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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 휘발유 등유 고급휘발유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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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유,카놀라유,해바라기씨유 사람이 먹는 기름도 용도에 따라 종류가 많듯이

자동차나 기계가 먹는 기름도 매우 다양하다.

 

경유, 휘발유, 등유, 고급휘발유 등

다 같은 기름 그저 석유가 다 해주는 것 아닌가?

 

석유는 모든 기름의 어머니였을뿐,

석유를 가열하여 분별하는 것에 따라 종류와 이름이 달라지며

여기에서 LPG,경유,휘발유,등유,증유 등등이 생겨나는 것이다.

 

 

 

[사진출처 두산백과]

 

 

 

사진에서 보듯 석유를 가열시켜 끓는점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된다.

 

250도~350도의 범위를 경유, 150도~240도의 범위를 등유,

30도~200도의 범위를 휘발유로 나누고 각 역활에 맞게 사용되는 것이다.

 



 

 

일단 분류된 종류 첫번째로 경유,

 

앞에서 말했듯 250도~350도의 끓는점을 갖고있는 것으로

주로 자동차 디젤엔진의 연료로 사용되어 디젤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두번째 휘발유,

 

휘발유는 30도~200도의 끓는점을 갖고있는 것으로

주로 자동차 가솔린엔진의 연료로 사용되고

상온에서 쉽게 증발되는 성질을 갖으며 인화성이 높아서

공기랑 접촉될 경우 쉽게 폭발할 수 있다.

 

 

세번째 등유,

 

150도~240도의 끓는점을 갖고있는 것으로

등유(燈油)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등을 켜는데 주로 사용되어 왔다.

주로 가정용 난방기구 석유난로, 보일러 등

하지만 요즘에는 경유나 휘발유가 자동차에 많이 사용되면서 수요가 줄어들었다.

 

 

 

 

 

이렇게 나누어진 경유와 휘발유는 자동차의 엔진에 따라(디젤엔진, 가솔린엔진) 

다르게 사용되는데 그럼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차이는 뭘까 ?

 



 

 

 

디젤엔진-경유사용

 

디젤엔진은 압축된 공기에 디젤연료를 안개분사하여 자체적으로 폭발시켜

고르게 퍼지기 때문에 많은 힘을 얻을 수 있어

대형차량이나 트럭처럼 힘을 쓴느 차량에 주로 사용되며 ,

평소 짐을 많이 싣고 다니거나 주행거리는 많은 경우 디젤차량을 권장한다.

 

하지만, 그만큼 엔진이 두껍고 무거우며

폭발하는 과정에서 팽창하는 양이 커 엔진소음과 진동을 느낄 수 있고

가솔린엔진에 비해 제작 단가가 비싸다.

 

 

 

디젤엔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면 이유를 알 수 있는데,

공기흡입>공기압축>연료분사>자체폭발(뜨거운 온도에 의해 스스로 폭발)>동력생성으로 이루어지며

흡입된 공기를 연소시키기 위해 압축하여 뜨겁게 만들기 때문에 압축비가 높다.

압축비가 높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게 만들 수 밖에 없고 그렇게 제작하다보니

엔진 제작 단가가 높은 것이다.

 

 

 

 

 

 

 

 

 

가솔린엔진-휘발유사용

 

공기와 연료를 섞은 혼합기에 불꽃을 터트려 인공적으로 폭발시켜

디젤엔진보다 적은힘을 얻기때문에 고급승용차나 소형차에 주로 사용되며 

시내주행을 주로하거나 주행양이 적은경우 가솔린 차량을 권장한다.

디젤엔진보다 힘은 적지만 폭발하는 과정해서 팽창하는 양이 적어

엔진소음과 진동이 적고 엔진이 작고 가볍다.

 

 

 

 

공기+연료 흡입>점화플러그를 이용하여 점화(인공점화)>동력생성으로 이루어지며

디젤엔진과는 다르게 공기와 연료를 동시에 흡입하고 점화플러그로

인공점화하여 동력을 얻는다.

 

 

 

경유는 디젤엔진에, 휘발유는 가솔린엔진에

그런데 저 고급 휘발유는 또 뭔가?

어떤 엔진에 사용하는 것인가?

 

 

 

고급휘발유는 일반휘발유보다 옥탄가가 높은 휘발류로 옥탄가가 94이상 되는것을 말한다.

[옥탄가 : 휘발유의 특성을 나타내는 수치, 일반 휘발유의 옥탄가는 91~94]

 

이 고급휘발유는 모든 휘발유 차량이 다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고

고급휘발유를 주유해야하는 차량만 사용할 수 있다.

 

 

 

[본 이미지는 참고 이미지입니다.]

 

 

주로 고출력,고성능의 차량인데 이 차량들은 엔진이 일반차량보다 더 높은 압력에서

점화가 되기 때문에 높은 옥탄가를 필요로한다.

차량을 만들때부터 고급휘발유 전용차량으로 만들어

많은 출력을 내기 위해서 고급 휘발유를 주유해야 하는 것이다.

 

고급 휘발유를 주유하지 못할 경우에는 일반 휘발유를 주유하고

옥탄가를 높여주는 첨가제를 넣어 차량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고급휘발유를 주유하여 운행하는 것 보다

출력이나 연비가 나빠질 수 있으며 차량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한다.

노킹현상을 최소화 하고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고급휘발유를 주유하는 것이 좋을듯 하다.

 

 

 

 

간혹, 옥탄가를 높여 출력을 좋게한다고 하여

일반 휘발유 차량에 고급 휘발유를 주유하는 경우가 있는데

(옥탄가가 높으니 출력이 더 좋아질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그것은 속설일 뿐이다.

 

 

 좋은 출력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 고급 휘발유를 주유해야

효과를 보는것이고 그렇지 않은 엔진이 장착된 차량에 고급 휘발유를 주유해봐야 별 효과가 없다.

그런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는 엔진에 넣어봐야 별 소용이 없는것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인삼이 다 좋은 효과가 있는것이 아닌것 처럼

맞는곳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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