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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란? 넣는차량,주입시기와 가격,성분 알아보기-유로6 디젤엔진 차량의 DPF,EGR,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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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차량의 유로6와 요소수 이것들은 다 무엇일까?

주유소에서도 판매되고 있는 요소수는 요소수 넣는차량이 따로 있는지,

요소수 가격,요소수 주입시기,요소수 가격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유로6란?

 

디젤엔진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유럽연합에서 시행하고 있는 규제

배기가스에 포함된 질소산화물 및 미세먼지를 규제하는 기준이고

연료가 들어가는 자동차, 기차, 공업기계 등 육지에 다니는 유사한 모든 기계들이 규제 대상이다.

 

 

 

 

유로1~현재 유로6 디젤엔진 차량 기준까지 점점 더 강화되면서 적용되고 있는데

유로6 기준은 질소산화물 배출량 0.4 이하, 일산화탄소 배출량 1.5이하,

미세먼지 배출량 0.01 이하, 탄화수소 배출량 0.13이하가 되어야 한다.   

 

디젤엔진 차량은 많은 배기가스를 배출하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질소산화물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로 오존층 파괴, 산성비, 지구온난화 등을 발생시키고

인체에 중독될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되는 1급 규제 대상 물질이기 때문에 강한 규제가 따른다.

 

이런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로 디젤엔진 차량들은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탑재하게 되는데

DPF, ERG, SCR 라고 불리는 명칭들이 바로 배기가스 저감 장치이다.

 



 

EGR이란(Exhaust Gas Recirculation)?

 

 

 

EGR은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로 불려지며 엔진에서 연소하지 못한 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되돌려보내어 다시 처리하는 기술이다.

디젤엔진에 효율이 낮아지면서 질소산화물을 감소하는 원리를 응용해서

배기가스를 흡기다기관에 공급하여 연소실 온도를 낮춰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원리이다.

 

하지만, 이 방식은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흡기라인이 막혀버리면 진동,소음 및 엔진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정비를 통해서 청소를 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다.

 

 

 

DPF란(Diesel Particulate Filter)?

 

 

 

DPF는 디젤연료는 100% 연소가 되지 않기 때문에 탄화수소 찌꺼기나 유해물질을

필터로 걸러낸 후 모아서 저장하였다가 어느 이상이 되면 600도의 고온으로 한번 더

태워서 오염물질을 줄이는 방식으로 상황에 따라 출력이나 배기음에 차이가 생기기도 한다.

 

 

 

 

SCR이란(Selective Catalyst Reduction)?

 

 

 

SCR방식은 선택적 촉매 감소 기술로 유로6엔진에 주로 적용되는 방식이다.

연소되지 못한 배기가스에 대해서 자동차 요소수를 분사하여 질소산화물을 정화해주는 역활을 하는 것으로

요소수와 질소산화물이 만나게되면 질소와 물로 변하게되며 정화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선택적 촉매 감소 기술로 인하여 차량상태와 상황에 따라서 작동이 되고

질소산화물을 확실하게 줄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면서 출력과 연비가 보다 효과적이다.

현재 국내 디젤 차량에 SCR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며 가솔린 차량에 대한 SCR방식까지 개발중이라고 한다.

 

계속해서 강화되는 규제로 이런 배기가스 저감장치로는 기술적 한계가 발생하여

SCR, 요소수를 사용하는 차량들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요소수란?

 

디젤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SCR에 사용되는 촉매제로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인

질소산화물을 환경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환원해주는 역활을 한다.

 

요소수 성분은 요소와 물을 섞어서 만들고 요소는 암모니아가 희석된 형태로

열을 가하면 다시 암모니아로 변하게 된다.

암모니아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키고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물로 환원해주는데,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SCR 장치가 질소산화물을 정화시켜주게 되고

이를 통하여 70~90%의 매연이나 일산화탄소의 유해가스가 저감되는 것이다.

 

이런 요소수는 종류가 굉장이 많은데 그 중 자동차에 들어가는 제품에 한해서

독일 자동차 공업 협회 VDA에서 지정하는 인증으로 애드블루 인증(Adblue)

고품질의 정품 요소수로 인정받았다는 인증마크로 구입시 참조해야 한다.

인증되지 않은 요소수를 사용하였다가는 SCR장치가 고장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소수 넣는차량들은 유로6 대응 차량이면서 연료 옆이나 트렁크 쪽에

 애드블루 Adblue/DEF라고 되어있다면 꼭 요소수를 넣어야 한다.

트럭의 경우에는 별도의 주입구가 있으며 절대 연료와 혼동되어 주입하면 안된다.

또한, 넣지않게되면 SCR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꼭 주입해주어야 한다.  

 

요소수가 떨어졌을 경우에는 가까운 요소수를 취급하는 주유소에

방문하여 보충하면 되고 요소수 가격은 판매하는 곳에 따라 각 각 다르며,

요소수 주입시기는 1년이나 15,000km이내 한번 씩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보충해야 한다고 한다.

 

 

고가의 장치인 SCR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니

평소에 여분의 요소수를 챙겨 다니거나 인증받은 정품의 요소수를 사용하면

SCR 장치를 고장없이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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