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스카니아 상용차 트럭 라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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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카니아 상용차

 1891년에 설립된 스웨덴의 상용차 제조사이다. 현재는 폭스바겐 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다. 원래는 스웨덴의 대재벌 가문인 발렌베리 가문이 가지고 있었지만 2000년대 이후에 폭스바겐이 지분을 늘리기 시작하면서 2008년에는 발렌베리 가문이 폭스바겐에 잔여지분을 전부 매각하면서 폭스바겐이 최대주주가 되었다. MAN과는 계열관계이다.

 라인업은 P, G, R, S 시리즈가 있다. P시리즈는 중거리용으로 저마력 옵션이 주력으로 배치되어 있고 G시리즈는 중/장거리용, 저, 중마력의 옵션이 있다. R과 S시리즈는 중/장거리용으로 저, 중, 고 마력 모두 소화 가능하며 V8 엔진이 장착 가능하다. 대한민국 내에서는 주로 덤프트럭, 카고트럭, 트레일러용 트랙터가 팔리고 있으며 덤프와 트랙터는 볼보와 함께 가장 잘 팔린다

 

::::: 스카니아 PRT-레인지

 스카니아에서 개발한 캡오버 타임 대형트럭/트랙터 차량이다. 2004년 스카니아 4시리즈의 후속으로 등장했으며 차량의 구조에 따라 L, P, G, R, S, T 시리즈로 구분된다. 

스카니아 R 시리즈

스카니아 G 시리즈


스카니아 P 시리즈
 
스카니아 T 시리즈

2004년 3월 최초로 R시리즈는 기존의 스카니아 4시리즈와 65% 설계공유를 가지면서도 새로운 캡 디자인과 인테리어, 개량된 차량 기술을 적용시킨 모델이다. 출시 당시 유로3 기준을 충족시켰으며, 9월에는 유로4 기준을 충족시킨 420마력 엔진을 선보였다.

 2004년 8월에 P시리즈와 T시리즈가 공개되었다. P시리즈는 R시리즈 비해 캡 플로어 높이가 낮은 저상형 모델이며 T시리즈는 엔진룸이 튀어나온 보닛형 모델이다. 하지만 T시리즈는 2005년을 마지막으로 단종되었다.

 2007년 9월 새로운 G시리즈를 출시한다. R시리즈와 P시리즈 중간 높이의 플로어를 가진 라인업이다. 09년에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R시리즈와 G시리즈가 공개되었지만 P시리즈는 11년이 되서야 적용되었다. 이때부터 V8 엔진이 적용된 모델이 나왔으며 기존 직렬 엔진 모델들과는 다른 외형과 인테리어 옵션을 가진다. 


스벰파 블랙앰버

블루 스트림

 13년 4월 스벰파 블랙앰버 에디션이 출시되었다. 전 세계 100대 한정이고 국내에는 5대만 배정되었다. 갈색 외장에 불꽃 데칼이 있는게 특징이다. 전 세계적으로 730마력 엔진이 장착된 R730 모델이 출시되었지만 국내에는 620마력인 R620이 모델이 출시되었다. 14년 4월에는 블루스트림 에디션이 공개되었고, 전 세계 200대 한정판으로 나왔고 국내에는 5대 배정이 되었다. 이번 에디션은 블랙앰버 때와는 다르게 730마력 R730 모델이 그대로 들어왔다.

 16년 8월에 풀체인지를 한 2세대 R시리즈 모델이 공개되었으며, R시리즈 상위로 S시리즈가 신설되었는데 플로어 높이가 더 높아지면서 스카니아 최초로 평바닥 인테리어가 적용하였으며 양산형 트럭 모델 중에서는 최초로 측면 커튼식 에어백을 장착하였다. 17년 9월에는 볼보 FMX벤츠 아록스 처럼 험지주파 성능을 강화한 건설현장용 모델(덤프, 믹서) 라인업인 XT-레인지가 공개되었다. 이후에 13리터급 천연가스 엔진 OC13 엔진과 저상캡 모델인 L시리즈가 출시되었다. 

 19년 12월부터는 최상위 트림인 S시리즈 모델들의 전면 레터링이 변경되었다. 기존의 캡시리즈+마력수 표기(ex. S730) 에서 마력수+캡시리즈(ex. 730S)로 바뀌었고 이 새로운 레터링은 S시리즈만 적용되었다. 21년 11월에 신형 DC13 엔진 라인업이 나왔고 그와 동시에 디지털 리어뷰 미러캡 옵션도 나왔다. P캡, G캡, R캡도 S캡과 동일하게 레터링이 변경되었다.

::::: 스카니아 XT-레인지

 스웨덴 스카니아에서 개발한 캡오버 타입 대형트럭/트랙터 라인업니다. 2017년 9월에 공개 되었으며, 스카니아 PRT-레인지 2세대부터 건설현장용 모델(덤프. 믹서)을 분리시켜서 출시한 모델이다. 볼보 FMX벤츠 아록스 처럼 온로드용 오프로드용으로 나눠졌다고 생각하면 된다. PRT-레인지와 차이점은 지상고 상승 및 험로용 범퍼 적용, 캡 측면에 발판을 선택할 수 있는 등 건설작업에 특화된 옵션 추가 등이 있다. 

 국내에 18년 7월에 S시리즈, PRT-시리즈 카고, 덤프 등과 함께 출시 되었다. G500 XT덤프트럭 모델만 판매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R시리즈의 XT모델은 판매되지 않는다. 캡 옵션은 기존 PRT-레인지와 동일하다. XT-레인지가 공개되면서 새로운 P시리즈 캡과 데이캡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PRT-레인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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