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더뉴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연비 시승기

반응형

 

::: 더뉴아반떼 시승기 - 아반떼 페스리프트로 가장한 풀체인지로 돌아온 녀석

 

아반떼 시승기를 위하여 이 차량을 시승하며 너무나 달라진 모습에 낯설게만 느껴졌다. 특히나 기존에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는 헤드라이트나 그릴 혹은 범퍼의 라인만 변경되며 새로운 옵션이 추가 되는 정도에 페이스리프트로 출시되었지만 이번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풀체인지 수준의 모습 변경으로 전면과 후면 디자인이 완전히 변화된 모습으로 풀체인지 수준으로 출시가 되었다. 더군더나 보통적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큰 이슈사항이 없는 한 변화가 없는 엔진 / 미션 또한 변화되었는데 그동안 현대자동차에서 밀고 있던 1.6리터 가솔린 GDi 엔진에서 스마트스트림 G 1.6 MPi 엔진으로 변화되었으며 자동 6단 변속기는 그 동안 잘 사용하지 않은 CVT 무단 변속기로 변화되어 이건 페이스리프트인지 풀체인지 헷갈릴 정도로 완전히 바뀐 모습으로 출시가 되었다.

 

 

 

::: 더뉴아반떼 시승기 - 얼마나 효율적으로 변화되었을까?

 

사실 아반떼를 구입하는 사람들의 상당 수는 삼각형으로 둘러쌓여있는 아반떼 시승기에 대해서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실제로 아반떼 시승기를 위하여 페이스리프트 차량을 시승했을 때도 엔진과 미션의 변화만 체크를 하기 위해서 주행했을 뿐 실제로 얼마나 좋은 연비를 보여주는지는 관심 밖이였다. 하지만 가벼운 아반떼 연비 테스트 한번으로 관심 없었던 이 차량이 너무나 관심있는 차량으로 변화되었다.

 

 

::: 더뉴아반떼 연비 과연 얼마나 될까? 장항IC -> 자유IC

 

자동차 전문 리뷰어 모터리뷰 님의 아반떼 연비 테스트는 항상 같은 구간인 서울에서 김천까지 제한 최고속도 110km/h에 맞춰 크루즈 컨트롤로 총 주행거리 236km로 평균 연비 20.4km/L (트립 연비)를 보여줬으며 실제 주유를 한 실 연비는 20.15km/L로 상당히 높은 수준의 연비를 보여줬다.

그렇다면 시속 80km/h로 최고 수준의 연비 주행을 한다면 어느정도까지 연비를 보여줄 수 있을지 궁금해져 직접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다.

 

 

::: 더뉴아반떼 연비 테스트 - ECO모드 시속 80km/h

 

자유로는 시속 80km/h 제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시속 80km로 주행하는 경우 약 1,500 rpm 부근에서 최고의 연비를 보여주고 있다. 모터리뷰 님 리뷰를 참조하면 110km/h 주행 시 약 2,300 rpm의 엔진 회전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실 고속 연비보다는 중고속 (시속 70~85km/h)에서의 연비가 가장 높은걸 알 수가 있다.

연비 주행을 하면서 가장 우측 차선으로 차량들의 주행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정확히 일산 라페스타에서 장항 IC까지 2번의 신호를 받았으며 그 이후는 시속 75~80km/h를 유지하며 최대한 80km/h를 유지 했다.

 

 

::: 아반떼 연비 테스트 - 아반떼 최고 연비 27.8km/L

 

사실 약 40km를 주행하면서 효율적인 아반떼 연비에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시속 80km/h로 주행하면서 트립상 연비는 27.8km/h 디젤 이상의 연비 수준을 보여주기 때문에 주유구를 열어 정말 가솔린인지 확인할 정도였다. 일산 라페스타에서 장항 IC까지 신호대기를 2회 하면서 떨어진 연비를 제외한다면 평균 연비 28~29km까지도 가능한 하이브리도 아닌 스마트 스트림 G 1.6 MPi 엔진의 높은 효율은 정말 칭찬해줄 부분이였다.

 

 

::: 그렇다면 일상 주행을 어떨까??

 

너무나 뛰어난 연비를 보여준 일상적인 아반떼 연비가 순간 궁금해졌다. 보통 사람은 제한속도에 맞춰가거나 차량 흐름에 따라 조금 더 높은 속도로 주행하며 추월을 위하여 급 가속을 하기도 했다. 임진각에서 의정부까지 국도로 주행하면서 제한속도 60km/h의 도로를 주행하였다. 저속주행이 많은 국도라 그런지 신호가 꽤 많았는데 스마트 스트림 G1.6에는 엔진/스탑 기능이 빠져있어 신호 상태가 지속되거나 밀리는 도로에서는 연비가 많이 떨어지는걸 느낄 수 있다. 하지만 57km의 국도 주행에도 연비 15.4km/L라는 상당히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굳이 디젤 차량을 구입해야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 최악의 아반떼 연비를 만들어보자.

 

이건 뭐 대충 주행 해도 15~20km/h 연비가 나오다 보니 오히려 반대의 경우가 궁금해졌다. 과연 이 차량에 최악의 연비는 얼마나 나올까?? 무턱대고 최악의 연비를 만들 수 있겠지만 조금 막히는 도로에서 연비 신경 안쓰고 최악에 연비를 만들어주고 싶었다.

 

 

::: 최악의 더뉴아반떼 연비 8.5km/L

 

시내 주행에서 일부러 메뉴얼 모드로 단수를 낮춰 3,000 rpm 수준으로 급 가속을 하며 주행을 이어나갔다. 총 거리 13.3km/h를 주행하면서 일부러 고 RPM을 사용한 결과 8.5km/L에 연비로 최고 수준과 약 20km/L 정도의 연비 차이를 보여주기에 운전자의 운전 습관과 차량 트래픽 상황에 따라 연비는 상당히 큰 폭으로 변화되는 차량이다.

 

 

::: 더 뉴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시승기 - 연비는 만족스러웠다.

 

달라진 모습에 어색한건 사실이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에 가장 장점은 처음에 이상한데 자꾸 도로에서 보이면 괜찮네?? 라고 디자인이 빠르게 적응하게 되는 매력이 있는거도 사실인거 같다. 분명한건 디자인 / 엔진 / 미션 모두 바뀌어 거부감이 들지만 실제 주행하며 연비를 느껴보면 확실히 아반떼만의 매력을 발견할 수가 있다.

 

 

 

 

 

 

 


위 시승기는 현대자동차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