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퇴근을 위한 차 하이브리드
간혹 주변에서 그런 질문을 받는다. "출퇴근 위주로 할 차량인데 연비 좋고 잘 나가고 가격 괜찮은 차 없어?" 최근 고유가 시대로 인하여 이제는 디젤 연료도 각광받지 않고 그렇다고 전기차를 추천하자니 충전에 대한 불편함으로 이제는 대부분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을 한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도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다. 전기차 보다는 저렴하지만 일반 내연기관 모델과 비교하면 가격이 높은 편인데 아반떼 가솔린 모델이 1,866만원부터 시작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은 2,212만원으로 차량 가격 약 400만원 이상 높은 편이다. 가격이 높지만 많이 팔렸을까?
2021년 한 해 판매된 아반떼 판매량은 총 69,911대로 국내 판매 5위로 꽤 많은 판매를 보여준 차량이다. 이 중에서 가장 기본 모델인 61,317대가 가솔린 1.6 차량이며 6,612대가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나머지 1,982대는 LPG 차량이지만 대부분 렌터카 사양으로 출고된 차량이다. 반면 투싼 모델은 총 48,371대 중에서 가솔린 터보 1.6 모델이 26,481대, 하이브리드 모델은 15,572대로 비율적으로 보면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은 생각보다 적게 판매가 되었다. 이유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아반떼는 엔트리 세단으로 보다 낮은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하려는 성향이 강하며 업무 차량으로도 꽤 많이 판매되는 차량이다. 따라서 투싼 하이브리드와 다르게 단 100만원에 차이에도 옵션 선택이 빠지는 경우가 꽤 많은 편이다. 특히나 기본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기본 모델 기준 346만원이나 차이가 나며 하이브리드 차량의 풀 옵션인 경우 2,758만원으로 여기에 딱 100만원만 추가하면 투싼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선택하기 망설인다.
::::: 그래도 하이브리드를 선택해야하는 이유는??
기본 트림 기준 346만원 / 인스퍼레이션 트림 기준으로 243만원 차이인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더 빠른 차량을 찾기 위함보다는 막히는 시내도로에서 연비 효율을 중요하게 여긴다. 아반떼 1.6 가솔린 모델의 도심 주행 연비는 13.8km/L로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과 IVT 무단 변속기의 조합으로 꽤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반면 아반떼 하이브리드 도심 주행 연비는 21.4km/L로 꽤 많은 차이를 보여주는데 시내 주행만 했을 때 연료를 아껴 차량 가격을 커버하기 위하려면 얼마나 주행해야할까??
가솔린 전국 평균 1992원 (2022.05.24 기준)으로 계산을 해본다면 아반떼 1.6 가솔린 모델이 1만km 주행한다면 연료 비용은 144만원이 소요된다. 반면 아반떼 하이브리드 모델이 1만km 주행한다면 93만원이 소요된다. 즉 1만km당 51만원 차이로 풀 옵션을 구매하는 경우 약 4만 7천km를 주행하면 되며 기본 옵션으로 구매 시 6만 7천km를 주행하면 가솔린 1.6 모델을 선택했을 때 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했을 때 경제적인 이득이 더 크다.
하지만 실 주행을 했을 때 동일 구간에서 여러 차량들과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훨씬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정부 표준 도심 주행 하이브리드 연비는 20.3km/L (17인치 휠타이어 적용)이였지만 실제 강남 퇴근길에서 막히는 길을 달렸을 때 연비는 24.7km/L로 상당히 좋은 연비를 보여줬다. 동일 구간 코나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13.6km/L를 보여줬다는 점을 놓고 본다면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시내 주행 연비가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다고 고속 연비가 나쁘지 않다. 정부 표준 고속도로 연비는 18.6km/L (17인치 휠타이어 적용)으로 시내 주행 연비 보다 낮게 표기가 되어있지만 제한속도 80km/L 도로에서 시속 80km/h 주행으로 정확히 100km를 주행했을 때 연비가 31.3km/L로 엄청난 연비를 보여주기도 했다. 만약에 가능하다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400km라고 가정했을 때 연료 비용은 계산적으로 만 본다면 2만 5천원이면 도달할 수 있는 상당히 높은 연비를 보여주기 때문에 오래탄다고 가정한다면 이보다 좋은 연비 좋은 내연기관 차량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물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제외)
::::: 2022 아반떼는 더욱 좋아졌다.
현대자동차는 2022년 상품성 개선 아반떼 모델을 출시했다. 기존 모델에 부족했던 외부 소음 유입에 대한 부분을 도어트림에 흡음재를 보강하여 정숙성을 향상시키고 기본 트림에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를 기본 적용하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가 포함된 스마트 센서 III 와 17인치 휠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중간 트림인 모던 트림에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과 1열 통풍 시트를 기본 적용했으며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는 이중접합 차음 유리를 기본 적용하엿으며 동승석 전동시트와 진동 경과 스티어링 휠 같은 옵션을 기본 탑재하여 상품성을 강화했으며 여기에 LED 실내 램프와 인테리어 컬러에 베이지 색상을 추가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굳이 큰 차가 필요 없이 나 혼자만 타고 다니는 출퇴근용 차량이 필요하다면 아반떼 하이브리드만한 차량이 없다.
차량 가격도 3,000만원 미만이지만 뛰어난 연비와 가성비로 무장한 차량으로 분명 구입하면 만족감이 큰 차량이다. 시내주행 그리고 고속주행이 적절하게 많은 영업직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타면 탈 수록 돈 버는 느낌이 나기 때문에 강력 추천하고 싶은 차량이다.
'자동차 리뷰 (Ca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원이 다른 SUV 마세라티 르반떼 (0) | 2022.06.09 |
---|---|
펠리칸 캠프 2022 현장 스케치 (0) | 2022.06.07 |
[연비테스트] 카니발 하이리무진 3.5 가솔린 (0) | 2022.05.30 |
가솔린 차량관리 하도 베리루베 연료첨가제로 관리하세요. (0) | 2022.05.26 |
하이브리드 없는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뭐가 달라졌을까? (0) | 2022.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