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2020년 추석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 및 차량 점검

반응형

:::: 코로나로 바뀐 2020년 추석

지난 2017년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 이후로 추석 연휴와 설 연휴에 국민들의 고향 방문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한 시적으로 명절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해주는 정책을 시행했었습니다.

매년 명절마다 시행되었던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책이 이번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이번 2020년 추석에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유로화를 하는 방침을 세웠습니다.

 

출처 : KTX / KBS News

::::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KTX와 버스도 바뀐 풍경

이번 2020년 추석 명절에는 고향으로 내려가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KTX 예매는 매해 명절보다 좌석을 예매하기가 더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하여 KTX 창가 좌석만 판매하여 이용객 수를 절반으로 줄일 것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또한 좌석 판매를 창가 좌석 우선 예매를 통하여 전체 판매의 50%로 제한할 전망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추석 장거리 주행 시 유의해야할 점은??

이번 2020년 추석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이동을 최소화하여 전파를 막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정부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이번 추석에는 지역 간의 이동 제한에 대한 필요로 추석 명절 이동 자제를 권고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추석에 지방으로 내려가야한다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1) 타이어 공기압과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셨나요?

추석 명절 장거리 주행 전 가장 중요하고 꼭 필요한 점검은 바로 타이어 점검입니다. 2019년 하계 시즌 국내 타이어 업계의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서 타이어 무상점검 캠페인을 벌여본 결과 총 2,253대의 차량 중 약 20.6%인 463대의 차량에서 공기압 부적정 / 타이어 마모 이상 / 외부 손상 / 노후 타이어 / 심지어 펑크 또한 38대로 점검이 꼭 필요했습니다.

2011년 이후 출시되는 차량에는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장치인 TPMS가 설치되어 이렇게 계기판에 공기압이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TPMS의 고장으로 공기압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니 장거리 주행 전 타이어 업체에서 공기압과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2) 혹시 모르니 보험 약관 확인하세요

추석 명절 장거리 주행을 하면 평소 3~4시간 걸리는 거리를 7~10시간 정도까지 걸리는 경우를 경험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족과 함께 내려가면서 혹시나 대표 운전자 말고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함께 운전할 수 있는 보험 특약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석에 사고가 많아지면서 거주 지역이 아닌 멀리 타 지역에서 사고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자동차 보험 특약을 확인해보시면 원격지 사고 운반 비용 지원을 해주는 자동차 보험 특약이 있습니다. 1년에 약 2~3천 원 수준으로 저렴한 수준이며 내 차량이 아닌 가족 차량을 잠시 운전하다 사고 날 것을 대비하여 다른 자동차 차량 손해 지원 특약 그리고 견인거리 40km 확대 특약 정도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3) 고속도로 휴게소에서는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이번 추석 명절에서 코로나 19로 가장 위험한 곳 중 한 곳은 바로 고속도로 휴게소 입니다. 전국 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만큼 고속도로 휴게소는 다양한 사람들이 방문하는 곳인데요 그런 만큼 화장실을 방문했을 때에도 무조건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문을 해야 합니다. 또한 가급적이면 휴게소에서 식사를 하기보다는 차 안에서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하며 쓰레기는 아무 데나 버리면 안 됩니다.

마스크는 필요 이상의 여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으며 아이들과 함께 가시는 경우에는 비상시 상비약을 필수로 챙겨두시는 것이 코로나 19로 가족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4) 전기 자동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미리미리 충전하세요

이번 전기 자동차를 처음 구입하고 추석 명절에 타고 내려가시려는 분들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평소 전기자동차라면 20% 정도 남았을 때 고속도로에서 충전을 하시겠지만 해마다 많은 판매를 보여주는 전기 자동차로 인하여 고속도로에서 쉽게 충전을 하기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휴게소에 방문하면 배터리 잔량이 많이 남아도 미리미리 충전을 하셔야 고속도로에서 멈추지 않고 추석 연휴를 잘 다녀올 수가 있습니다.

 

:::: (5) 차량 케미컬 점검을 해주세요

자동차에는 꽤 많은 케미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 미션오일 / 부동액 / 브레이크 액 등 다양한 케미컬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차량을 점검받으면서 엔진오일 교환 주기가 다가오고 있다면 미리미리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나 부동액이나 브레이크 액 같은 경우는 고속도로 한 가운데에서 멈출 수도 있는 케미컬이기 때문에 미리 미리 점검해주시고 교체 시점이 되었다면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연료첨가제 제품으로 장거리 주행을 하면서 차량 컨디션을 높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장거리 주행 안전히 다녀오세요

올해 2020년 추석은 코로나 19로 인하여 가급적이면 고향을 방문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추석 연휴에 장거리 주행을 하셔야 한다면 차량 점검을 미리미리 하셔서 보다 안전하게 고향을 다녀오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