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년 전 모터 바이크를 구매했다.

 

1년 전에 모터 바이크를 구매한 지인은 어느날 문득 바이크 소모품 관련해서 궁금 사항이 있어 처음 구매했을 때 받은 바이크 취급 설명서를 찾았다. 자동차 취급설명서는 대쉬보드 아래나 트렁크에 던져두고 말지만 모터 바이크 취급설명서는 사실 어디에 두기 애매했다. 센터에 전화하기에 지금 당장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오토바이 취급 설명서가 필요하다면 해당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자

 

잃어버린 오토바이 설명서를 다시 찾기에도.. 그렇다고 다시 구매하기도 어렵다면 해당 바이크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된다. 지인의 바이크가 혼다 바이크였기 때문에 혼다 모터싸이클 홈페이지를 방문을 했다. 우측 상단에 사용설명서라고 아예 친절하게 써놓은걸 볼 수가 있다.

 

 

 

:::: 오토바이 취급 설명서 다운 받기

 

사실 바이크를 구매하고 단 한번도 읽어보지 않았지만 자동차보다 더 관리를 잘 해줘야하는 모터 바이크이기 때문에 2~3번 필수로 읽어보는걸 추천한다. 제조사 마다 방식은 다르겠지만 혼다에서는 배기량 -> 모델 -> 연식을 순차적으로 클릭하면 원하는 차종을 만나볼 수 있고 혹시나 온라인에 없는 경우는 유선으로 서비스 센터에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 모터 바이크 취급설명서에 뭐가 있을까?

 

모터 바이크 취급설명서는 한 권의 책으로 바이크에 모든걸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다. 보통적으로 바이크 오너가 확인 해야되는건 바이크 안전에 대한 부분과 유의사항 그리고 점검 주기표이다. 아무리 훌륭한 정비사를 알고 있다고 해도 바이크의 증상과 주행 거리에 따른 점검 주기는 오너가 직접 챙겨야하기 때문에 수시로 보면서 바이크를 점검하는 것이 좋다.

 

 

 

:::: 합성 엔진오일을 넣고 싶다면???

 

온라인이나 혹은 오프라인 샵에서 합성 엔진오일을 넣고 싶다면 어떤 오일을 선택해야하는지 잘 모를 때가 있다. 특히나 흔한 바이크 모델이 아닌 경우에는 정비사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어 바이크 취급 설명서를 꼭 확인해야한다. 일반적으로 거의 모든 취급 설명서에는 권장 엔진오일에 대한 규격이 적혀 있으며 필요 오일 량이 적혀 있기 때문에 자가 정비를 할 때 몇 리터를 넣어야하는지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가 정비에 관심이 있다면 무조건 확인 해야한다.

 

 

::::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서 꼭 확인 해야하는 설명서

 

내가 도로에서 바이크 잘 탄다고 해서 안전한 라이딩을 하는 것은 아니다. 정기 점검을 하며 바이크 컨디션도 자주 확인을 해야하는데 자동차는 고장나면 도로에서 비상등을 켜고 멈추면 되지만 바이크는 고장나서 도로에서 멈춰버리면 큰 사고를 유발 할 수 있기 떄문에 안전한 라이딩을 위해서는 설명서를 꼭 읽고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좋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