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과속방지턱 설치기준&규정,규격 및 종류는?

반응형

 

 

 

도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과속방지턱,

그저 속도를 낮추기 위한 목적이다 정도만 알고 있기에

과속방지턱 설치기준&규정,규격 및 종류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다.

 

 

과속방지턱 왜 설치할까 ?

 

과속방지턱은 일정 도로 구간이나 지역의

과속방지 및 속도저감을 위해 설치하며,

보행자 통행의 안전성 및 편의 도모

 

지역 내의 생활 환경 보호

차량 운전자 교통사고 위험성 감소

목적으로 설치된다고 한다.

 



 

과속방지턱 설치기준은 ?

 

설치되는 장소는 차량 통행 속도를 30km/h 이하

제한할 필요가 있는 구간에 설치되는 것으로

고속도로, 간선도로 등에는 설치되지 않는 것이다.

 

 

 

 

 

과속방지턱 설치목적은?

 

가장 큰 목적으로는 주행 속도를 억제하고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과속을 방지하여 사고의 위험성을 줄이고

안전운행을 하기 위함이다.

 

두번째는 보행자의 공간확보와 도로 경관 개선으로

차량의 주행속도를 감소시켜

보행자의 안전성을 높여주는 것이다.

 

기타 목적으로는 노상주차 억제, 방역보조 기능이 있다.

 

 

 

과속방지턱 설치규정은 ?

 

과속방지턱 설치규정은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는데

첫째, 과속방지턱 전방 20m에 안내 표지판 설치

둘째, 설치 길이가 도로의 양 배구 측구까지로 제한

셋째, 폭 3.6 m, 높이 10cm, 흰색과 노란색의 도료를 번갈아가며

45도 각도로 칠해야하고 반사성 도료를 사용해야함

 

이 3가지의 과속방지턱 규격에 맞춰 설치되어야 한다고 한다.

 

 

 

 

과속방지턱 종류는 ?

 

도로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과속방지턱 외에도

과속방지턱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하게 있다.

 

원호형, 사다리꼴, 가상, 횡단보도형, 조립형 등의 종류가 있는데

 

 

 

 

원호형 과속방지턱은 가장 일반적으로 보이는 형태로

장상부분이 둥글게 되어 있어 원호의 형태를 하고 있다.

 

 

 

 

 

사다리꼴 과속방지턱은 턱의 정상부분이 사다리꼴로

각지게 처리되어 있는 것으로 과거에 많이 사용하였지만

현재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형태이다.

 

 

 

 

가상 과속방지턱은 볼록튀어나온 형태가 아닌 착시현상을

이용한 것으로 도로표면에 무늬를 만든 것이다.

하여 차량에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횡단보도형 과속방지턱은 스쿨존이나 아파트 단지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횡단보도의 높이를 높여서

횡단보도와 과속방지턱의 두가지 기능을 하는 형태이다.

 



 

 

 

 

 

 

 

 

조립식 과속방지턱은 도로의 재질과 다른 재질로

제작된 과속방지턱을 도로에 조립하여 고정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인 과속방지턱의 컬러와 다르게 검정색과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으며 재질은 고무로 제작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