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엔진오일의 중요성-역할 및 종류

728x90
반응형

 

 모든 엔진은 원활한 작동을 위해 오일이 필요하다. 사람과 비교 했을때 엔진이 움직일 수 있는 폭발적인 힘을 만들어내는 심장이라면 엔진오일을 혈액에 비유하기도 한다. 그만큼 엔진오일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엔진오일 역할]

 

1. 윤활유 효과

  엔진 오일의 주요 역할은 부품이 작동하면서 생기는 마찰을 줄이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이다. 윤활유 역할이 없으면 엔진이 빠르게 손상이 되기 때문에 엔진 오일을 사용함으로 인해 수리 및 유지 관리 비용이 줄어들 수 있다.

 

2. 쿨링 효과

 차가 움직이는 원동력을 얻기 위해 엔진이 작동하면서 2천도 이상의 높은 온도까지 상승하게 된다. 이 열기를 계속 유지하면 부품 및 장치가 금방 망가지기 때문에 적절히 식혀줘야 하는데 엔진 오일이 이런 쿨링 역할을 일부 한다. 쿨링 효과로 자동차 엔진의 에너지 손실과 열화를 방지한다.

 

3. 클리닝 효과

 미세한 침전물이 엔진에 축적되어 서스펜션에 남아있게 되는데 주로 먼지나 연소 잔류물로 구성되어있다. 엔진 오일이 없으면 잔류물이 엔진을 막고 성능을 저하시킨다. 엔진 오일은 오일에서 불순물이나 침전물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엔진 오일의 흐름으로 일부 불순물을 오일 필터로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4. 부식방지 효과

 연료가 연소하면서 엔진의 금속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는 부식성 산을 생성해 부품을 녹슬게 하고 오일의 산화를 일으킨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엔진오일에 포함된 녹 및 부식 방지제는 이런 현상을 억제 시켜준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산소와 접촉이 잦아지면서 엔진오일이 산화되어 부식방지 역할을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한다.

 

5. 실링(밀봉) 효과

 피스톤과 실린더는 작동을 위해 움직이면서 다양한 구성 요소 사이에서 매끄럽지 않은 간격들이 생길 수 있다. 엔진 오일은 이 공간들을 밀봉하고 보호층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함으로써 엔진의 효율성과 성능을 향상시킨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은 차량에 적합하지 않은 종류를 사용하거나 품질이 낮은 엔진 오일을 사용하면 엔 진오일 팬 내에 수분이나 기름찌꺼기 등 각종 오염 물질이 쌓여 흙처럼 되는 현상, 즉 슬러지 현상이 나타나 청소하기 어려워지고, 엔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문제점들은 줄이고 엔진 개발 및 기술 발전에 맞춰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게 하기 위해 오일기술도 진화해왔다. 이에 따라 오일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데, 기본적인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엔진오일의 종류]

 

광유(Mineral oil)

광유는 초창기 자동차 엔진오일로 사용된 오일로,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낮은 단계에서 추출되는 윤활기유를 정제해 만들기 때문에 제조 원가가 저렴하다. 하지만 불순물의 제거가 완벽하지 않아 고온에서의 점도가 떨어지고 슬러지가 발생하게 된다. 또 합성유처럼 첨가제의 역할이 없기 때문에 녹 이나 부식 방지 면에서도 기능이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을 더 자주 해 줘야 한다.

대부분 여전히 클래식카나 빈티지카를 이용하는 운전자가 사용하는 오일 종류로, 합성유의 점도가 구형 엔진에 사용하기네 너무 낮기 때문에 누출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제조 원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품질보다 양이 중요한 대형 운송용 차량에 선호된다.

 

합성유(Synthetic oil)

 합성유는 원유에 복잡한 화학적 합성을 통해 인공적으로 설계해 만들어 내기 때문에 제조 원가가 비싸다. 하지만 그만큼 광유보다 더 정교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불순물이 적고, 고온에서 안정적이다. 또 슬러지 생성이 적어 엔진 보호 기능이 좋아져 내구성이 올라가고 엔진오일 교환 주기도 길어진다. 그 외에도 광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부분들을 채울 수 있는 첨가제를 개발하여 전체적인 엔진 성능 향상 뿐만 아니라 특정 성능을 높일 수 있다.

 

 가장 큰 분류기준인 광유와 합성유의 차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세분화 된 구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엔진오일을 구매할때 합성오일이라고 되어있지만 명칭에 따라 다른 종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광유계 엔진오일]-VHVI / XHVI

 사실상 순수한(?) 광유 엔진오일은 현재 없다고 봐야 한다. 불순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것을 한번더 정제한 형태의 엔진오일을 광유계 엔진오일이라고 부른다. API등급기준으로 그룹1~3으로 구분되다. 그룹3으로 해당되는 것은 합성유로 표시할 수 있다.

(API 3,4,5 등급은 100%합성유(Fully synthetic)으로 표기할 수 있다.)

 

*VHVI(Very High Viscosity Index)

 광유엔 아직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한번 더 정제하고 수소를 첨가(합성)한 것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점도 지수(Viscosity Index)를 개선시킨 기유다. 광유냐 합성유냐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제조사들간의 소송에 의해 VHVI기유도 수소를 합성했기 때문에 합성유로 표기해도 된다는 판결이 있었다. 이후에 API기준 그룹3을 합성유로 표기하고, 오늘날에는 완성차 업체들이 이것을 순정유로 사용하고 있다.

 

*XHVI

 VHVI를 한번 더 정제해서 개선한 것으로 중유 아래의 정제단계에서 만들어진 오일이다.

 

[등유계 엔진오일]-PAO

*PAO(Polyalphaolefins)

 폴리알파올레핀의 약자로 가솔린, LPG를 정제할 때 만들어지는 등유계를 바탕으로 화학적 공정을 거친 합성유다. 높은 단계의 정제과정에서 얻어지는 만큼 생산량도 많지 않고 단가가 비싸지만 내구성이 좋고 고온에서 산화 안정도가 뛰어나며 점도유지, 냉각성능 등의 성능이 좋다. 또 인체에 독성이 없어 식품 제조기기에도 많이 사용된다. API기준 그룹4에 포함된다.

 

[동식물성]-Ester

*에스테르(Ester)

 그룹5 엔진오일로 구분되고, 동식물성 기름에서 추출한다. 동식물계 오일에는 불순물이 많아 윤활유로서 좋은편은 아니다 그래서 화학적으로 많은 합성을 통해 엔진오일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그만큼 내구성, 단열성, 점도유지. 냉각성능, 슬러지 억제등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편이다. 또 그만큼 가격이 매우 고가이다.

 

 

 

 생각보다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는 엔진오일에 대해 알아봤다.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부품인 엔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성능에 중점을 둘것인지를 정하고, 차량과 운전자의 특성에 맞게 엔진오일 및 첨가제를 선택하는데 참고하면 좋을것 같다. 

 

 

 

자동차 휠클리너 - 리퀴몰리 휠 세척 크리너 & 철분제거 세정제 (PN 20836)N : 케미컬 사이트

국내 최고 성능과 인기를 가진 수입 자동차 전용 휠 클리너

smartstore.naver.com

 

리퀴몰리 최신 탑텍 시리즈 6100 0W-30 (PN20770) : 케미컬 사이트

최신 탑텍 시리즈 6100 0W-30 (PN20770)

smartstore.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