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정보 (Bike Infomation)

bmw s1000rr 차량 소개 - 제원/가격

반응형

 

BMW S1000RR은 많은 라이더들에게 꿈에 차량이 아닌가 싶다.

2009년 BMW의 비장의 무기로 출시된 이후로 각종 바이크 경기에 새로운 혁명이었다.

기존 바이크 시장 및 경기는 일본 바이크 차량들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었지만

S1000rr 출시 이후 많은 것이 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5년을 기점으로 S1000rr 제원 및 차량 설계가 모두 달라졌는데

일반도로나 서킷 어느 곳을 달려도 만족할 수 있는 차량을 만들기 위하여

BMW에 모든 기술력을 쏟아부어 만들었다고 한다.

 

 

 

현재 이 차량은 3세대 차량으로 슈퍼 바이크의 표본이라고 불리고는 하는데

디자인은 물론 차량 성능까지 많은 라이더들이 극찬을 하고 있다.

특히나 플라이 라인은 칼 처럼 날카롭고 명확하며 균형이 잘 잡혀 있는 차량이다

또한 2세대와 다르게 리어부터 프론트 섹션에 이르는 모든 트림 요소를 새롭게 디자인하였다.

 



 

 

 

BMW S1000RR 제원

(출처 : BMW Motorrad Korea)

 

 

Type 수/유냉식 4행정 직렬 4기통 엔진, 실린더 당 4개의 티타늄 밸브, 2개의 오버헤드 캠샤프트
Bore x stroke 80mm x 49.7mm
Capacity 999cc
Rated output 198마력/13.500rpm
Max. torque 11.5kg•m/10.500rpm
Compression ratio 13.0:1
Mixture control / engine management 전자제어 연료분사
Emission control 폐회로 제어식 3원 촉매컨버터, EU3 규격 만족, 전자 제어식 간섭 파이프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Maximum speed 200km/h 초과
Fuel consumption per 100 km at constant 90 km/h 17.5km/l
Fuel consumption per 100 km at constant 120 km/h 16.9km/l
Fuel type 옥탄가 95-98(RON)의 슈퍼(고급) 무연 휘발유(노킹 제어, 정격 출력은 98 RON으로 측정)
Electrical system  
Alternator 350 W
Battery 12 V / 7 Ah, 무보수
Power transmission  
Clutch 습식 다판 클러치, 안티 호핑 클러치, 기계 제어식
Gearbox 상시 치합식 6단 기어박스, 스트레이트 기어
Drive 체인 17/45
Chassis / brakes  
Frame 알루미늄 컴포지트 브릿지 프레임, 부분적 자기 지지형 엔진
Front wheel location / suspension 직경 46mm의 도립식 텔레스코픽 포크, 압축/신장 단계 조절식
Rear wheel location / suspension 알루미늄 양측 스윙 암, 압축/신장 댐핑 조절식
Suspension travel front / rear 120 mm / 130 mm
Wheelbase 1.438 mm
Castor 96.5 mm
Steering head angle 66.5°
Wheels 알루미늄 주조 휠
Rim, front 3.50 x 17"
Rim, rear 6.00 x 17"
Tyres, front 120/70 ZR 17
Tyres, rear 190/55 ZR 17
Brake, front 트윈 디스크 브레이크, 부동 브레이크 캘리퍼, 4-피스톤 고정 캘리퍼, 직경 320mm
Brake, rear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싱글 피스톤 부동 캘리퍼, 직경 220mm
ABS BMW 모토라드 레이스 ABS(부분 일체형), 해제 가능, 모두 선택 가능
Dimensions / weights  
Length 2.050 mm
Width (incl. mirrors) 826 mm(미러 포함)
Height (excl. mirrors) 1.140 mm(미러 제외)
Seat height, unladen weight 815 mm
Inner leg curve, unladen weight 1.805 mm
Unladen weight, road ready, fully fuelled 1) 204 kg
Dry weight 2) 175,5 kg
Permitted total weight 407 kg
Payload (with standard equipment) 203 kg
Usable tank volume 17.5리터
Reserve 약 4리터



 

 

BMW S1000RR vs BMW S1000R

BMW S1000RR 제원 비교

 

 

 

