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유난히 뜨거운 여름
휴가를 떠나기 전에 내 차량 관리 해볼까???
2021년 여름은 유난히 더 더운 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날씨가 이렇게 덥다면 자동차는 얼마나 힘들까요?
안전한 여름 휴가를 위하여 출발 전에 차량에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차량 취급설명서를 통한 일상 점검을 해보세요.
혹시 차량을 구입하시고 자동차 취급설명서를 읽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어디있는지도 모르신다면 보통 보조석 콘솔박스에 위치하고 있는 두꺼운 책자입니다. 이 책자에는 내가 몰랐던 숨겨진 자동차 기능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차량을 간단히 점검할 수 있는 점검표도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출발 하기 전 약 3~5분정도면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에 수시로 점검하는 습관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자동차 냉각수 / 부동액을 확인해보세요.
부동액? 냉각수? 사실 같은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겨울철에는 부동액이라고 흔히 이야기를 하고 여름철에는 냉각수라고 흔히 이야기하는데요. 여름철 엔진룸에서 화재가 나는 경우 중 상당 수는 차량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없어서 생기는 문제라고 합니다. 자동차 냉각수는 엔진 내부에 열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데 부족하다면?? 엔진은 과열되어 화재가 나는 것입니다.
자동차 냉각수는 매일 같이 용량을 확인 해주셔야 됩니다. 또한 제조사 기준으로 최초 교체는 20만km 또는 10만에 교체를 해야하며 최초 교체 후 매 4만km에 한번 또는 2년 마다 교체를 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차량 제조사나 차량 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취급 설명서를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중고 차량을 구매하시고 첫 여름이시라면 이번 기회에 냉각수를 점검 및 교체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여름철 가장 골치아픈 차량 고장 1위 에어컨
여름휴가를 떠나는데 에어컨이 고장난다면? 생각만 하더라도 아찔한데요. 저는 예전에 이런 경우를 한 번 겪어봤습니다.
에어컨이 되지 않는 뜨거운 여름 차량 외부 온도는 38도가 넘고 실내 온도는 더 높았는데요. 창문을 열더라도 굉장히 더운 여행이 되었습니다. 여름 휴가 전 에어컨 점검은 필 수입니다.
우선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는다면 에어컨 가스(냉매)가 충분히 주입되었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에어컨 가스(냉매)가 부족한 것을 알아보는 방법은 차량에 에어컨을 1단으로 작동하여 시원하지 않거나 에어컨 송풍구에서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나지 않는지 확인 해야합니다. 이런 경우에 가까운 정비소에서 에어컨 압력 게이지로 에어컨 가스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또한 에어컨을 켰을 때 어디에서 끼이익 ~ 소리가 난다면 에어컨 컴프레셔에 문제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아무 소리가 안 나는데 시원하지 않는다면 에어컨 냉각 팬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여름 휴가 출발 전 가까운 정비소를 찾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에어컨 만큼 중요한 자동차 틴팅
에어컨도 시원한데 이상하게 내 차만 더운거 같은 느낌을 받으시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차량 썬팅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자동차 썬팅 시장은 급격히 변화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밝은 태양을 가려주는 역할을 주로 했다면 이제는 시인성 향상과 열차단, 자외선 차단과 같은 다 기능성 썬팅들이 많아졌기에 차량을 오래 타실 계획이시라면 자동차 썬팅을 바꿔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 타이어 점검과 타이어 공기압 확인하셨나요?
여름철 차량 정비 불량으로 인한 사고 중 상당 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타이어로 인한 사고입니다.
겨울철에도 타이어가 굉장히 중요하지만 여름철에도 타이어 상태에 대한 부분도 중요합니다. 지금도 보면 뜨거운 여름인데 윈터타이어를 끼우고 다니시는 분들도 종종 보이는데 위험합니다. 여름철에는 비가 많이 내리고 온도가 많이 높아지기 때문에 제동력이 순간적으로 많이 떨어지고 타이어가 팽창하여 터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가 오래 되셨다면 이번 기회에 교체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썸머 타이어와 윈터 타이어를 구분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주행거리가 많지 않으시다면 올 시즌 타이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차량 주행을 하실때 2시간에 한 번정도 약 10분정도는 쉬시는 것이 운전자에게도 도움되지만 타이어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에어컨 냄새 어떻게 잡아야 할까??
이제 모든 점검을 끝내고 출발 ~!! 하려고 하는데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가족 여행을 떠나는데 어디선가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그 누구라도 싫어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에어컨 냄새는 보통 에바라고 하는 부분에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면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필터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기에 하나씩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먼저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인터넷이나 현대 블루맴버스 포인트몰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며 누구나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보통 에어컨 필터 같은 경우 1만km 주행 시 한 번씩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최근에는 헤파필터와 같은 초 미세먼지까지 걸러주는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필터를 교체하고도 냄새가 계속 지속된다면 에어컨 냄새제거제를 사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전문가에게 맡겨서 보다 확실하게 에바 클리닝 시공을 받을 수도 있고 냄새가 심하지 않는다면 인터넷에서 자동차 에어컨 클리너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 해주시면 좀 더 즐거운 여행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트럭 시장에서 운행중인 벤츠 상용차 모델들 (0) | 2022.08.18 |
---|---|
BMW i7 & BMW 2시리즈 액티브투어러 신형 공개 (0) | 2022.07.20 |
국내 출시 된 MAN 대형 트럭&버스 라인업 (0) | 2022.06.23 |
Mercedes benz-AMG 과거와 현재 (메르세데스 벤츠 튜닝 300SEL부터 GT까지) (0) | 2022.06.16 |
현대자동차 블루맴버스 포인트로 아이템 구매하기 (0) | 2022.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