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무나 기다려온 테슬라 전기차 모델3

 

테슬라 전기차 모델3는 국내에서 너무나 많은 사람들을 기다리게 했다. 테슬라 전기차 모델 S가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많이 팔렸기 때문에 테슬라 모델3의 기대감은 더욱 커졌고 몇 년전 부터 사전 예약을 받은 테슬라는 언제 예약을 했는지 기억도 안나는 구매자들에게 나타난 것이다. 이번 서울 모터쇼에서는 한국에서 최초로 공개가 되었고 이는 곳 테슬라 모델3 출시가 된다는 이야기였다.

 

 

:::: SEXY한 테슬라 전기차???

 

디자인이 섹시하다는 말은 아니다. 테슬라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알 수도 있지만 테슬라는 S E X Y 라인으로 차량을 순차적으로 내놓고 있다. 가장 먼저 내놓은 모델인 테슬라 모델S 그리고 테슬라 모델 E가 나왔어야 하지만 미국 자동차 브랜드 포드에서 모델 E라는 네이밍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후발 주자 테슬라는 어쩔 수 없이 알파벳 E와 비슷한 3이라는 이름으로 출시 하였다. 이후 테슬라 SUV 전기차 모델 X와 더불어 최근 월드 프리미엄으로 공개된 테슬라 모델 Y까지 이어지는 모델이다.

 

테슬라 모델3 출시는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가 내놓은 보급형 모델이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의지로 내비치기도 한다. 특히나 글로벌 시장에서 작년 한 해 동안 15만 대를 판매함으로서 전기차 분야에서 1위치를 차지한 차량인 만큼 테슬라 모델3 한국 출시는 자신감이 넘쳐보였다.

 

 

 

 

:::: 포르쉐를 닮은 듯한 모델 3

 

사실 테슬라 모델3를 보면 포르쉐와 비슷한 느낌이 강하다. 엔진이 없기 때문에 미드쉽 모델인 포르쉐와 비슷하게 앞 쪽에 트렁크가 자리 잡으며 헤드라이트나 범퍼 라인 또한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 테슬라 모델S와 SUV 모델인 테슬라 모델 X를 보면 상당히 강아지 같은 모양과 테슬라 로고를 크게 부각했지만 모델3는 그렇지 않아서 좀 더 스포티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 테슬라 모델3 가격은 어떨까?

 

테슬라 모델3 출시가 아직 공식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델3 한국 출시 가격은 미정이다. 단순하게 미국 기준으로 본다면 약 35,000달러에 판매되고 있는데 이는 한화로 약 4,000만 원 수준이다. 하지만 한국 시장은 아직 전기차 보조금이라는 제도가 있기 때문에 좀 더 저렴하거나 4,000만 원 수준으로 구입이 가능해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한건 테슬라 모델3 가격이 아니다. 바로 테슬라 모델3 보조금이 아닐까 싶은데 현재 테슬라 모델S 모델은 약 1억 원의 차량 가격에 국가 보조금은 최대 금액인 900만 원이 보조가 되고 있다. 1억 원 차량인 모델S이기 때문에 900만 원이라는 보조금이 크게 도움되지 않지만 모델3 보조금으로 900만 원 수준이라면 테슬라 모델3 옵션을 이것저것 넣고 국내 출시 4,800만 원까지 올라도 3천만 원 후반에는 구입이 가능하다는 의미로 해석 된다. 현재 니로 EV / 코나 EV 또한 보조금 900만 원이기 때문에 2019년 출시된다면 모델3 보조금 또한 900만 원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020년 전기차 구매 보조금에 대해서 아직 결정되지 않아 국가 보조금이 전체적으로 낮아진다면 테슬라 모델3 판매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보급형 모델이지만 너무한 실내

 

이 차량이 테슬라가 아니라 중국에서 만들어진 전기차라고 했다면 아마 욕이란 욕은 다 먹었을꺼 같다. 테슬라라는 브랜드에서 고급화 전략 모델인 모델 S의 성공 떄문인지 몰라도 1억 원이 넘는 가격에서 절반이라는 가격 차이로 생각해도 실내는 너무 허전한 느낌이 강하다 그나마  15인치 멀티 터치스크린은 실내 디자인의 전부라고 볼 수가 있다. 테슬로 모델3 옵션은 상당히 큰 차이로 선택이 가능하다 기본 사양에서는 테슬라의 자랑거리인 자율주행 기능 오토파일럿 시스템이 빠져있기 때문에 구매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잘 확인 해야 한다.

 

 

 

:::: 2열 공간은 어떨까?

 

2열 공간은 현대자동차 아반떼와 쏘나타 그 사이정도가 되는 것 같다. 굳이 따진다면 아반떼정도라고 생각되는데 벤츠 전장을 주로 사용해서 그런지 벤츠 느낌이 강하다. 하지만 벤츠 만큼의 고급스러움은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많은 기대는 안하는게 좋다.

 

 

:::: 한국 시장에서 성공할까?

 

한국 시장에서 테슬라 모델3 판매에 대한 키맨은 바로 정부 보조금이다. 만약에 정부 보조금이 없다면 이 차량은 약 5천만 원 가격 그대로 줘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큰 영향이 바로 테슬라 모델3 보조금이 아닐까 싶다. 현재 상황에서 점점 보조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하루 빨리 출시 해야 그나마 판매가 많아지지 않을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