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 정보(Automobile Info)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ACEA 등급, API 등급

반응형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 이 엔진에 피 같은 역활을 하는것이 엔진오일이다.

엔진오일이 엔진내부에서 마찰을 감소시켜주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역활을 해주는 만큼

차량관리에서 중요한 관리 중 하나가 바로 엔진오일 관리이다.

 

보통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5,000km ~ 7,000km에 한번이나 6개월에 한번 교체하는데

 이 때 내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차량등급을 알아야 맞는 엔진오일을 사용할 수 있지만

복잡한 설명서에 쓰인것은 알파벳과 숫자요 어떻게 확인하면 되는걸까 ?

 

엔진오일을 보면 ACEA와 API라는것을 볼 수 있는데 먼저 ACEA 등급!

 

ACEA 등급

 

유럽 자동차 제조자 협회의 엔진오일 분류 방법으로

A는 가솔린 연료 엔진, B는 디젤 연료 엔진

C는 디젤 연료 엔진 - DPF/TWC 포함차량을 뜻하며

(배기가스 저감 장치가 장착된 차량)

단순히 점도뿐만 아니라 성능,연비,환경 등 종합적인 문제를 고려한 품질기준이다.

API에서는 다루지 않는 추가된 기준들도 있어 실제 주행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들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A 가솔린 등급

 

A1 : 저마찰/저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소형차량에 주로 사용

 

A2 : 가장 일반적인 주행을위한 등급으로 중/소형 차량에 주로 사용

 

A3 : 극한주행 및 스포츠 주행에 적합한 오일로 점도 유지 및 내구성은 좋으나 롱라이프는 아님

 

A5 : A1 등급과 A3 등급의 중간정도의 사양으로 시내주행에 특화

 

 

 

B 디젤 등급

 

B1 : 연비주행 및 일반 고도주행에 적합

 

B3 : 극한주행 및 스포츠 주행에 적합

 

B4 : CRDi 엔진 타입에 적합

 

B5 : B1 등급과 B3 등급의 중간정도의 사양으로 시내 주행에 특화

 

 



 

 

 

C 디젤 등급 (DPF/TWC 포함차량)

 

C1 : 저점도/저마찰 성능이 필요한 고성능 엔진에 적합, 배기가스 저감장치 성능보호

 

C2 : 일반적인 공도주행,배기가스 저감장치 성능보호,연비주행 특화

 

C3 : 일반적인 공도주행,배기가스 저감장치 성능보호,연비주행 특화

연비주행은 C2 등급보다 성능적인 부분은 낮으나 배기가스 저감장치 성능보호성은 높음

일반적인 공도주행이나 고속주행,고RPM을 가끔 사용하는 차량에 적합

 

C4 : 저점도/저마찰 성능이 요구되도록 설계된 고성능 디젤엔진에 적합

높은 배기량 차량, 스포츠 및 레이싱 차량에 사용

 

 

 

 

리퀴몰리 엔진오일 탑텍 4700으로 보자면 ACEA C3등급과 C2등급 두가지가 적혀있어 

디젤차량 매연저감장치 장착 엔진의 C3등급, C2등급 모두 사용가능하다.

두 등급 모두 사용가능한걸로 봐서  연비나 고속부분에서 DPF 보호성능이 추가되었다고 생각된다.

 

 

 

 C2와 C3를 비교분석한 그래프를 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듯이

두 등급을 모두 만족한다고하면 차량운행 스타일에 맞는걸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ACEA에서는 20가지 항목에 대한 테스트를 거쳐 시퀀스를 정하게 되는데

이 성능을 크게 7가지로 나뉘어 분석한 그래프가 위의 그래프가 완성된 것인데

각 꼭지점에 있는 7가지 분류를 보자면

 

12시방향부터 시계방향으로  

 

Soot Thickening - 검댕 미세화

매연의 입자에 대한 것으로 입자가 클수록 DPF에 대한 성능부분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Wear - 오일의 수명도

이 점수가 높을수록 롱라이프로 교체주기가 길어지는 것이다.

 

Sludge - 오일 슬러지

엔진 안에 생기는 오일 슬러지가 많은지 적은지 알아보는 것으로

확실하지 않지만 점수가 높은것이 슬러지가 적게나오는것으로 보여진다.

 

Piston Deposit - 피스톤 침전물

엔진 연소에서 피스톤에 쌓이는 침전물을 억제하는 능력

 

Oxidative Thickening - 산화방지

높은 온도에서 오일이 노출될 경우 산화가 되는데 산화를 얼마나 억제하는가에 대한 능력

 

Fuel Economy - 경제적 연비

C2와 C3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연비부분으로

연비주행에 관한 가장 주요한 부분이다.

 

After treatment Compatibility - 후처리 호완성

DPF 등 후처리 장치의 유지와 수명연장을 할 수 있는 능력

 

 

등급 분석표를 통해 해당하는 등급의 엔진오일이 어떤쪽으로 특화되어있는지를 알 수 있다.

 

 

 

API 등급

 

미국석유협회에서 정한 엔진오일의 등급 규격으로 S는 가솔린, C는 디젤을 의미하며

알파벳순으로 A부터 하여 뒷순서의 알파벳일수록 최신규격으로 제정하고 있다.

(ex. SM, SN, CF, CG)

 

 

 



 

 

가솔린 엔진오일 등급

 

SJ : 연비를 향상시키고 증발량을 감소시킨 오일, 유해 배기가스 배출을 방지하고자 인 사용을 낮춘 가솔린 엔진오일

 

SL : 2001년 채택되었으며 엔진유의 신유와 사용유 모두면에서 연비개선, 고온 디파짓 방지성,

기포방지성의 향상, 오일소모의 억제효과가 증대된 가솔린 엔진오일

 

SM : SL에서 첨가제의 양을 줄이고 산화안정성, 청정분산성, 마모방지성, 저온성능을 향상한 가솔린 엔진오일

 

SN : 가장 최근에 채택된 최신등급이며 연비 성능 분야에서 최고등급인 가솔린 엔진오일

 

 

 

 

 

디젤 엔진오일 등급

 

CD : 고유황 경유를 사용하는 과급형 고속/고부하 디젤엔진에 추천되는 오일로 마모,부착물,

베어링 부식 등의 방지성능이 우수한 오일

 

CD-2 : 마모 및 부착물방지 능력이 우수한 2행정 디젤 엔진오일

 

CE : 저속-고부하, 고속-고부하에서 운전되는 터보차져나 수퍼차져가 부착된

고부하 디젤엔진에 추천되는 오일

 

CF-4 : 기존 CE등급에 비해 피스톤 최적물, 오일 소모량, 슬럿지 방지 성능이 보강되었고

특히 저공해엔진에 적합한 오일

 

 

 

규격별로 성능과 용도차이가 있는 엔진오일!

 내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로 자동차관리의 기본관리인 엔진오일관리를 한다면

엔진의 수명 뿐만아니라 엔진오일의 수명까지 관리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