Engine

   
Type 수/유냉식 4행정 직렬 4기통 엔진, 실린더 당 4개의 티타늄 밸브, 2개의 오버헤드 캠샤프트 수/유랭 4스트로크 직렬 4기통
Bore x stroke 80mm x 49.7mm 80 mm x 49.7 mm
Capacity 999cc 999 ccm
Rated output 198마력/13.500rpm 118 kW (160 hp) at 11,000 rpm
Max. torque 11.5kg•m/10.500rpm 112 Nm at 9,250 rpm
Compression ratio 13.0:1 12.0 : 1
Mixture control / engine management 전자제어 연료분사 전자제어 인젝션
Emission control 폐회로 제어식 3원 촉매컨버터, EU3 규격 만족, 전자 제어식 간섭 파이프 3원 촉매, 유로3 대응
Performance / fuel consumption    
Maximum speed 200km/h 초과 over 200 km/h
Fuel consumption per 100 km at constant 90 km/h 17.5km/l 5.4 l
Fuel consumption per 100 km at constant 120 km/h 16.9km/l 5.6 l
Fuel type 옥탄가 95-98(RON)의 슈퍼(고급) 무연 휘발유(노킹 제어, 정격 출력은 98 RON으로 측정) 옥탄가 95 - 98 (RON) 이상
Electrical system    
Alternator 350 W 삼상 발전기 350W
Battery 12 V / 7 Ah, 무보수 12 V / 10 Ah, maintenance-free
Power transmission    
Clutch 습식 다판 클러치, 안티 호핑 클러치, 기계 제어식 습식 다판, 안티 호핑
Gearbox 상시 치합식 6단 기어박스, 스트레이트 기어 상시 치합식 6단 기어
Drive 체인 17/45 체인 17/45
Chassis / brakes    
Frame 알루미늄 컴포지트 브릿지 프레임, 부분적 자기 지지형 엔진 알루미늄 브릿지 프레임
Front wheel location / suspension 직경 46mm의 도립식 텔레스코픽 포크, 압축/신장 단계 조절식 텔레스코픽-도립식, 압축 및 신장 감쇠력 조절
Rear wheel location / suspension 알루미늄 양측 스윙 암, 압축/신장 댐핑 조절식 알루미늄 2사이드 스윙암, 압축 및 신장 감쇠력 조절, 고속
Suspension travel front / rear 120 mm / 130 mm 120 mm / 120 mm
Wheelbase 1.438 mm 1,439 mm
Castor 96.5 mm 98.5 mm
Steering head angle 66.5° 65.4°
Wheels 알루미늄 주조 휠 알루미뉴 캐스트 휠
Rim, front 3.50 x 17" 3.50 x 17"
Rim, rear 6.00 x 17" 6.00 x 17"
Tyres, front 120/70 ZR 17 120/70 ZR 17
Tyres, rear 190/55 ZR 17 190/55 ZR 17
Brake, front 트윈 디스크 브레이크, 부동 브레이크 캘리퍼, 4-피스톤 고정 캘리퍼, 직경 320mm 더블 디스크 브레이크 (320mm), 4피스톤 캘리퍼
Brake, rear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 싱글 피스톤 부동 캘리퍼, 직경 220mm Single disc brake, single piston floating caliper, diameter 220 mm, 5 mm thick
ABS BMW 모토라드 레이스 ABS(부분 일체형), 해제 가능, 모두 선택 가능 싱글 디스크 브레이크(220mm), 싱글 피스톤 캘리퍼
Dimensions / weights    
Length 2.050 mm 2,057 mm
Width (incl. mirrors) 826 mm(미러 포함) 845 mm
Height (excl. mirrors) 1.140 mm(미러 제외) 1,228 mm
Seat height, unladen weight 815 mm 814 mm
Inner leg curve, unladen weight 1.805 mm 1,805 mm
Unladen weight, road ready, fully fuelled 204 kg 207 kg
Dry weight 175,5 kg
Permitted total weight 407 kg 407 kg
Payload (with standard equipment) 203 kg 200 kg
Usable tank volume 17.5리터 17.5 l
Reserve 약 4리터 ca. 4 l

 

 

 

엔진은 기존 세대보다 6마력 높아진 199마력이라는 최고 출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대토크는 0.2 ~ 0.5kg.m 높아졌고 출력 곡선은 4,500rpm이후 영역대가 개선되었고

스로틀 밸브는 새로운 전동 스로틀 액츄에이터 기술을 이용해 전자식으로 제어된다.

서스펜션은 민첩성과 트랙션이 향상되었는데 길어진 휠베이스, 낮아진 스윙 암 회전 중심, 짧아진 포크 돌출량과

넓어진 핸들바, 가벼워진 리어 섹션 등 여러가지 부분이 변경되었다.

 

 

디스플레이는 라이더가 읽고 설정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DDC 셋업, 레이스 트랙, 뱅킹, DTC, 랩 타임과

랩 주행거리, 랩 주행 속도, 액티브 라이딩 모드 등 다양한 부분을 설정할 수 있고 높은 해상도를 바탕으로

주행 속도, 엔진 회전수와 더불어 다양한 세팅이 표시된다.

 

라이딩 모드 설정에는 레인, 스포츠, 레이스 모드와 ABS 및 ASC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슬릭 및 유저 모드는

새롭게 추가되었다. 이전 세대와 또 하나 다른 점은 100% 전동 스토틀 액츄에이터 컨트롤이 적용되었는데

전자식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스로틀 밸브가 더욱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가솔 페달을 조작하는데

물리적인 힘이 줄어들어 장시간 주행에도 힘이 적게 들어가는 장점이 있다.

 

 

 

배기 시스템에 신형 듀얼 플로우 리어 사일런서는 저속 영역 토크를 증가시키고 배기 가스 배압을 줄여

출력을 높여준다. 신형 배기 시스템은 바이크 무게를 3kg 줄여주어 가속력에 도움을 준다.

S1000RR 제원 옵션에 추가 되는 알루미늄 HP단조 휠은 이전 모델의 기본 휠 보다 2.4kg가벼워

핸들링이 향상되며 트랙션 컨트롤(DTC)는 타이어가 최대한의 성능을 전진 추진력으로 변환시킬 수 있도록 조절되어있다.

 

 

 

 

분명히 이 차량은 전통 더블R에 대한 느낌은 있지만 점차 발전이 되고 있는 차량이다.

특히나 동급 차량 중에서 도로와 서킷을 함께 달릴 수 있고 오너가 주행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너무나 배려를 많이 해주는 바이크가 아닌가 싶다.

 

 

BMW S1000RR 가격 2,435만원        

BMW S1000RR 가격 2,485만원 (NC1)

BMW S1000RR 가격 2,505만원 N7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