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7 22:37

 

:::: 르노삼성 SM6 페이스리프트

 

2020년형 SM6 페이스리프트 (르노 탈리스만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되었다. 이번 르노 탈리스만 (SM6)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2020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려고 했으나 코로나19 이슈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이미가 공개 되었다. 대한민국 중형 세단 시장은 쏘나타, K5 풀체인지 모델의 대결로 쉐보레의 말리부와 르노삼성 SM6가 다소 상품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꽤 많은 변화를 보여준 모델이다.

 

 

:::: SM6 풀체인지?? NO 페이스리프트

 

SM6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요즘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불어오는 풀체인지급 디자인 변화는 눈에 띄지 않는다. 특히나 전면 디자인에 있어서는 숨은 그림 찾는 듯한 느낌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 편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풀체인지 수준으로 변화되는 것이 무조건 환영할 일이 아니라고 이야기를 하곤 한다. 기존 모델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풀체인지 디자인을 보여준다면 중고차 가격의 방어가 어렵고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잘 만들어진 르노삼성 SM6 모델을 굳이 손댈 필요가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SM6 페이스리프트에서 가장 반가운 부분은?

 

이번 르노삼성 SM6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테일램프이다. 이전 테일램프 형태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테일램프의 DRL 구조가 바뀌어 차량의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아우디에 느낌과 폭스바겐 아테온에 대한 느낌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으며 입체적인 리어 디자인 구조를 보여준다. 또한 국내 판매 SM6가 아닌 유럽형 판매 모델인 르노 로장주 로고를 적용한 탈리스만 모델로 레터링과 로고 하나로 완전 다른 느낌을 줄 수도 있다.

 

 

 

 

 

:::: 르노삼성 SM6 전면 디자인 특징은?

 

르노삼성 SM6 전면 디자인 변화에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그릴에 미세한 변화와 범퍼 디자인 변경이라는 점이다. 물론 이번 공개된 탈리스만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디자인으로 한국에 적용될 SM6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그릴과 범퍼 디자인이 조금 수정 될 수는 있다. 특히나 르노 로장주 엠블럼을 장착하는 탈리스만은 SM6와 그릴과 본넷 형태가 다를 수밖에 없다. 여기에 기존 모델보다 약 50% 향상된 밝아진 메트릭스 LED 헤드램프 또한 디자인에 변화를 살짝 줘서 보다 날렵한 느낌이다.

 

 

 

:::: 페이리프트된 SM6 세세하게 살펴보면 풀체인지 급 실내?

 

르노삼성 SM6 풀체인지가 나왔다면 이런 실내였을까? 2020년형 부분변경 모델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바로 실내 변화이다. 전체적인 실내 포멧은 그대로 유지하지만 경쟁 모델에 대비하여 아쉽게 느껴졌던 아날로그 방식의 디지털 계기판은 10.2인치 풀 LCD 방식의 디지털 계기판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부분은 최근 출시된 XM3 모델에서 선보였던 방식이 적용되어 있다. 또한 세로형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최고의 단점으로 손꼽혔던 터치식 공조기 시스템은 물리적인 버튼으로 변경되었다. 여기에 한국에서는 큰 변화는 아니지만 유럽에서 탈리스만에 처음 적용되는 퀄팅 패턴 또한 하나의 큰 장점으로 손꼽힌다.

 

 

 

:::: 경쟁 모델에 뒤질 수 없다. 안전 / 편의 기능 추가

 

르노삼성 SM6 (르노 탈리스만)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된다는 점이다. 이번에 적용되는 ADAS 반 자율 주행 시스템은 2단계 기능으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인 ACC 기능과 긴급 제동 보조 장치 기능등 다양한 기능으로 경쟁 모델에 뒤쳐지지 않는 안전 및 편의 기능이 추가된다.

 

 

:::: 새로운 엔진 추가

 

이번 출시된 XM3에 적용된 1.3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은 SM6 페이스리프트 모델에도 그대로 적용될 예정이다. 이미 유럽에 판매되는 탈리스만 모델에는 확정이 되었으며 한국 시장에서도 XM3가 게트락 변속기와 1.3리터 가솔린 터보가 사용되는 만큼 국내 SM6 모델에서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