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반떼 풀체인지 슬슬 시동 걸까??

 

아반떼 신형 모델은 아반떼 CN7 7세대 모델의 스파이샷이 공개 되었다. 아반떼는 1990년 엘란트라 후속 모델로 처음 공개된 이후 한국 시장에서 준중형 세단의 대표 차량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북미 시장에서도 꽤 많은 판매를 보여주며 2018년 북미 시장에서의 컴팩트카 (국내 준중형 세단) 모델에서 도요타 코롤라와 혼다 시빅 그리고 닛산 센트라에 이은 4위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점차적인 시장 점유도는 높아지고 있다.

 

 

:::: 아반떼의 수난 이제 끝낼 수 있을까?

 

아반떼 6세대 모델인 AD 모델이 처음 출시 되었을 때 꽤 괜찮은 반응을 보여줬다. 스컬프처 2.0 디자인이 적용된 모습으로 전체적으로 디자인 뿐만 아니라 상품성 또안 꽤 훌륭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차후 출시된 아반떼 스포츠는 역대 모델 중 가장 훌륭한 디자인과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손 꼽히고 있었다. 하지만 2018년 9월에 보여준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기존 아반떼 AD 디자인을 완전 제거하고 새로운 디자인으로 혹평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심지어 삼각반떼라며 전면과 후면 디자인 을 통째로 바꾸어 사실상 풀체인지 급 디자인을 보여줬으면 엔진은 기존 1.6 GDi 엔진에서 스마트 스트림 G 1.6과 CVT 미션까지 바뀌어 차대를 제외한 모든게 바뀐 모델로 출시 되었다. 하지만 디자인과 스마트 스트림 G1.6 엔진의 효율성에 대한 마케팅이 부족해서인지 판매는 부진한 모습이다.

 

 

:::: 아반떼 풀체인지 모델 과연 어떻게 나올까??

 

기존 1세대 부터 J1 / J2 / XD / HD / MD / AD까지 2 자리의 코드네임을 가지고 있지만 이번 아반떼 신형 모델은 CN7으로 C 세그먼트차량에 7세대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예를들면 신형 쏘나타인 경우 DN8로 D 세그먼트 8세대 모델이라는 뜻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아반떼 풀체인지 모델은 2020년 7월에 출시 될 예정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거치고 있다.

 

 

풀체인지 예정인 아반떼 스파이샷을 살펴보면 현재 판매 중인 AD 모델보다 좀 더 길고 낮아지는 형태로 신형 쏘나타와 마찬가지인 패스트백 방식의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프론트 그릴과 헤드라이트에서부터 시작되어 A필러를 거쳐 C필러까지 하나의 선을 보여주고 있으며 흡사 스포츠 세단에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때문에 기존 아반떼와 완전 다른 느낌의 신차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 아반떼 CN7 파워트레인 변경은??

 

아반떼 신형 7세대 모델에 적용될 예정인 파워트레인은 현행과 동일할 전망이다. 1.6L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스마트스트림 G 1.6 엔진과 CVT 미션이 적용된 파워트레인으로 최고출력 13마력, 최대토크 15.7kg.m을 보여줄 전망이다. 하지만 다른 의견 또한 제시가 되고 있다. 얼마 전 현대자동차가 공개한 신형 엔진인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 모델인 CVVD 엔진이 적용될 확률도 높다. CVVD 엔진은 스마트 스트림 G1.6 T-GDi 엔진으로 엔진 성능 4% 연비는 최대 10% 향상되는 모델로 신형 쏘나타 1.6 터보에 처음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때문에 현대자동차에서는 신형 아반떼 모델에 기존 스마트 스트림 G 1.6 엔진을 기본으로 아반떼 스포츠 모델에 새로운 엔진 기술은 CVVD 엔진을 적용할 전망도 예측되고 있다.

또한 기존 판매되고 있는 디젤 엔진은 이미 연비 효율성으로 입증된 스마트 스트림 G 1.6 엔진과 차세대 하이브리드 모델로 디젤 엔진은 사실상 6세대를 마지막으로 만나볼 것으로 예상된다.

 

 

:::: 새로운 아반떼 스포츠 모델이 나올까??

 

아반떼 스파이샷은 일반 모델로 예상되지만 신형 아반떼 모델에 과연 스포츠 모델이 출시 될지 아니면 현대자동차 고성능 모델인 N 혹은 i30 처럼 N-Line 모델이 나올지는 궁금증을 자아내고있다. 현재 아반떼 스포츠 모델이 존재하지만 현대자동차 고성능 버젼인 N 모델의 확장으로 쏘나타 N 모델이 예정되고 있으며 다양한 차종에 고성능 모델이 예상되는 만큼 아반떼 모델 또한 고성능 버젼이 나올 시점이 아닌가 싶다. 때문에 아반떼 고성능 버젼인 N 모델이 나오면 벨로스터 N과 마찬가지로 생각보다 괜찮은 판매를 예상되고 있다.

 

 

 

:::: 삼각반떼를 벗어날 수 있을까?

 

아반떼 풀체인지 예상도는 아직 공개된 바는 없지만 삼각형 디자인은 완전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반떼 CN7은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모델인 쏘나타를 기반으로 비슷한 느낌으로 제작될 전망이다.  내년 7월 출시 예정인 만큼 앞으로 아반떼 풀체인지 모델에 대한 디자인 변화나 발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