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미컬사이트(Chemical Site)

엔진오일 줄어드는 이유 점도가 깨져서?? 소모 원인과 오일 수명 연장

728x90
반응형

:::: 엔진오일 소모 원인은???

 

엔진오일을 교체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고속 주행하고 나서 엔진오일이 부족하다고 경고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다. 차량이 오래되었다면 엔진 누유를 의심하겠지만 엔진오일 줄어드는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차량의 연식이 얼마 안되었더라도 누유를 의심해야한다. 엔진오일 줄어드는 이유 중 가장 첫 번째는 엔진 실링의 손상으로 누유가 생기는 경우인데 차량이 오래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신차 조립 불량으로 신차에도 생길 수가 있다. 

 

:::: 엔진오일 줄어드는 이유 1. 엔진 누유

 

엔진오일이 누유가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쉽게 2가지가 있다. 우선 차량을 주차한 후 신문지를 차량 바닥에 깔아두자. 그리고 나서 시동을 켜놓고 약 30분 정도 이후 차 밑에 신문지를 봤을 때 깨끗하다면 1차 누유는 없을 수 있다. 두 번 째로는 신문지로 확인이 끝났다면 밖에서 공회전으로 악셀레이터를 깊게 밟았을 때 흰연기가 나온다면 엔진 실링에서 누유가 되서 연소실에서 타서 나는 경우가 있기에 누유를 의심할 수가 있다. 둘 중 하나라도 누유가 있다면 리퀴몰리 엔진 누유 차단제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 엔진오일 줄어드는 이유 2. 엔진 점도

 

엔진오일 점도란 무엇일까?? 엔진오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오일의 흐름성을 의미하는 것이 점도이다. 이러한 점도는 승차감과 엔진 출력 그리고 연료 효율에 굉장히 영향을 주게 되는데 우리가 흔히 5W와 같은 저온 점도는 엔진 초기 시동성과 오일이 엔진 전체로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고 그 뒤에 30 혹은 40은 고온 점도로 출력과 연비를 보여준다. 

 

엔진오일에서 점도는 액체가 흐르는 것에 대한 저항하는 내부 마찰력을 의미하는데 끈적이는 점도를 의미한다. 레이스카 같은 경우는 레이스 경기를 뛰고 엔진오일을 바로 교체하는 이유가 엔진 출력을 최대치로 사용하여 엔진 온도가 너무 뜨거워 엔진오일 점도가 깨져서이다. 점도 깨진다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 어느정도 끈적이는 엔진오일의 점도가 깨지면 물처럼 바뀌는 성징을 가지고 있다. 엔진오일에서 점도가 깨져버리면 차는 잘 나가는 것 처럼 보이지만 고온에서 엔진을 보호해주는 유막이 없어지기에 중요하다. 

 

:::: 엔진오일 점도가 깨지면 엔진오일 줄어드는 이유가 될까?

 

엔진오일 점도는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오일의 끈적이는 성분을 이야기한다. 엔진이 움직이면서 오일 하단에서 오일이 전체적으로 순환하는데 부품들이 오일의 끈적함으로 윤활작용과 유막으로 인한 코팅이 되는데 이런 끈적임 없이 물처럼 되어 있다고 생각해보자. 엔진은 윤활작용과 유막이 없이 움직이기에 엔진오일이 없는 것처럼 움직이는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엔진 부품이 손상되며 엔진오일이 타버리는 엔진오일 소모 원인이 될 수가 있다. 

 

 

:::: 엔진오일 점도가 깨지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

 

엔진오일 점도가 깨진다면 전체적으로 엔진 윤활과 유막 작용을 하지 못해 엔진 내부 마모나 긁힘 현상이 일어나며 실링에 손상으로 엔진 누유를 유발 할 수 있다. 점도가 깨지면 일반 사람들 쉽게 알아차리지 못한다. 하지만 운전을 조금 많이 해본 사람들이라면 뭔가 악셀링이 갑자기 가벼워진 느낌과 엔진에서 진동과 소음이 갑자기 일어나는 현상이 일어나며 가벼워진 악셀만큼 차량 출력은 안 나오는 느낌을 받을 수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엔진오일을 빨리 교체하는 것이 좋다. 

 

:::: 엔진오일 교체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비싼 엔진오일을 교체했는데 얼마 안가서 점도가 깨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고 RPM에서 엔진 온도가 계속 높아지거나 혹은 차량 외부 온도가 너무 더운 상태에서 막히는 길을 오랫동안 갔다면 점도가 쉽게 깨질 수 있으며 엔진오일의 등급이 맞지 않거나 혹은 너무 저렴한 오일 사용으로 쉽게 점도가 깨지는 경우가 있다. 

 

:::: 리퀴몰리 엔진오일 점도 안정제

 

엔진오일 누유가 있다면 리퀴몰리 엔진오일 누유 차단제를 넣으면 되지만 점도가 깨졌을 때에 전용 케미컬도 있다. 엔진오일을 교환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점도가 낮아졌을 때 사용하면 엔진오일 수명 연장이 가능하여 좀 더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서킷 주행 후 갑자기 점도가 깨졌다고 느꼈을 때 임시로 넣어서 오일 점도를 향상 시킬 수도 있다.

 

사실 일반 사람들 중에서 점도가 깨졌다. 라는 부분을 인지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엔진오일 소모 원인이 오일 누유가 아닌데 자꾸만 엔진이 오일을 먹는다고 한다면 엔진오일을 바꿔보거나 혹은 점도 안정제를 넣어서 점성을 높혀서 확인 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서킷 주행을 많이 하는 분들은 점도가 깨졌을 때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리퀴몰리 엔진오일 점도 안정제 / 점도 회복제 (PN 8958) : 케미컬 사이트

[리퀴몰리 코리아 정품] 엔진오일 점도가 깨지는걸 막아주는 케미컬

smartstore.naver.com

 

 

포뮬러 E 숨겨진 이야기 (샤시, 타이어, 파워트레인, 테슬라와 현대자동차)

:::: 포뮬러 E에 숨겨진 이야기 1. 포뮬러 E 정식 명칭은 ABB 포뮬러 E 월드 챔피언 여기서 ABB는 기업 이름인데 2018년부터 지금까지 메인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에 ABB FIA 포뮬러 E 챔피

rartez.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