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LPG SUV 르노삼성 QM6 LPe 시승기 장점과 단점은??

반응형

 

:::: 요즘 핫하다는 LPG SUV

 

LPG 연료 사용에 대한 규제가 2019년 상반기에 풀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LPG 차량에 대한 관심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브랜드를 대표하면 LPG 세단 판매량은 늘었고 차량에 대한 출시 소식 또한 많이 들려오고 있었다. 그런 가운데 국내 판매 중인 LPG 차량 중 유일한 SUV 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르노삼성는 많은 판매와 관심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 LPG 연료 SUV에 사용하면 어떨까??

 

르노삼성 QM6 LPe 모델은 1,998cc LPe 엔진을 적용하고 있어 최대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9.7kg.m 이라는 출력을 보여주고 있다. 단순히 수치만 놓고 본다면 어딘가 많이 부족한 숫자 같이 보일 수 있지만 현재 판매 중인 르노삼성 QM6 GDe 차량이 최대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20.4kg.m이라고 보면 사실 그리 낮은 수치도 아니다. 하지만 연비에 대해서는 르노삼성 QM6 2.0 GDe 모델이 11.6~12.0km/L를 보여주며 2.0 디젤 엔진인 2.0 dCi 모델은 12.5~12.7km/L라고 했을 때 2.0 LPe 모델은 8.6~8.km/L로 다소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가솔린과 디젤 연료에 비하여 엄청 저렴한 LPG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는 이익이다.

 

 

:::: LPe 차량 무엇이 달라졌을까??

 

르노삼성 QM6 LPe 모델은 외관적으로 크게 다른 느낌은 없다. 사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에 변화에 대해서 기대를 했지만 아쉽게도 이번 르노삼성 QM6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큰 변화를 찾아 보기 힘들다. 또한 GDe 모델과 dCi 모델 그리고 LPe 모델까지 디자인적인 변화에 대해서 크게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은 QM6 단점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 실내에 변화도 크게 없다.

 

르노삼성 QM6 LPG 모델은 실내에서도 크게 달라진 모습은 없었다. 페이스리프트 전 모델로 2.0 가솔린과 2.0 디젤을 타보고 오랜만에 QM6 시승이였지만 크게 달라진 부분은 인포테먼트에 애플 카플레이를 연동했을 때 기존에는 세로형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에 가로로 절반 밖에 표시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세로형 인포테이먼트에 맞춰 세로형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었다.

 

 

:::: LPG 차량에 사용된 CVT 미션

 

르노삼성 QM6 LPe에는 CVT 미션이 적용되어 있다. 르노 닛산 얼라이언스로 르노에서도 종종 CVT 미션을 적용한 것을 볼 수 있는데 SM6 LPG 모델에서도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기에 이번 QM6 LPe 모델에도 CVT 변속기를 적용했다. 전체적으로 변속기에 대한 불만은 크게 없다. 변속 시 충격이나 소음적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확실히 좋은 선택이다.

 

 

 

:::: LPG 차량 중 가장 넓은 공간성

 

르노삼성 QM6는 국내 유일 LPG SUV 답게 꽤 넓은 공간성을 보여주고 있다. LPG 연료를 사용하면서 가장 넓은 공간에 차량이 필요하다면 QM6 밖에 대안은 없지만 기존 가솔린과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동급 SUV와 비교했을 때도 QM6 1열과 2열 공간성은 만족스럽다. 특히나 LPG 차량의 특징은 트렁크에 LPG 용기는 도넛형태로 트렁크 바닥에 적용되어 있어 트렁크 공간성또한 만족스럽다.

 

 

:::: 르노삼성 QM6 LPe 단점은???

 

르노삼성 QM6 LPG 모델은 보다 저렴한 LPG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SUV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 우선 QM6 LPe 단점은 언덕에서 힘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가솔린 연료와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QM6를 모두 시승해봤지만 단순히 3대를 놓고 본다면 가파른 언덕에서 확실히 부족한 느낌이 든다. 또한 4WD 모델이 없기 때문에 SUV만의 강력한 토크감은 느낄 수가 없다. 또한 고속에서는 연비가 좋지만 시내에서는 가솔린 SUV 수준의 연료 비용으로 주로 시내 주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다소 아쉬운 모델이다. 또한 악셀을 밟았을 때 LPG 차량의 특징대로 훅 치고 나가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으며 이 때문에 시내 주행에서는 스트레스를 받는 르노삼성 QM6 LPe 단점들이 눈에 보였다.

 

 

 

:::: 르노삼성 QM6 LPe 장점은???

 

르노삼성 QM6 LPG 모델에 대한 단점도 있으면 장점 부분도 분명하게 보였다. 우선 앞서 계속 이야기한 유일한 LPG SUV 모델이라는 점에서 만족하고 안하고를 떠나서 차량 선택 장애가 필요 없는 유일한 선택이라는 점이 하나에 장점(?)이다. 또한 가솔린 2.0 GDe와 비교했을 때 출력과 토크가 아주 작은 수치로 낮지만 실 주행에서는 좀 더 시원한 가속감은 확실히 QM6 LPe 장점으로 보인다. 또한 고속도로 정속으로 주행할 경우 연비는 15km/L 부근까지 나오며 LPG 연료 가격이 850원 정도라는 점에서 디젤 이상에 연비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속주행이 많은 사람들이라면 많은 휴게소에 LPG 충전소가 있어 꽤 매력적인 차량이 될 수 있다.

 

 

:::: 르노삼성 QM6 LPe 단점 / 장점의 결론은??

 

로노삼성 QM6 LPG 모델을 시승하면서 느낀점은 서울 도심에서는 상당히 애매한 차량이였다. (자세한건 QM6 LPe 연비 시승기 편을 참고 부탁드림니다.) 하지만 고속에서는 디젤 엔진 이상에 효율 그리고 저렴한 연료비는 충분히 매력적인 차량이였으며 LPG 엔진을 가진 SUV으로 독보적인 존재라는 점에서는 부정할 수가 없었다.

 


위 시승기는 르노삼성으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