우수하여 엔진오일에서 우수한 저온&고온 성능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고온에서 수분과 반응해 가수분해되어 수명이 길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엔진 플러싱 오일이나 레이싱용 차량에 주로 사용된다.

 



 

 

PAO 오일이나 에스테르 오일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 오일이 더 좋은 오일이다'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광유보다 합성유가 더 좋은것은 사실이다.

 

합성유는 광유에 비해 심한 온도변화에서도 점도 유지력이 일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분자구조도 더 단단해 결합이 잘 끊어지지 않는다.

또한, 슬러지의 발생도 광유보다 적어 엔진의 청결관리 면에서도 우수하고

점도 유지력이 높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도 연장되는 장점이 있다.

 

광유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내 차량의 엔진을 더 아낀다고 생각한다면

합성유를 사용하는 것이 엔진에 좋을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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