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 자동차의 새로운 소형 SUV 셀토스

 

소형 SUV가 정말 많이 팔리기는 하는거 같다. 기아 자동차에서는 2번째 소형 SUV를 준비 중에 있다는 소식을 얼마 전에 전했었다. 2019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되었던 기아 자동차 SP 컨셉카는 기아 자동차 SUV 라인업에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여 곧 판매할 것이라고 발표를 했다. 사람들은 사실 디자인을 보고서는 반신반의를 한건 사실이다.

 

 

 

:::: 그 반신반의는 사실이 되었다. 실물로 나타난 셀토스

 

기아소형 SUV SP 컨셉의 이름은 셀토스로 결정된 듯하다. 해외에서 위장막이 벗겨진채 발견된 기아 소형 SUV는 전면 번호판에 SELTOS라는 이름을 가진 채 발견 되었다. 사실 기아 SP 컨셉이 맞냐 아니냐를 따질 부분도 없이 거의 비슷하게 나왔다는 점에서 상당히 놀랍다고 표현하고 싶다. 먼적 기아 자동차의 상징인 호랑이코 그릴을 그대로 적용하였으며 현대자동차 쏘나타에서 보여줬던 히든 라이팅과 비슷한 느낌의 라이트가 보닛 끝 부분에서 발견되고 있으며 현대 소형 SUV 코나의 듀얼 라이트와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점은 상단에 헤드라이트를 하단에는 시그니쳐 라이트를 적용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으며 소형 SUV이지만 준중형 급의 차량처럼 커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 기아 스토닉은 잊어라 그리고 뭐 니로도 잊어라

 

기아 소형 SUV 셀토스는 프리미엄 소형 SUV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제작한 차량이다. 사실 이 말은 프리미엄 쫀득이같은 느낌에 어감상 이상하지만 가격 경쟁이나 파워트레인에서 경쟁 모델이 비하여 낮은 사양을 가지고 있던 스토닉과 경쟁 모델에서 유일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가지고 있는 니로 이외에 상급(?) 차량의 내연기관을 가진 소형 SUV가 없던 기아로서는 현대자동차 코나와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기아 셀토스는 스토닉 보다는 윗 급으로 만들어지며 니로와는 조금 다른 라인업을 가진 굳이 따지면 동급 정도로 제작될 예정이다.

 

 

:::: 기아 소형 SUV 셀토스 가격은?

 

기아 소형 SUV 셀토스는 사실상 현대 코나와 동급으로 제작된 차량이다. 때문에 기아 스토닉 보다는 윗 급으로 니로와는 동급으로 제작되는 차량으로 차량 가격은 약 1,900만 원대 시작 최대 2,800만 원정도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셀토스 가격은 경쟁 모델들 보다 다소 높은 편이지만 최근 니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볼 때 다양한 편의 사항과 안전 주행 사항 그리고 반 자율 주행 기술 등 준중형 SUV 못지 않은 차량으로 출시 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른 한 편으로는 코나 보다 더 높은 금액대로 나올 수 있다는 입장도 있다. 기아 SUV 셀토스 가격이 2,000만원에서 최대 3,200만원까지 얼마 전 판매를 시작한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을 본다면 코나를 능가하는 옵션 사양들로 3,200만원 이상까지도 갈 수 있다.

 

 

:::: 기아 소형 SUV 셀토스 파워트레인은??

 

셀토스의 파워트레인은 1.6 가솔린 터보와 1.6 디젤 엔진을 탑재할 전망이다. 기아 스토닉 같은 경우 모닝에 적용되었던 1.0 가솔린 터보와 1.4 가솔린 엔진을 적용하여 경쟁 소형 SUV와 차별성을 주었고 기아 니로같은 경우 1.6 가솔린 모델에 전기 모터를 더한 하이브리드 모델과 순수 전기차인 EV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아 소형 SUV 셀토스에 현대자동차 코나와 같은 1.6 가솔린 터보와 1.6 디젤 엔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셀토스 EV 모델을 기대할 수 있으며 또한 LPG 연료 사용에 대한 규제 해지에 대한 법규로 인하여 기아 소형 SUV 최초로 LPG 모델 또한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 기아 소형 SUV 셀토스 출시 일정은?

 

기아 셀토스가 이렇게 빠르게 유출 될지는 기아 자동차도 몰랐거나 혹은 일부러 유출 했을 수도 있다. 현재까지는 2019년 하반기인 7월에 공개하는 것이 목표였으나 빠른 유출로 인하여 좀 더 땡겨질 수도 있다. 기존 코나 때와 마찬가지로 광고 촬영을 하면서 유출되면서 보다 빠르게 공개된거와 같이 빠르면 6월 중순 중으로 공개를 하고 사전 예약을 시작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 기아 셀토스 소형 SUV 과연 성공할까?

 

사실 겉으로보면 집안 싸움인 코나와 경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기아 자동차는 좀 더 멀리 내다봤을지도 모른다. 사실상 지금까지 기아 자동차 소형 SUV들은 코나와 겹치지 않은 1.0 가솔린 터보 / 1.4 가솔린 / 1.6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내놓고 있어 집안 싸움은 피했지만 향후 앞으로 출시 될 르노 QM3 / 쉐보레 트랙스 후속 / 티볼리 LPG 바이퓨얼 모델 등 다양한 소형 SUV 뿐만 아니라 수입 소형 SUV 차량과도 경쟁해야하기 때문에 코나 하나로 부족하다. 때문에 셀토스는 코나를 뒷 받침하면서 코나의 판매량이 떨어질 때 밀고 올라가고 다시 셀토스가 떨어질 때 코나 페이스리프트를 하면서 현대 / 기아 소형 SUV 라인업들이 업치락 뒤치락 하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려면 이제는 LPG 모델 뿐만 아니라 고성능 모델까지 다양하게 선보여야할 때가 온거 같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