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국내 출시 된 MAN 대형 트럭&버스 라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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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N

 폭스바겐 그룹 산하 독일의 상용차 제조업체이다. 만트럭은 7.5톤에서부터 44톤의 상용차에서부터 최대 중량 250톤이 이르는 대형 및 특수 목적 차량과 시내 및 장거리 버스, 투어 버스(완성차 및 차대 포함) 그리고 디젤 및 천연가스 엔진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2001년 만 트럭&버스 코리아 라는 명칭으로 설립하며 정식 출범하였다. 정식 출범 이후에는 국내 트럭시장에만 매진하다 2016년부터는 버스 시장에도 진출하게 된다. 3 도어 저상 버스 모델인 라이온스 시티, 시티투어버스 모델인 라이온스 투어링을 시작으로 18년도에는 2층 버스인 라이온스 더블데커가 출시되었다.

 

 

▶ MAN 트럭 라인업

 ::::: TGX 트랙터/대형트럭 :::::

2007년도부터 생산 중인 캡오버 타입 대형 트럭/트랙터 모델이다. MAN의 간판 모델로 이전 모델인 TGA(단종) 시리즈의 답습하며 좀 더 유선형으로 다듬은 외형이다. 차량의 세부 모델 구분은 캡 측면 창문 하단에 표기되어 있는데, 예를들어 TGX 26.480 이면 앞 숫자는 차량총중량 26톤, 뒤 숫자는 엔진출력 480마력을 뜻한다.

 

1세대는 현재 단종 되었고 1세대 F/L, 2차 F/L 거쳐 현재 2세대 모델이 나왔다. 1세대 F/L 부터 LED 주간주행등이 적용 되었으며 유로 6를 지원하게 되었다. 14년부터 L6 D3876 엔진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 엔진을 적용한 모델을 TGX D38이라고 부른다. 1세대 2차 F/L는 전면 하단부 디자인 살짝 변경 되었으며 유로6C로 지원되면서 출력이 향상되었다.

 2세대 모델은 풀 체인지가 되었으며, 전 세대 모델들에 비해 내/외장의 변경디지털 계기판,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 국내 모델 : TGX 640마력 플래그쉽 GX캡 트랙터 슈프림 라이온, TGX 580마력 GX캡 트랙터 프리미엄 라이온,

                 TGX 580마력 GM캡 트랙터 이피션트 파워 라이온, TGX 510마력 GX캡 트랙터 X-스페이스 라이온,

                 TGX 510마력 GM캡 트랙터 이피션트 스마트 라이온, TGX 470마력 GM캡 트랙터 이코노미 밸류 라이온

                 뉴 MAN TGX GM캡 대형 트럭 및 캡 섀시

 

::::: TGS 덤프/대형트럭 :::::

 2007년도부터 생산 중인 캡오버 타입 대형 트럭/트랙터 모델이다. TGX의 하위 모델로 장거리, 중/단거리, 건설현장, 공공기관, 긴급차량 등 다양한 파생형이 있다.

 TGS는 TGX와 동일하게 디자인 변경 및 엔진형식 변경 되었다. (TGS는 TGX와 다르게 D3876 엔진은 없다)

 

* 국내모델 : 뉴 MAN TGS 510마력 허브리덕션, 뉴 MAN TGS 510마력 싱글리덕션, 뉴 MAN TGS 470마력 싱글리덕션,

                뉴 MAN TGS TM캡 대형 트럭 및 캡 섀시, 뉴 MAN TGS 510마력 TM 캡 섀시,

                뉴 MAN TGS 430마력 TN 캡 섀시, 뉴 MAN TGS 430마력 TM 캡 섀시

 

 ::::: TGM 중대형트럭 ::::::

2005년부터 생산중인 캡오버 타입 중형트럭/트랙터 라인이다. 차량총 중량이 12~26톤 사이를 담당하는 라인업으로 일반운송 모델, 건설현장 모델, 기타특장 모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진다. 

 

* 국내모델 : 뉴 MAN TGM 320마력 TM 캡 섀시, 뉴 MAN TGM 캡섀시뉴 MAN TGM 캡섀시, 뉴 MAN TGM 카고트럭 

 

::::: TGL 중소형트럭 :::::

2005년부터 생산한 7.5~12톤 사이에 있는 캡오버 타입 준중형트럭/트랙터 라인업이다. TGM 시리즈에 비해 운전실 바닥 높이가 낮아졌다는 특징이 있다. 국내에서는 차량총중량이 기준이 아닌, 적재중량 3.5톤으로 출시된 것이 특징이다.

 

* 국내모델 : 뉴 MAN TGL 캡섀시, 뉴 MAN TGL 190마력 TN캡 카고트럭

 

 

▶ MAN 버스 라인업

 ::::: 라이온스 시티 ::::::

1996년부터 생산한 도시형, 저상버스, 굴절버스 및 2층 버스 라인업이다. 현재의 라이온스 시티라는 이름을 쓰게 된 것은 04년 페이스리프트 이후 09년 계기판 변경 등 간단한 변화를 가지다가 18년 풀체인지 모델이 공개되며 현재에 이르렀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라이온스 시티 3도어 천연가스 저상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일단 3개의 출입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반 다른 버스보다 더 길다. 중간에는 접이식 좌석이 있고, USB 포트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접이식 좌석이 접혀 있으면 휠체어를 위한 공간이 된다. 하차벨의 경우 벽에는 2개만 설치되어 있고, 나머지는 모두 봉에 달려 있다. 벨을 누르면 천장에 라인형식으로 적색불이 켜진다.

 

 ::::: 라이온스 투어링 :::::

 16년부터 제작 된 시티투어용 RHD급 대형 리어엔진 버스 모델이다. 투어링 GT바디는 원래 장거리 버스용으로 설계된 만큼 지상고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싱글데커 버스임에도 불구하고 객실에서 내려다보는 시야는 매우 좋다. 

 탈부착 가능 유리창과 수동으로 3초내 개폐 가능한 3단 오픈 탑 지붕으로 도심 경치 및 자연을 즐기기 좋다.

 * 봄/여름/가을 : 개방형

 * 우천 및 겨울철 : 폐쇄형

 ::::: 라이온스 더블데커 :::::

  국내에서 볼보 B8RLE 2층버스와 같이 국내 2층 버스 시장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모델이다. 

볼보 2층버스의 경우 차체 흔들림도 심한데 덜덜거리는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어 탑승객들이 쉽게 멀미를 느낀다. 반면에 MAN 2층 버스는 볼보 차량에 비해서 고속주행 시에 차체의 흔들림이 덜하고 내부적으로 충격이 완화되도록 샤시가 개발 되었다. 그래서 볼보 2층 버스에 비해 속도 제한이 10km/h 더 높게 설정되어 있다.

 세련된 유럽형 코치 스타일이며 1, 2층 전면 통유리를 통해 선명한 시야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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