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시장에 이렇게 잘 팔린다고??
2021년 1월부터 11월까지 판매된 제네시스 GV80 모델은 2만 1,288대이다. 아무리 저렴한 차량을 구입하더라도 6,250만원이라는 금액의 국산 SUV 모델인데도 꽤 많은 판매량을 보여주는 차량이다. 참고로 이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수입차는 BMW 5시리즈이며 1만 6,608대로 꽤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플래그쉽 SUV 차량으로 디자인이면 디자인 성능이면 성능 편의 기능이면 편의 기능 무엇하나 빠짐 없는 모습은 많은 사람들에게서 만족감을 주며 이제는 수입차보다는 국산 차량을 더욱 선호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기대되는 제네시스 GV90
2022년 올해 혹은 내년 2023년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네시스 GV90 모델은 벌써부터 관심이 뜨거운 편이다. 해외 매체에서는 제네시스 GV80보다 큰 GV90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플래그쉽 세단 G90의 디자인 변화를 적용한 예상 렌더링을 보여주기도 한다. 과연 국내에서 많은 판매를 보여주고 있는 제네시스 GV80 모델리 플래그쉽의 왕좌를 내놓을 제네시스 GV90 모델은 과연 어떻게 나올까? 또 현재 GV80 모델을 살펴보고 어떤 부분이 적용되면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본다.
현재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에서는 앞 다투어 좀 더 크고 좀 더 럭셔리한 SUV를 만드는 경쟁을 시작했다.
각 브랜드는 전기차에 대한 미래도 준비하고 있지만 내연기관을 사용하더라도 플래그쉽 경쟁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BMW에서는 BMW X7으로 7인승 모델로 국내 시장에 어필하면서 X8 모델을 준비하고 있으며 벤츠 GLS는 자사의 마이바흐 브랜드를 더한 초 럭셔리 SUV를 만들어가고 있다. 제네시스 GV80는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북미 시장에서 분명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이런 경쟁 브랜드를 뛰어 넘기 위해서는 좀 더 크고 좀 더 럭셔리한 모델이 필요하다.
::::: GV80으로 예상하는 GV90
- 헤드라이트
제네시스 G80이 처음 공개 되었을 때 얇은 헤드라이트는 어딘가 괴기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이제와서 괴기스러운 모습보다는 당연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해외 매체에서도 처음 낯선 모습에서 이제는 익숙한 모습으로 인정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이러한 쿼드램프를 제네시스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확정하며 점차적으로 얇은 헤드램프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점차적으로 쿼드램프의 두께를 얇게 만들고 있다. 아마도 다음 다음 세대에서는 쿼드램프가 하나에 선으로 보이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얇게 만드는건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단순히 LED를 넣는다고 얇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안전성 그리고 디자인적으로 심미성을 강조해야되는데 제네시스 G90 모델에서 공개된 얇은 헤드램프는 분명 GV90 모델에서도 공개 될것이다. 다만 걱정 반 기대 반으로 G90보다 훨씬 여백이 많은 SUV 모델에서 어떻게 표현될지가 궁금할 뿐이다.
::::: GV80으로 예상하는 GV90
- 과연 몇 인승일까??
제네시스 GV80 모델은 기본적으로 5인승 모델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 여기에 7인승을 선택할 경우에 3열에 접이식 시트가 적용되어 옵션 가격 100만원이 추가가 되며 이번 신규 규모델에서는 2열 공간의 편의성을 더한 6인승 모델을 적용하여 옵션 가격 250만원을 추가하게 되었다. 사실 북미 시장에서는 공개될 예정인 4인승 모델이 국내 시장에서 볼 수 없다는 점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제네시스 GV80 모델을 시승해보면 2열 공간에 편의성은 정말 우수하다.
하지만 3열 공간을 탑승하기 위해서는 2열 공간을 사진처럼 접어야 하고 3열을 들어가는 것 또한 쉽지 않다. 또한 2열 시트를 접을 때 2열 헤드레스트가 뒷좌석 모니터 옵션 가격 250만원짜리를 눌러버린다는 점에서 어딘가 아쉬운 부분이 크다. 그렇다면 더 커진 제네시스 GV90 모델은 어떻게 나오면 좋을까?
아마도 제네시스 GV90 모델 또한 현재 GV80처럼 5인승 / 6인승 / 7인승 기반으로 만들것 같은 생각이다. 하지만 그렇게 출시가 된다면 GV80 모델과 90 모델의 차이점은 단순히 차량만 길어지는 것 밖에 없다. 최근 출시된 제네시스 G90의 가격을 보면 기본 가격 9천만 원으로 수입차를 능가하는 가격을 보여준다. 이런 가격 정책은 돈이 없어서 국산차를 사는 사람들이 아닌 어쩔 수 없이 국산차를 살 수 밖에 없는 사람들을 공략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그렇다면 벤츠 GLS와 같은 2열 공간을 극대화해서 주행 중에도 퍼스트 클래스같은 2열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물론 제네시스 GV80 2열 공간은 다른 SUV와 비교했을 떄 굉장히 편리함을 주고 있다. 또한 뒷좌석 듀얼 모니터 (옵션가격 250만원)을 추가하면 다양한 컨텐츠를 9.2인치 대화면 광시야각 듀얼 모니터로 각각 보여줄 수 있으며 6인승 모델의 2열 센터콘솔 버튼으로 조정이 가능하여 보다 편리하다. 분명 국산 SUV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해외 모델인 벤츠 GLS 또는 마이바흐 GLS 모델과 비교한다면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다. 특히나 2열 공간이 편리하지만 벤츠 GLS처럼 누워서 갈 수 있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트렁크 공간에 골프채 3개만 들어가더라도 2열 공간을 비행기의 퍼스트 클래스 수준의 편리함을 줘야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 GV80으로 예상하는 GV90
- 전기차 모델이 나올까?
