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윈터타이어 장착시는 언제가 좋을까? 겨울철 타이어 교체에 궁금점

728x90
반응형

::: 겨울철 타이어 꼭 필요할까??

 

벌써 첫 눈이 내렸다. 아침 기온이 영하로 접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이 겨울철타이어를 교체 할지 고민을 하는데 사계절용 타이어라는 뜻은 겨울에 사용해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사실 사계절 타이어 (ALL Season Tire)는 주행 성능과 겨울에도 사용할 수 있는 중간쯤 타이어어로 고성능 차량일 수록 사계절 타이어가 아닌 고성능 주행을 도와주는 썸머 (Summer) 타이어로 구분하기에 겨울철에는 타이어를 교체해야한다.

 

 

::: 윈터 타이어와 여름 타이어의 차이는 무엇일까?

 

윈터타이어로 교체 하지 않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타이어 비용이 아깝고 3개월 정도 사용하는데 조심히 다니면 되지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사실 윈터 타이어와 썸머 타이어를 구분하는 이유는 타이어 재질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우선 고성능 스포츠 타이어를 주행해보면 농담으로 지우개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이런 타이어는 마찰열로 인한 초 고온에서도 잘 견디게 설계가 되는데 겨울철에는 이러한 타이어 성분이 플라스틱처럼 딱딱해지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겨울 전용 타이어는 겨울철에도 이렇게 딱딱해지지 않은 컴파운드 고무 배핪 성분과 트래드 접지면이 완전 다르게 설계 되어 있다.

 

 

 

 

 

::: 윈터 타이어가 필요한 진짜 이유는?

 

윈터 타이어와 사계절용 타이어의 빙판에서의 제동거리는 약 2배정도 차이가 있다. 특히나 고속도로 IC 같은 부분에서 코너링을 하는 경우에 자칫 잘못하면 조향과 제동을 하지 못하여 큰 사고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고속주행에서 이런 상황이 있는 경우에는 정말 위험하기 때문에 눈이 내린 도로에서는 무조건 겨울철 타이어를 장착해야한다.

 

 

::: 윈터 타이어 장착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많은 사람들이 윈터타이어 시기는 눈이 올 때쯤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언제 눈이 올지도 모르는 상황이고 눈이 안오면 윈터타이어 교체시기가 아니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윈터타이어 시기는 도로 표면 온도가 영상 7도가 기준이다. 때문에 윈터타이어 장착시기는 눈이 내리기 전이 아니라 가을에서 겨울로 접어드는 도로 표면 온도가 영상 7도로 내려가면 윈터타이어 교체시기를 준비해야한다.

 

그렇다면 왜 윈터타이어 장착시기의 기준이 영상 7도일까? 일반적인 타이어의 컴파운드 성분은 대부분 도로 표면 온도가 7도이하로 떨어지면 접지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영하로 떨어지는 경우에는 타이어 컴파운드 성분이 플라스틱처럼 딱딱해지기 때문에 윈터타이어 교체시기를 영하로 떨어지고 교체하면 다소 늦을 수가 있으며 사계절용 타이어가 아깝다고 윈터타이어 시기를 지나 교체를 안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계절 타이어는 여름철보다 20%보다 더 빠르게 소모되기 때문에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