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현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2020년 5월 풀체인지 급 출시 예정

반응형

 

::::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 TM 출시 2년 만에 페이스리프트???

 

2018년 2월 풀체인지로 현대자동차 SUV 패밀리룩을 구축한 싼타페 모델이 2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를 시작한다. 싼타페 풀체인지 모델은 성공적인 평가를 받고 있으며 2019년 한 해 국내 전 차종을 통 틀어서 현대 포터2 다음으로 많이 판매된 차량으로 2019년 한 해 동안 판매된 대수가 86,198대로 SUV 뿐만 아니라 세단 모델과도 경쟁해도 단연 1등이다.

이러한 SUV 1등 모델인 싼타페 페이스리프트가 2020년 5월에 출시된다.

 

:::: 2020년 상반기는 중대형 SUV 전쟁

 

싼타페는 1등이라고 하지만 최고의 경쟁 모델인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이 2020년 3월에 출시되는 만큼 부담이 크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이다. 여기에 LPG SUV 모델로 3등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르노삼성 QM6 모델이 버티고 있으며 국내 유일 MPV 모델인 카니발 풀체인지 모델 또한 2020년 하반기에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차량 구매 예상이 넉넉하면 팰리세이드를 구매할 수 있으며 6천만 원대 수입 대형 SUV 모델들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SUV 1등의 왕좌를 지키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단 2년 만에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 준비 중이다.

 

 

:::: 발등에 불 떨어진 현대 싼타페

 

싼타페 풀체인지 이후 단 2년 만에 페이스리프트를 결정하는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다. 자동차 업계에서 2년만에 부분변경을 보기는 굉장히 힘들고 보통 아주 빨라야 3년인데 판매량이 굉장히 저조하지 않는 이상 1등인 싼타페가 이런 결정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가장 첫 번째는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이 심상치 않다는 점이다. 최근 기아자동차의 디자인은 일명 물이 올랐다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로 굉장히 잘 다듬어진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쏘렌토 4세대 모델은 여기에 SUV 최초의 플랫폼인 N3가 적용될 전망으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차량 플랫폼의 변화로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 하고 있으며 여기에 하이브리드 엔진이 추가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LPG SUV 시장을 선점한 QM6처럼 하이브리드 SUV 시장을 쏘렌토가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싼타페 입장으로는 대대적인 결정을 해야하는 순간이 바로 2020년 상반기라는 점이다.

 

 

 

::::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단순 디자인 변화는 아니다.

 

이번 부분변경 싼타페 모델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다양해지는 엔진 라인업이다. 현재 적용된 엔진 라인업은 2.0 가솔린 터보 엔진과 2.0 디젤 그리고 2.2 디젤 이다. 하지만 이번 부분변경에서는 엔진 라인업이 확 달라질 전망이다. 우선 2.0 디젤 엔진 하나로 디젤 파워트레인은 단 하나이며 여기에 스마트 스트림 2.5 가솔린 엔진과 2.5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적용할 예정이며 3.5 가솔린 MPi 엔진이 적용될 전망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1.6 가솔린 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엔진까지 적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기존 3개의 엔진 라인업에서 6개까지 늘어날 전망이고 여기에 QM6의 독주를 막는다면 3.0 LPi 엔진까지도 적용할 수 있지만 좋지 못한 연비로 아마 적용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

 

 

:::: 현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변화는??

 

현대자동차 싼타페 부분변경의 디자인 변화는 아직 공개된 바가 없다. 이상할 정도로 국내 위장막 차량도 많이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부분변경 디자인은 현대 팰리세이드를 닮을 확률이 가장 크다. 국내에서 대형 SUV로 출시부터 엄청난 열풍을 일으킨 팰리세이드 디자인이라면 이미 검증된 디자인이기에 고객들에 만족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리어 디자인은 가로형 테일램프를 배치한 듯한 위장막 사진을 볼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최근 현대자동차 디자인 방향성대로 두 개의 램프가 이어지는 디자인을 보여줄지는 지켜봐야할 듯하다. 현대자동차 싼타페 중국 버젼인 셩다를 살펴보면 가로형 테일램프인듯 보이지만 트렁크 리드 라인을 따라 이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실내 디자인 또한 팰리세이드??

 

최근 현대자동차 실내 디자인에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버튼식 기어 변속기이다. 현대 넥쏘부터 시작된 버튼식 기어 변속기는 팰리세이드, 싼타페, 그랜저에 이르는 신차 디자인에 모두 적용된 만큼 싼타페 실내에서도 버튼식 변속기가 적용될 예정이며 최근 트랙드인 12.3 인치 디스플레이 계기판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실내 변화에 있어서도 상당히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 2020년 상반기는 쏘렌토와 싼타페의 대결

 

2020년 상반기에는 중대형 SUV 모델인 쏘렌토 풀체인지 모델과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대결이 가장 큰 이슈가 될 예정이다. 때문에 국내 SUV 시장에 방향성 또한 2020년 상반기에 크게 바뀔 예정이기 때문에 SUV 모델을 구매를 예정한 사람이라면 조금 더 지켜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