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겨울철 디젤 엔진 시동이 안 켜진다면?-자동차 연료 필터 관리/첨가제

728x90
반응형

재난문자로 한파주의보가 연일 알람으로 뜨고 있다. 기온이 떨어지면 자동차가 얼어 기계적인 결함이 생길 수도 있고, 얼어버릴 수 있는 냉각수, 워셔액, 엔진오일 등과 같은 액체류들의 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라면 겨울철 디젤차 시동문제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디젤 엔진 연료 관리에 대해 정리해 봤다.

 

디젤연료가 왜?

디젤연료(경유)는 가솔린 연료(휘발유)보다 더 많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수분을 많이 흡수한다는 것은 기온이 떨어지면 훨씬 얼기 쉬워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겨울철에 비교적 취약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로 연료 내 불순물이나 수분을 걸러주는 디젤 연료 필터에 문제가 생기거나 교체 시기를 놓쳐버리면 필터내부에 수분이 쌓이고, 기온이 낮아지면서 필터가 수분에 의해 얼어버리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겨울철 시동이 불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수분에 의한 또 다른 문제로는 엔진을 거쳐 뜨거워진 연료가 연료통에 돌아오면 낮아진 외부 기온과 연료통 내부 온도차이로 인해서 연료 탱크 벽에 수분이 맺혀 얼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가능한 연료를 가득 채워 두라는 이야기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디젤연료의 파라핀 성분 때문인데, 양초가 식으면 굳어버리는 것처럼 겨울철 낮은 기온에 의해 파라핀 성분이 굳어 연료가 젤처럼 변하거나 아예 굳어버려 디젤 연료 필터나 연료가 이동하는 부품 및 장치들의 통로를 막아 버리기 때문에 엔진 작동을 위한 연료 공급에 문제가 생기고, 디젤 엔진의 겨울철 시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가장 기본적으로는 정기적인 자동차 관리를 통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디젤 연료 필터 교체 시기를 맞춰 수분이나 파라핀 성분이 쌓이지 않도록 자동차 관리를하고, 주행 전 충분히 예열을 해주기 그리고 주유를 가득 하는 등의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

 

다른 방법으로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질 때, 혹은 기온이 낮은 지역으로 가게 되었을 때 디젤연료첨가제를 넣어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

 

자동차 케미컬로 유명한 독일 브랜드 리퀴몰리의 디젤 결빙방지제의 경우 CRDi, TDi, VGT, WGT등 모든 디젤 엔진에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하면 연료의 품질에 따라 영하 31도까지 견디고, 파라핀 결정화 현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디젤 연료 필터가 막히는 문제를 사전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한데, 제품을 오픈해 안쪽에 한번더 안전하게 밀봉되어 있는 마개를 제거한후,

 

뚜껑에 함께 달려있는 깔대기를 입구에 돌려 끼워주고 연료통에 넣으면 끝이다.

 

디젤 연료 50~70L1개를 사용하면 되고, 첨가 후 약 30분 이상 고속 주행을 하면 연료와 디젤연료첨가제가 잘 섞이게 되어 효과를 볼 수 있다.

 

겨울철 꾸준한 디젤 엔진 자동차 관리를 위해 1,000km마다 디젤연료첨가제를 넣어주면 더욱 효과적으로 파라핀 성분이 굳는 현상을 관리할 수 있어 겨울철 디젤 엔진의 겨울철 시동 성능을 향상 시켜줄 수 있다.

겨울철 디젤 차량의 큰 걱정거리가 될 수 있는 겨울철 시동불량 문제를 디젤연료첨가제 하나 넣는 쉽고 빠른 방법으로 자동차 관리를 하고 겨울을 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리퀴몰리 디젤 결빙장지 / 유동성 개선제 (PN 8929)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디젤 차량이 겨울철에 시동이 잘 안걸린다면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