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르노삼성 자동차 취급 설명서-차량 기능/점검/관리 및 엔진오일 규격 추천

728x90
반응형

  예전엔 자동차를 판매할 때 차량 취급 설명서를 제공하지 않거나, 수입차의 경우 외국어로 된 매뉴얼을 그대로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 국토 교통부는 2011년 이후 자동차를 판매할 땐 반드시 한글로 된 취급설명서를 제공하는 것을 의무화 하는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을 개정했다. 그만큼 안전하게 차량관리를 하고 이용하는데 있어서 차량 취급설명서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차량 취급설명서만 읽어도 자동차 이용시 발생하는 문제의 70%를 운전자가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르노삼성 자동차에서 제공하는 차량 취급설명서를 확인해 보고 어떤 내용이 있는지 살펴 봤다.

 

[차량 취급 설명서 찾기]

 차량 취급설명서를 읽어보려고 해도 지금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취급 설명서가 필요한데 어디 있는지 모를 경우에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renaultsamsungm.com/new/main/main.jsp

 

르노삼성자동차 - main

차량소개, 내 차 만들기, 차종 별 구매혜택, 이벤트, 전시장 및 정비센터 안내

www.renaultsamsungm.com

우선 르노삼성 자동차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간다.

 

상단 메뉴중 SERVICE 메뉴를 열면 나오는 항목 중 차량관리 가이드를 클릭한다.

 

새로 열린 페이지에서 사용설명서/E-GUIDE 메뉴를 클릭한다.

 

그러면 이렇게 차종과 연식을 선택하고, 원하는 내용을 골라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차량취급설명서 내용]

 위의 방식으로 SM5 2018년 연식의 전체 사용 설명서를 다운 받고 설명서의 목차 순서대로 어떤 내용이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 봤다.

 

1.차량에 대해

위의 목차와 같이 차량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장치 및 자동차 기능에 대한 설명이 정리 되어있다. 스마트키를 사용하는 간단한 설명부터 좌석 통풍 시트 사용 법이나 스티어링 휠 조작법과 같은 자동차 기능적인 설명들이 있어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또 어린이 안전 시트 설치, 안전벨트, 에어백 작동과 같은 안전 장치에 대한 설명은 꼭 미리 숙지 해 둘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자동차 기능의 환경설정을 하는 방법이나, 자동차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메시지의 종류와 대처방법에 대해 정리 해둔 내용은 알아두면 운전자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이다.

 

2.주행

가솔린, LPG, 디젤 차량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시동, 브레이크 및 주행 시 알아둬야 할 정보에 대해 정리해 둔 항목이다. 자동차 기능의 작동법 뿐만 아니라 엔진이 멈출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등 작동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과, 대응 방법이 나와 있다.

 

 

또 공해를 방지하고, 연료 소비를 아낄 수 있는 주행 방법에 대한 설명과, 주행 보조 기능에 대한 내용과 같이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차량관리 정보가 많은 항목이다.

 

3.편의장치

냉난방 기능 작동법, 실내 램프, 멀티미디어 기기 등 실내 장치 및 수납공간에대해 위치와 작동법, 주의 사항에 대해 정리 해 둔 항목이다. 처음 타보는 차량 모델이라면 한번 가볍게 읽어보고 위치와 사용 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4.정기점검

 자동차를 안전하고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신경써서 자동차 점검을 해야 한다. 하지만 복잡하고 다양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지식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어디를 어떻게 점검 해야하는지도 어렵고, 바쁘다보면 깜박하고 놓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정기 점검 항목에서는 자동차 점검 및 정비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점검을 해야 할 항목을 보기 쉽게 표로 나눠 점검내용과 점검 주기를 정리해 놨다.

점검 주기 표 다음에는 각 부분별로 어떻게 자동차 점검을 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이미지와 함께 설명 되어 있어서 함께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엔진오일 추천 사항

 그리고 자동차 점검 외에 취급 설명서를 꼭 확인해야 하는 이유중 하나가 여기서 설명하고 있는 소모품에 대한 정보이다. 차량관리시 연료 외에도 엔진오일, 냉각수등의 소모품을 계속해서 보충해 줘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엔엔진오일 구매할 때 어떤걸 넣어야 할지 모를정도로 너무 다양한 종류의 엔진오일이 있다. 현재 이 취급설명서를 보면 각 엔진별로 넣어야 하는 오일의 규정량과 규격에 대해 나와있다. 여기서 엔진오일 추천 사항에 적혀 있는 단어들이 뭘 뜻하는지 잠깐 짚고 넘어가보자.

 

 

 엔진오일을 구분할때는 크게 점도와 등급으로 나눠진다. 우선 점도는 OW-OO 이런식으로 표기 되는데 앞의 숫자는 윈터지수의 약자인W가 붙는다. 추운 기온에서 자동차 시동을 걸 때 엔진 오일이 얼마나 빨리 엔진 전체에 도달하는지에 대한 등급으로 숫자 0부터 5로 나눠지는데 숫자가 낮을수록 점도가 낮아 시동시 더 빨리 흐르는 유동성 높은 오일의 의미한다. 따라서 추운 환경일 경우 낮은 숫자의 윈터지수 오일을 사용해야 한다.

