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랜드로버 가문에 레인지로버 부대에 막내 이보크
랜드로버는 영국을 대표하는 SUV 전문 자동차 브랜드로 그 중에서도 가격이나 고급스러움이 돋보이는 레인지로버 라인이 존재한다. 이 중에서 가장 막내를 자처하고 있는 레인지로버 이보크 2세대 모델이 출시 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사실 레인지로버 이보크 1세대는 2011년 처음 국내 출시가 되었지만 높은 가격과 레인지로버 답지 않다는게 아쉬움을 남겼다. 하지만 전 세계 77만 대를 판매하면서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라인을 좀 더 많은 사람이 접할 수가 있었다.
::: 한국에서의 레인지로버 이보크는???
이번 랜드로버 이보크 모델은 2018년 11월 글로벌 최초공개 이후 2019년 7월 서울 모터쇼에서 한국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본격적으로 판매한지 약 2 달정도 되었지만 레인지로버 벨라와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어 상당히 좋은 판매를 보여주고 있으며 2017년 1,680대 / 2018년 1,689대를 보여줬던 1세대 모델보다는 훨씬 많은 판매를 보여줄 것 같다.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가격은??
랜드로버 이보크 가격은 항상 논란이였다. 동급 모델에 비하여 약 1,000 ~ 2,000만 원 비싼 가격에 AS에 대한 불만은 항상 나왔기 때문이였다. 더군더나 동급 모델에 비하여 좋지 못한 옵션과 실내 사양 그리고 출력적인 부분은 과연 이 차량을 사야하는 이유는 레인지로버라는 이유 하나 밖에 없었다.
하지만 2세대 모델은 조금 다른 못브을 가지고 있다. 1세대 모델의 가격이 6,500 ~ 8,200만원에 판매되고 있지만 2세대 모델은 시작가가 조금 오른 6,800 ~ 8,230만원의 D180 모델까지 가격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내나 외관 사양을 보면 부족한 느낌을 주지 않고 있다.
2세대 모델의 레인지로버 이보크 가격은 기본 모델인 D150 모델인 6,800만 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7,390만원의 P250 가솔린 모델과 랜드로버 이보크 가격 중 메인 모델인 디젤 D180 모델인 경우 7,680만원 ~ 8,23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시승기 - 동급 모델과 경쟁력은??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동급 모델은 벤츠 GLA / BMW X1 / 볼보 XC40과 같은 수입 소형 SUV 라인과 경쟁하게 된다. 먼저 벤트 GLA 가격은 5,350만 원 / BMW X1 가격은 4,730 ~ 5,440만 원 / 볼보 XC40은 4,620 ~ 5,080만 원대 가격으로 평균 5천만원 중반의 가격을 보여주고 있지만 랜드로버 레인지로버는 그보다 높은 2~3,000만 원 높은 가격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 가격적으로 본다면 동급 모델보다 한 체급 위인 벤츠 GLC 쿠페 / BMW X4 / 볼보 XC60과 경쟁해야한다.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시승기 - 출력은 어떨까???
오늘 시승한 모델은 레인지로버 이보크 D180 모델이다. 랜드로버와 재규어의 특징 중 하나는 모델 뒤에 붙는 숫자가 마력을의미하는 D180 모델은 디젤 엔진 180마력이라는 뜻이고 P250 같은 경우는 가솔린 엔진에 250마력을 보여준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보다 쉽게 모델을 알아 볼 수가 있다.
랜드로버와 재규어가 함께 사용하고 있는 인제니움 2.0 디젤 엔진을 적용하고 있는데 최고출력 180마력 / 최대토크 43.9kg.m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고속력 205km/h 제로백 9.3초에 연비 14.1km/L에 제원을 가지고 있는 다소 무난한 출력을 보여주고 있다.
::: 레인지로버 랜드로버 이보크 시승기 - 전면 디자인은??
이전 수입 SUV 중 컴팩트 SUV 즉 소형 SUV 라인업들은 보다 가격이 저렴한 모델이라는 인식을 가지기 쉬웠다. 하지만 이보크에 등장으로 작고 저렴하기만 한 차량이 아니라 작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축하는 새로운 럭셔리 소형 SUV라는 장르를 개척했다. 전면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레인지로버 벨라와 상당히 닮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전면 헤드램프는 좀 더 얇아졌고 무엇보다 에어덕트에 날카로운 2개의 발톱은 이제는 레인지로버의 대표적인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되어버렸다.
::: 레인지로버 랜드로버 이보크 시승기 - 측면 디자인은??
