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보 (Car Infomation)

유연 휘발류?? 무연 휘발유?? 그럼 고급 가솔린은 먼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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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에는 이렇게 팔았습니다.

예전에는 고급 휘발류 / 무연 휘발류 / 유연 휘발류 / 등유 / 경유 이렇게 나누어서 판매를 했던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가정집에서 보일러나 난로를 등유를 이용한 집이 많았고 트럭은 경유를 넣었는데 무연 휘발류? 유연 휘발류?? 이게 무슨 차이지?? 사실 이제는 유연 휘발유를 찾아볼 수 없지만 문득 이런 궁금증이 생기기도합니다.

 

::::: 유연 휘발류는 이제 없습니다.

유연 휘발유는 첨가제로 테트라에틸 납(TEL)이라는 화합물을 포함하는 휘발유의 일종입니다. TEL은 엔진 성능을 향상시키고 엔진 노킹을 방지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1920년대부터 가솔린에 첨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유연 휘발유가 건강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나중에 밝혀졌습니다.

 

::::: 납이 들어간 휘발류?

유연 휘발류에 들어간 납은 특히 어린이와 임산부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 금속입니다. 납이 들어간 유연 휘발유가 연소되면 납 입자가 공기 중으로 방출되어 흡입될 수 있고 인체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납은 또한 토양과 수질을 오염시켜 장기적으로 환경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아직 유연 휘발유가 남아있긴합니다.

유연 휘발유와 관련된 건강 및 환경 문제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무연 휘발유 사용을 금지하거나 단계적으로 폐지했습니다. 유연 휘발유의 사용은 선진국에서 대부분 제거되었지만 일부 개발 도상국에서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UN은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유연 휘발유를 제거한다는 목표를 세웠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그럼 무연 휘발류는 괜찮을까?

무연 휘발유는 첨가제로 납을 포함하지 않는 휘발유의 일종입니다. 그것은 건강과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유연 휘발유에 대한 더 안전한 대안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무연 휘발유는 탄화수소를 포함하여 유연 휘발유와 동일한 기본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유연 휘발유에 첨가된 화합물 테트라에틸 납(TEL)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유연 휘발유에 비해 무연 휘발유는 연소 시 유해한 배출물을 적게 배출하는 청정 연료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건강과 환경 모두에 유익합니다. 또한 현대식 엔진은 무연 휘발유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자동차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유연 휘발유의 사용은 대부분 제거되었으며 무연 휘발유가 차량에 사용되는 주요 연료입니다. 그러나 일부 개발도상국에서는 비용과 가용성이 낮아 유연 휘발유를 여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유연 휘발유의 사용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입니다.

 

::::: 고급 휘발류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고급 휘발유는 더 높은 옥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고성능 엔진에서 더 많은 압축비를 허용하여 연소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급 휘발유는 산화방지제와 세정제 등의 첨가제를 함유하여 엔진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급 휘발유는 일반적인 휘발유보다 비쌉니다. 그러나 고성능 엔진이나 경제성을 중시하는 운전자들에게는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차량이 고급 휘발유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자신의 차량이 권장하는 휘발유 종류와 등급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옥탄가는 뭘까?

휘발유의 옥탄가는 통제된 조건에서 표준화된 엔진에서 테스트하여 결정됩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휘발유가 노킹에 더 강합니다. 옥탄가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두 가지 방법은 연구 옥탄가(RON)와 모터 옥탄가(MON)입니다. RON은 낮은 엔진 속도와 가벼운 부하에서 휘발유의 노크 저항을 측정하는 반면 MON은 높은 엔진 속도와 무거운 부하에서 측정합니다.

 

미국에서 휘발유의 옥탄가는 RON과 MON의 평균인 "펌프 옥탄가"(PON)로 주유 펌프에 표시됩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휘발유는 옥탄가가 87~93 PON입니다. 고성능 엔진에는 높은 압축비로 인해 노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높은 옥탄가 가솔린이 권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엔진에 대해 옥탄가가 너무 낮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노킹이 발생하고 잠재적으로 엔진이 손상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반면에 옥탄가가 필요 이상으로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성능이나 효율상의 이점이 없으며 비용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엔진에 대해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옥탄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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