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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안전 기술 정리 (지능형 헤드램프, HDA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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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출처 : 오토뷰

::::: 안전사양이라고 하는데 이게 정확히 뭘까???

자동차 기사를 살펴보면 현대자동차 안전사양 기본 탑재 혹은 신규 안전사양 적용이라는 단어를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보통 1열 센터 에어백 /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 안전하차 보조 등 다양한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뭔가 단어가 길어지면 "그냥 안전한 거구나"라고 생각할 뿐 정확히 저게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서 크게 생각해본 사람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그룹에 안전사양에 대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에어백 시스템

안전 사양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은 바로 에어백 시스템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에어백은 누구나 잘 아는 기능이지만 대부분 정면에서 스티어링 휠에서 작동되는 에어백 시스템만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에서는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으로 측면 충돌 시 운전자와 동승자 사이에 에어백을 작동시켜 운전자와 동승자 간의 충돌을 막아주는 새로운 에어백 시스템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운전석, 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전 후석 사이드 및 커튼 에어백, 운전석 무릎 에어백까지 제네시스 G80 기준 총 10개의 에어백이 장착된다고 합니다.

::::: 지능형 헤드램프

헤드램프에 지능이 있다?? AI 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지능형 헤드램프는 가로등이 없는 곳에서 상시 상향등 상태를 유지하면서 운전자의 시야를 안전하게 확보하면서 마주 오는 전방 차량의 전조등 빛을 차단해서 마주 오는 차량에 눈부심을 막아 안전 운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예전에는 별도의 상향등을 켜고 꺼야 하는 귀찮음이 있었지만 이제는 자동차 스스로 상향등을 켜고 꺼주는 기능뿐만 아니라 상대방 차량에 상향등을 꺼주고 나머지 부분은 상향등을 켜주는 지능적인 헤드램프 시스템입니다.

::::: 안전 하차 보조

정차를 하고 가장 많은 사고가 나는 경우가 바로 개문사고 입니다. 차도에서 차가 오는 것을 보지 못하고 문을 열면서 사고 나는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이 감지되면 경고하며 전자식 차일드 락을 잠김 상태로 유지하면서 문지 열리지 않게 해주는 안전 기능입니다.

 

:::::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후진 주차 시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후진 중에는 운전자 시야가 한정되기 때문에 후방 카메라가 있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차량 뒤로 달려오는 아이들이나 사람들로 인해서 인명 사고가 날 수가 있는데요.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후진 중 후방 물체와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이를 경고하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을 해주기 때문에 아파트 단지에서 후진 주차할 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사이드미러 사각지대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차량에 따라서 사이드 미러에서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후측방에 차량이 있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차로 변경을 위하여 차량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사각지대에 있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해주고 차량을 제어하여 충돌 회피를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특히나 평행 주차상태에서 전진 출차 중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 시켜 사고를 예방합니다.

:::::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이 기능은 앞서 이야기했던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과 같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후진으로 차량이 나오는 가운데 좌측과 우측으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경고를 해주고 사고 위험이 있다고 차량이 판단하는 경우 자동으로 차량을 제동하여 사고 위험을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 전방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가 앞을 보고 운전하고 있지만 주위를 살피지 못하고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크게 교차 차량 대응 / 측방 접근차 대응 나뉘는데요. 교차 차량 대응은 앞에 가는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보행자나 자전거가 갑자기 지나가면서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경고하고 사고가 예상되면 자동으로 제동을 하여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측방 접근차 대응은 주행 중 차로 변경을 하는 상황에서 맞은편 차량 및 옆 차로의 선행 차량과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회피 조향 보조를 하여 사고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2 (HDA2 : Highway Driving Assist 2)

고속도로 주행보조 2는 기존 HDA 1에서 좀 더 업그레이드된 기능입니다.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앞 차량과의 거리를 조절하면서 설정된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며 고속도로 코너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일정 석도 이상 주행 시 방향 지시등을 사용하면 차량이 원하는 방향으로 자동으로 차선 변경까지 가능한 기능으로 고속도로 주행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필수로 넣으면 후회 없는 옵션입니다.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현대자동차그룹 차량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기능 중 하나는 바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내비게이션과 연동되어 전방에 과속 카메라 앞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고 다시 설정한 값으로 속도를 올려서 주행하며 안전속도 구간 및 곡선 구간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 안전한 주행을 가능하게 해 주게 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다양한 안전사항 기술은 운전자 및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기능으로 차량 구입 시 옵션을 선택할 때 가급적이면 안전사양 옵션도 추가하셔서 보다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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