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솔린 / 디젤 가격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휘발유 / 경유 가격이 8주 연속 상승하면서 가격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서울의 한 주유소는 2,820원 / 고급유는 3,210원이라는 엄청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휘발유 가격이 상승한 이유는 국제유가 상승 때문인데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의 영향으로 국제 유가가 오르면서 국내 휘발유 / 디젤 연료가 2,000원 이상으로 돌파했습니다. 디젤 차량이 점차적으로 없어지고 있는 가운데 LPG 차량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 상승으로 비싼 가솔린 대신 디젤 / LPG / 전기차로 소비자들이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국제 유가 상승 이후 중고차를 찾는 사람들이 디젤이나 LPG, 전기차를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디젤 연료 또한 국제유가 영향을 크게 받고 국가의 反 디젤 정책으로 구입이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또한 전기차는 집에서 충전하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충전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에 당연히 LPG 자동차에 관심이 더 갈 수밖에 없습니다.
LPG 연료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큰 폭으로 인상되지 않는 가솔린 / 디젤 연료보다 가격 안정성이 크고 경제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적인 연료인데요. 그렇다고 갑자기 타던 차를 팔고 교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고유가에 대처하는 LPG 차량 연비 운전 노하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LPG 뿐만 아니라 가솔린 / 디젤 차량을 타시는 분들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좋으실듯합니다.
::::: 1. 급가속 / 급 감속은 피하고 관성력 및 탄력 주행으로 주행
연비 운전에 가장 첫 번째는 급 가속과 급 감속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급 가속과 급 감속만 하지 않더라도 평균 17%의 연료를 절약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급 가속이야 그렇다고 하지만 급 감속은 왜 일까요?? 급 감속을 한다는 것은 이미 연료를 소진하여 만들어낸 에너지를 다 사용하지 않고 버려지며 다시 재 출발 시 연료 소비가 크기 때문입니다.
운전을 할 때 앞 차량들의 움직임을 미리 미리 살펴주시고 내리막에서는 악셀레이터를 살짝 떼어주시면서 탄력 주행으로 연비를 아껴주시는 것이 가장 첫 번째입니다.
::::: 2. 공기압은 일주일에 한 번씩 체크해주세요.
요즘 차량들에는 TPMS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서 공기압을 계기판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타이어 공기압 또한 연비에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타이어가 도로와 마찰하면서 앞으로 나가가는데요. 타이어 면적이 넓으면 저항이 커져서 연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성 수준으로 공기압이 맞춰져 있는지 확인해야하며 공기압이 지속적으로 떨어진다면 타이어 전문 업체를 방문하셔서 정밀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타이어 성향에 따라서 연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데요. 고성능 타이어는 접지력을 위한 타이어이지만 에코 타이어는 연비를 향상 시키는 목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차량 주행 성격에 맞게 타이어를 장착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 3.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해주세요.
연비 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발 끝으로 악셀레이터를 얼마나 잘 다룰 수 있는지입니다. 1번에 급 가속에 대한 부분이기도 한데요. 차량 출발 시 악셀레이터를 살며시 밟으면서 천천히 속도를 올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도가 어느정도 붙었다면 부드럽게 천천히 악셀레이터를 떼지 않으면서 알피엠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에는 굉장히 어렵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크루즈 컨트롤은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연비 향상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 4. 필요없는 짐들은 집으로
차량에 무게와 연비는 정말 밀접합니다. 우리가 손수레를 끌때 빈 수레는 힘들지 않고 끌수있지만 무거운 수레는 쉽지 않습니다. 자동차도 똑같은데요. 무게 10kg만 줄이더라도 차량에 연비를 향상시킬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캠핑을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트렁크를 가득 채워서 다니시는데요. 평소 다닐 때에는 트렁크를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5. 순간 연비를 잘 참고하세요.
순간 연비를 보여주지 않는 차량도 있지만 대부분에 자동차 계기판에는 순간 연비를 보여주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러한 순간 연비는 내가 악셀레이터를 잘 밟고 있는지 혹은 사람은 잘 느끼지 못하지만 터널 내부에 지형이 오르막인지 내리막인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나 터널 같은 경우는 주변이 막혀있어서 오르막인지 내리막인지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순간 연비를 통해서 탄력 주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 6. 운전 습관의 중요성
보통 급 가속 / 급 감속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성격이 급하시거나 화가 많은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도로에서 화를 내면서 거칠게 운전하면 본인의 안전도 위험하지만 도로 위 다른 차량에 안전에 영향을 끼칠 수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화를 내며서 운전하게 된다면 나도 모르게 급 가속이나 급 감속을 하면서 연비가 평균보다 훨씬 낮게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내 차량이 평균 연비보다 낮게 나온다면 나 스스로 운전 습관을 돌이켜보면 어떨까요?
::::: 7. 주기적인 정비가 필요합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책자 하나를 받으셨을텐데요. 바로 자동차 사용 설명서입니다. 혹시나 잃어버리셨다면 자동차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을 수가 있는데요. 이 자동차 설명서에는 차량 구입 후 언제 또는 주행거리에 따라서 어떤 부품을 교체하고 어떤 부분을 점검 해야하는 것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자동차 정비랑 연비가 무슨 상관이냐고 하실 수 있는데요. LPG 차량 같은 경우는 연료필터 및 기화기 같은 부품들이 노후화가 되면 차량이 멈출 수도 있고 연비가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정비를 꾸준히 해주는 것은 연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차량을 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 고유가 시대 차량을 구입한다면 LPG 차량 어떠신가요?
제 체감으로는 5년에 한 번은 고유가로 가솔린 / 디젤 차량을 버리고 LPG 자동차를 사볼까? 고민을 해본적이 많습니다. LPG 연료는 친환경 연료이면서 가격이 일정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으며 고속도로 휴게소에 하나씩 다 있기 때문에 고속주행이 많은 저에게는 정말 괜찮은 연료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만약에 LPG 자동차를 구입하신다면 혜택이 많은 E1 오렌지카드도 함께 만들어보시면 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
'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블루맴버스 포인트로 아이템 구매하기 (0) | 2022.04.21 |
---|---|
코로나 19로 인한 모빌리티 산업 변화 (0) | 2022.04.12 |
팰리세이드 페이스리프트 & 하이브리드 소식 (0) | 2022.03.10 |
QM6 풀체인지 후속모델을 엿볼 수 있는 르노 오스트랄 (0) | 2022.03.01 |
초보자를 위한 자동차 구매에 대한 가이드 A to Z (0) | 2022.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