이보크의 측면 디자인 중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자동 전개식 플러시 도어 핸들이다. 레인지로버 벨라에서 처음 사용한 자동 전개식 플러시 도어 핸들은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가지고 도어 앞에 서면 자동으로 튀어나오고 운전자가 주행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들어가 도어 디자인에 일체형과 공기 저항에도 약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차량의 전체적인 라인은 A필러에서 C 필러로 나려가면서 좀 더 낮아지는 디자인으로 쿠페형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리어 범퍼의 끝 부분이 살짝 올라가 있어 차량이 낮아보이지도 그렇다고 높아보이지도 않은 이보크만에 느낌을 가지고 있다.
::: 레인지로버 랜드로버 이보크 시승기 - 리어 디자인은??
레인지로버 이보크 리어 디자인은 트렁크를 기준으로 반쪽짜리 리어 테일램프를 적용했던 1세대와 다르게 트렁크 라인까지 연장되어 있으며 트렁크 차체 위에 붙어 있던 RANGE ROVER 레터링은 테일램프와 이어지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 보다 일체감과 최근 자동차 디자인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테일램프 일체형과 같은 느낌을 주고 있다.
::: 이보크 시승기 - 실내 디자인은??
레인지로버 이보크 신형 2세대 모델은 가격은 1세대와 거의 비슷하지만 실내는 완전히 다른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기존 레인지로버 벨라에서 보여줬던 12.3인치 디스플레이 계기판과 10인치 터치스크린 그리고 10인치 터치스크린 듀오를 적용하고 있어 실내 디자인을 좀 더 특별하게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10인치 디스플레이 듀오는 상단에서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며 하단에서는 동시에 멀티미디어를 사용할 수가 있어 보다 특별하다.
::: 레인지로버 벨라와 다른 실내??
레인지로버 이보크 실내가 벨라와 비슷해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부분이 한 곳이 있다. 바로 기어 노브인데 기존 랜드로버와 재규어 브랜드들은 거의 모든 차량에 다이얼 방식의 기어 노브를 적용하여 엔진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올라와 다이얼을 돌려 드라이브 모드를 변경했지만 이번 이보크 기어 노브는 기존 재규어 F-TYPE에 적용된 일반 기어 노브를 적용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 실내 공간감은???
1열에서 주행을 하면 역시나 레인지로버... 라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왔다. 1억 원이 넘는 레인지로버 벨라보다 조금 작은 느낌은 있지만 가격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럽고 오히려 랜드로버 벨라보다 운전에 어려움은 적은 편이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2열 공간은 아주 편하지도 그렇다고 아주 넓지 않은 그냥 동급과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지만 시트에 사용된 가죽이나 도어에 적용된 가죽 그리고 발판 매트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은 동급보다 뛰어난 느낌을 주고 있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472리터에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1156리터의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리어 트렁크는 2열을 접지 않고 골프백 1개와 보스턴백 2개정도는 충분히 넣을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있다.
::: 이보크 D180 모델의 주행 느낌은??
랜드로버의 인제니움 2.0 디젤 엔진은 무엇 하나 뛰어난 느낌은 없었다. 하지만 이것이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느껴졌는데 시동을 걸고 달리는 동안 느껴지는 엔진 진동이나 사운드에 대한 불만도 없었으며 주행을 하면서 급 가속이 살짝 더디다는 점을 제외한다면 주행적인 느낌은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웠다. 특히나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은 랜드로버의 4륜구동을 차량이 너무나 똑똑하게 자동으로 제어하고 있으며 드라이버 어시스트팩으로 막히는 길에서 반 자율 주행을 사용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하게 주행이 가능했다.
(좀 더 자세한 주행 느낌은 아래 영상에서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 이젠 비싸도 욕 하지 않을께... 이보크
1세대 모델은 솔직히 이야기하자면 레인지로버 라는 이름을 제외하고 도대체 이걸 왜 이 가격에 사야하는지 이해하지 못한 차량 중 한 대였다. 하지만 이번 2세대 모델은 가속 성능을 제외한다면 크게 불만 없는 차량이였는데 이 부분은 차후 랜드로버에서 출시 예정인 레인지로버 이보크 D250 모델에서 충분히 만족시켜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승을 해보고 가속성이 부족하다는 조금 기다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2.0 디젤 SUV 레인지로버 벨라가 비싸고 크다고 느껴진다면 답은 무조건 이보크다.
위 시승기는 레인지로버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자동차 리뷰 (Ca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현지에서 경험한 현대 아카데미 i30 N 패스트백 (0) | 2019.10.11 |
---|---|
마세라티 기블리 시승기 - 가문을 먹여살리는 엔트리 모델 (0) | 2019.10.10 |
하이브리드 쏘나타 살래? 캠리 살래? 코나 살래? (0) | 2019.10.03 |
르노 트위지 2년간 살펴본 직접 구매해봤던 오너의 평가 (0) | 2019.09.30 |
고성능 벤츠 AMG GT를 경험하다. - 벤츠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 (0) | 2019.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