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주차장 그리고 지하차도 침수 시 대처방법과 보상 보험처리는?

반응형

:::: 폭우에 주차장 그리고 지하차도 침수 시 대처 방법은??

요즘 비가 많이 내리고 있습니다. 때문에 폭우에 주차장이 침수되거나 혹은 침수된 지하차도를 만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잘 알아두시면 도움 되실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 지하 주차장 침수 피해 예방 방법

지하주차장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청소/정비: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청소와 정비가 필요합니다. 지하주차장 내에는 간섭하는 물이 없도록 배수 시설 및 방수 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급수 파악: 지하주차장에는 가끔씩 급수관 파열로 인하여 침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지하주차장 내 급수밸브 위치 파악이 필요합니다.

 

3. 대응 시설 설치: 지하주차장 내에 침수 발생 시, 체류자의 안전을 위해 비상벨 및 비상등, 소화기, 저수지, 배수펌프 설치가 필요합니다.

 

4. 위험물품 방지: 지하주차장 내 위험물질 보관 및 배출이 이루어지는 경우, 침수 시 위험한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하게 대처하기 위해 적절한 보호장치 및 대처 방안이 필요합니다.

 

재해 대응 대책 수립: 침수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하주차장의 재해 대응 대책 수립이 필요합니다.

 

:::: 지하 주차장 침수 보상 방법

지하 주차장 침수가 되었을 때 보상을 받는 방법은 자동차 보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면 자차 보험을 가입했을 때 침수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침수차 보험처리를 받기 위해서는 자기 차량 손해 담보특약이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21년 자동차 보험 조사에 의하면 자차 보험은 전체에 71%만 가입했다고 하는데요. 반대로 28.6%는 주차장에 침수가 되어도 자동차 침수 보상을 받지 못한다고 하니 자차 보험은 꼭 들어야합니다. 

 

:::: 이런 경우 침수차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지하 주차장에 세워두더라도 차량에 창문 / 썬루프를 열어두었다던가 혹은 비가 많이 내려 지하 주차장이 침수될 것을 예상했는데 주차를 했다면 침수차로 인정받지 못하고 자차 보험을 가입하더라도 보험 조사에서 이런 부분이 확인되면 인정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가 많이 내린다면 고지대로 차량을 미리 이동하는 것이 좋고 창문과 도어 그리고 썬루프를 철저하게 닫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 집중 호우 시 주행을 해야한다면?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운전을 꼭 해야 할 경우, 아래와 같은 주의사항을 준수하여 안전 운전을 진행해야 합니다.


1. 출발 전 날씨 예보 확인: 출발 전 현재 날씨 및 집중호우 발생 가능성을 미리 파악하여 출발 시 버스 및 지하철 시간 등을 조절하여 안전한 출발을 계획합니다.


2. 하행 차선 주행: 집중호우 발생 시 도로는 미끄러워져 물웅덩이가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하행 차선(가장 가까운 좌측차선) 주행을 권장합니다.


3. 충돌 방지 위해 사전 대비: 집중호우 발생 시 운전자들은 물웅덩이, 비행물, 미끄러운 도로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도록 사전에 대비합니다. 브레이크 밟는 효과를 높이기 위해 브레이크 페달을 가볍게 밟아서 디스크와 패드가 마모되지 않도록 하고, 급제동 시 타이어가 미끄러져 미끄림 방지 효과가 높은 후륜 브레이크를 사용합니다.


4. 충돌 시 대처: 비상상황에서 충돌이 발생했을 경우, 즉시 비상등을 켜고, 차량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키거나, 만약 불가피하게 차량을 이동할 수 없다면 철쭉대 다리를 형성하고 경적을 울리며 다른 차량에 신호를 줍니다.


때때로 집중 호우 상황에서의 운전은 교통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차량 운행은 최대한 피하고 안전한 대처 방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하차도 침수 시 대처 방법은?

지하차도에서 침수가 발생한 경우, 아래와 같은 대처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전기 차단: 지하차도 안전을 위해 침수로 인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해 전기 차단을 최우선적으로 진행합니다.


2. 급수 중단: 급성한 침수 원인이 지하수 또는 외부의 비가 유입된 경우 급수를 중단하고 빠르게 배수 작업을 진행합니다.


3. 안전구역 마련: 차량 충돌 및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구역을 마련하고, 안전 사인, 화살표 등을 걸어 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배출 협조: 침수에 의해 주차된 차량 또는 장애물에 대해 운전자들이 배출에 협조합니다.


5. 출입 관리: 침수 원인이 지하수이고, 지하차도 내에 출입이 제한되어 있어 배수가 불가능한 경우, 하류지에 대한 출입을 관리하여 보도상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합니다.


5. 재해 대응 대책 수립: 지하차도 침수에 대한 재해 대응 대책을 수립하여 빠르고 정확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관리합니다.


이러한 대처 방안을 진행하여 지하차도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중호우나 강한 비상황 등 날씨 조건에 따라 침수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처 방안보다는 침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차도 / 주차장 침수 시 대처 방법 (피해 시 보험 / 보상 처리)

이웃분들 침수 피해 없으신가요? 2022년 저희 동네는 엄청난 폭우로 #침수피해 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특히...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