 또 뒤에 붙는 두자리 숫자는 고온점도를 의미하는데, 차가 워밍업 된 후 정상 엔진 온도에 있을 때 엔진 주위를 이동하는 오일의 점도와 관련이 된 수치다. 저온 점도와 마찬가지로 숫자가 낮을수록 점도가 낮은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엔진 주위를 더 빨리 이동할 수 있어 출력이나 연비와 관련이 있다.

 

그 다음으로 품질 등급으로 API와 ACEA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것은 엔진오일 품질에 따른 규격을 의미한다. API는 미국 석유 협회에서, ACEA는 유럽 자동차 제조 협회에서 오일의 품질 등급을 분류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등급이다.

API의 경우 S는 가솔린, C는 디젤 오일의 의미하며 각각 새로운 기준이 생길때마다 새로운 버전으로 S와 C뒤에 A부터 순서대로 알파벳이 붙는다.

예를들어 가솔린 오일의 첫 등급은 SA였으나 SA부터 SH의 등급은 이제 폐기 되었고, SJ, SL, SM, SN 등급이 차례대로 뒤이어 생긴 등급으로 현재 시행중인 등급이다. 만약 엔진오일 추천 등급에 ‘API 최신 등급’이라고 되어있으며 SN등급을 사용하면 된다.

 

APEA의 경우는 A,B,C,D로 나누는데 A는 가솔린 엔진용, B는 디젤 엔진용, C는 가솔린, 디젤 엔진 GPF/DPF 장착용, E는 상용차량으로 나눠지고, 등급이 바뀔 때 마다 알파벳 뒤에 숫자를 붙인다. 현재까지는 A5/B5/C5 등급이 각 최신 버전이다.

 

*추가로 위의 취급 설명서의 엔진오일 추천 내용에도 언급되어있는 ILSAC은 API등급에 자동차 연비 개선 효과가 추가된 등급으로 보통 API등급과 같이 표기 되는 내용으로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ILSAC GF-1: API SH등급 호환

-ILSAC GF-2: API SJ등급 호환/ 점도 0W-30, 0W-40, 5W-20, 5W-30, 5W-40, 5W-50, 10W-30, 10W-40, 10W-50 충족

-ILSAC GF-3: API SL등급 호환

-ILSAC GF-4: API SM등급 호환/ VIB 연비 테스트 통과

-ILSAC GF-5: 2010년 발표된 등급. 슬러지 컨트롤, 배기가스 조절 능력 등에 대한 기준 강화한 최신 등급

 

그럼 위의 내용을 참고해 취급 설명서의 엔진오일 규격을 확인해 보자면 예를들어 디젤엔진의 엔진오일 규격을 보면 ACEA C4의 품질 등급과 5W-30의 점도 등급의 엔진오일 추천을 하고 있다.

그럼 G10/0345A,RN0720 이건 무슨 뜻이지? 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한 API, ACEA외의 엔진오일 규격이 적혀 있다면 대부분이 해당 자동차 브랜드에서 자체적으로 규격화한 등급이다.

 즉 RN0720은 르노삼성에서 제시하는 자체 엔진오일 규격으로 위의 이미지와 같이 엔진오일 구매시 점도, API/ACEA등급과 함께 브랜드 등급까지 표기 되어있는 제품을 찾으면 실패할 확률이 없다.

 

5.자가정비

정기점검에 이어 간단한 문제는 운전자가 빠르게 직접 정비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는 항목이다. 타이어 리페어 키트나 공구 키트를 사용하는 방법, 차량의 전구를 교환하는 방법등이 이미지와 함께 설명 되어있고,

 

배터리, 퓨즈 및 기타 악세서리의 고장 및 교체 방법도 주의사항과 함께 정리되어 있다. 또 예상되는 고장 상황에 따른 원인과 조치 방법을 상황별로 정리 해둬서 운전자가 신속하게 임시로 수리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6.차량정보/서비스제도

마지막으로 차량의 정보와 르노삼성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제도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이다. 차량 정보 항목에서는 차량의 차대번호나 차의 크기인 제원에 대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서비스 제도 항목에는 보증수리, 긴급출동 서비스 등과 같은 혜택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 미리 알고 있으면 문제 발생시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렇게 르노삼성자동차 차량 취급설명서를 살펴봤다. 자동차를 이용하다보면 큰 고장은 아닌 것 같은데 발생 원인이나 대처 방법에 대해 궁금해질 수도 있고, 갑자기 다른 모델의 차량을 이용시 위치나 작동법이 헷갈릴 수도 있다. 이럴때 취급 설명서를 한번 읽어 두면 작은 일들은 빠르게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하고 쾌적한 자동차 이용을 위해 시간내서 한번쯤 차량 설명서를 확인해보면 어떻까?

 

 

리퀴몰리 르노 삼성의 디젤차량(DPF)용 합성 엔진 오일 탑텍 4400 5W-30 (PN2319) : 케미컬 사이트

르노 삼성의 디젤차량(DPF)용 합성 엔진 오일 탑텍 4400 5W-30

smartstore.naver.com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및 청소 - 리퀴몰리 클리마 후레쉬 (PN 20000)N : 케미컬 사이트

자동차 에어컨에서 냄새가 날 때 무조건 클리마후레쉬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