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터바이크 연료로 어떤걸 넣을까???

 

대한민국에서 판매된고 있는 모터바이크 연료는 모두 가솔린만 사용한다. 답은 나왔는데 갑자기 왠 쌩뚱맞는 질문이냐고 물어볼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바이크를 타는 사람이라면 다른 연료를 생각해본적이 전혀 없고 가솔린 연료만을 넣기 때문에 오토바이 연료로 뭘 넣느냐고 물어보는게 다소 이상한 질문일 수도 있다.

 



 

 

 

대만의 바이크 제조사인 킴코 (KYMCO)의 바이크로 일본의 한 기업에서 LPG 연료를 주입하여 주행이 가능한 스쿠터를 출시하기도 했다. 또한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는 가솔린 바이크를 LPG 바이크로 변경 해주는 KIT를 판매하기도 한다. 물론 환경성과 경제성이 좋지만 국내에선 아직 정식 인증이 되지 않는다. 또한 디젤 바이크는 왜 없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디젤 바이크도 있다. 부품 가격이 비싸 일부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지만 미 해군과 미 해병대에서는 항공유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바이크를 사용하고 있다. 바이크 가격이 한 대당 2천만원 중반 가격이라 굳이 일반인이 살 이유는 없다.

 

 

 

::: 대한민국 연료첨가제는 자동차 전용만 있다??

 

환경부 산하의 대기환경청에서는 정확히는 모터 바이크 연료첨가제에 대한 내용은 없다. 실제로 환경부 산하의 수도권 대기환경청 (http://eng.me.go.kr)의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면 자동차 연료첨가제에 대한 정의만 찾아볼 수 있다.

 

자동차 연료첨가제란?

자동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배출가스를 줄이기 위하여 자동차의 연료에 첨가하는 탄소와 수소만으로 구성된 물질을 제외한 화학물질로서 다음 각 목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것

  • 자동차의 연료에 부피 또는 무게 기준으로 1퍼센트 미만의 비율로 첨가하는 물질
  •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제2조제10호에 따른 가짜석유제품 또는 같은 조 제11호에 따른 석유대체연료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물질

때문에 모터 바이크 전용 연료첨가제는 없어보일 수 있다.

 

 

 

::: 하지만 다른 나라에는 바이크 전용 연료첨가제를 사용한다.

 

다양한 바이크 전용 케미컬 브랜드들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바이크 관련 첨가제를 판매하고 있다. 바이크 전용 엔진오일 뿐만 아니라 엔진오일 첨가제와 연료 첨가제를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자동차 연료첨가제에 대한 법규가 있지만 모터 바이크 연료첨가제에 대한 정확한 법규는 없다. 그렇다고 인증을 받지 않고 판매할 수는 없다. 모터바이크 연료가 자동차와 같은 가솔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연료첨가제에 편입하여 검사를 받아야하는데 이런 검사가 없이 판매하면 대기환경보전법 제 75조에 의거 판매 중인 제품을 전량 회수하며 공급 및 판매 정비 뿐만 아니라 최대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 한국에서 유일하게 인증 받은 제품도 있다.

 

모터 바이크 연료첨가제는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할 수 있지만 해외 바이크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꽤나 핫한 제품이 바로 연료첨가제 제품이다. 연료 첨가제 제품은 바이크 성능을 끌어올려주거나 혹은 엔진 내부를 클리닝 해주는 역할을 하여 바이크 엔진 컨디션을 유지해주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한다.

한국에서 판매 중인 오토바이 연료첨가제 제품들은 대부분 자동차와 겸용으로 인증을 받아 바이크에 사용하면 문제될 경우 나라에서 보상을 받거나 리콜을 받을 수 없지만 바이크 전용 첨가제로 유일하게 인증 받은 제품은 2 가지가 있다.

 

 

 

:::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

 

대한민국 자동차 연료 첨가제 적합 제품을 확인하고 싶다면 교통환경연구소 (전화 032-560-7604)로 연락하거나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매달 말일에 업데이트된 자동차&바이크 연료첨가제 적합제품 현황을 살펴볼 수 있다.

-자동차&오토바이 연료첨가제 적합제품 확인하기-

 

 

 

::: 바이크 연료첨가제와 자동차 연료첨가제 제품은 다를까?

 

바이크 / 자동차 모두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데 연료첨가제를 함께 사용하면 안될까? 대답은 Yes 50% / No 50%이다. 먼저 연료첨가제 종류가 너무 많지만 가솔린 옥탄가를 올려주는 연료첨가제는 사용해도 무관하다. (바이크 제조사 및 연료첨가제 제조사 마다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엔진 출력을 향상하거나 엔진 시스템 클리닝을 위한 제품들은 바이크 전용을 꼭 사용해야한다. 먼저 엔진 출력을 향상시켜주는 첨가제들은 가솔린 엔진을 적용한 자동차의 RPM은 높게 사용해도 5~6천RPM을 사용하지만 바이크는 이에 2배인 9~1만 RPM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러한 고 RPM에 알맞게 제작된 케미컬이기 때문에 자동차 연료첨가제를 자칫 잘못 넣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바이크 연료첨가제 꼭 필요할까?

 

바이크 연료첨가제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다. 물론 이건 자동차에 경우도 마찬가지인다. 연료첨가제를 사용한다고 해서 연비가 상승하거나 가속감이 폭발할 정도로 높아지지 않는다. 다만 엔진 내부를 신차 상태로 꾸준히 유지하고 싶다면 가끔씩 사용하거나 혹은 장거리 투어할 경우 넣어주면 보다 부드러운 엔진필링과 스로틀을 감았을 때의 출력 상승을 느껴볼 수 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