제네시스 GV80 전기차 모델이 언젠가 출시될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네시스 GV80 전기차 모델도 없이 GV90 전기차 모델이 나올지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 이다. 차량이 커지면 커질 수록 전기차를 만들기 어려워지는 부분과 쉬워지는 부분 두 가지 장점과 단점이 커진다. 우선 차량이 커지면서 생기는 차량 무게과 공기의 저항에 대한 문제가 차량 주행거리를 낮춰진다. 반면 차량이 커지면 베터리를 적용할 수 있는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주행거리가 가능하다.
제네시스에서는 전동화에 대한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제네시스 GV70 SUV 모델의 전동화 모델을 추진했기 때문에 제네시스 GV90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아직 공개되고 있지 않다.
제네시스 GV90 플래그쉽 모델에 대한 소식은 아직 어디에도 나오고 있지 않지만 두 가지 예상을 할 수 있다. 우선 GV90 플래그쉽 모델이기 때문에 기본 3.5 가솔린 터보 파워트레인을 적용하며 3.0 디젤 엔진은 빠질 수가 있다. 또 하나의 예상은 제네시스 GV60 모델처럼 처음부터 전동화 모델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전기차 전용과 전동화 모델이라는 점이다. 전기차 모델은 말 그대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여 만든 태생부터 전기차 모델이지만 전동화 모델은 내연기관 베이스를 토대로 만든 전기차라는 뜻이다. 따라서 제네시스 GV70과 80 모델은 내연기관 베이스로 만든 전동화 모델이지만 GV60은 전기차 모델이다. 따라서 제네시스 GV90의 방향성이 전동화 모델일지 순수 전기차 모델일지는 아직 지켜봐야하겠지만 현재 자동차 전기차 시장을 본다면 순수 전기차 모델로 출시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인다.
::::: GV80으로 예상하는 GV90
- 새로운 기능은 무엇이 들어갈까?
제네시스 GV90 새로운 모델에는 제네시스 GV80에 적용되지 않은 기능이 적용될 것으로 보여진다. 우선 제네시스 플래그쉽 세단인 G90에 적용된 새로운 기능을 살펴본다면 차량 측면에 도어 핸들이 안 쪽으로 들어가 숨어지는 팝업식 도어 핸들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 기능은 G90 뿐만 아니라 신형 S클래스 모델이나 랜드로버 모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차량 승차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에어서스펜션과 후륜 조향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후륜 조향 기술은 이미 제네시스 G80 스포츠 모델에서 처음 시작되 G90 모델에도 적용되어 있으며 여기에 새로운 에어서스펜션이 추가되어 2열 승차감을 향상 키지 않을까 생각된다.
::::: GV80으로 예상하는 GV90
- 예상되는 차량 가격은??
2020 풀체인지 전 제네시스 플래그쉽 세단 G90 모델의 가격은 7,903만원으로 나름 납득되는 금액이였다. 물론 최고 등급인 경우에는 1억 3천만원이라는 금액을 보여줬지만 생각보다 많은 판매를 보여줬다. 2021년 풀체인지 제네시스 G90 모델의 가격은 9,000만원 부터 시작된다. 약 1,000만원 이상의 가격대가 향상된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제네시스 G80의 기본 가격인 6,136만원부터 최대 9,000여만원 정도라고 생각할 때 제네시스 G90의 새로운 모델은 최소 8,000만원부터 시작하여 최대 1억 원이 넘는 초 럭셔리 SUV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된다.
과연 국내에서 1억 원이 넘는 SUV 모델이 많이 판매될지 제네시스 GV80에서 보여줬던 꽤 좋은 판매량을 보여줄지는 미지수이지만 최근 제네시스의 신차를 바라본다면 충분히 매력적인 차량이 출시되지 않을까 싶다.
'자동차 리뷰 (Car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폭스바겐 골프 8세대 2.0 TDi 디젤 시승기 (0) | 2022.01.17 |
---|---|
미국의 포뮬러 드리프트 (Formula Drift) with Gumout & GT4586 (1) | 2022.01.13 |
캠핑+7인승+고출력+가솔린 SUV = 캐딜락 XT6 (0) | 2022.01.03 |
캐스퍼 1.0 가솔린 닥치고 터보 (0) | 2021.12.13 |
강남 퇴근길에서 EV6 4WD연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