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뷰 (Car Review)

인피니티 Q30 S 시승기 - 일본이 만든 독일 해치백? (가격,단점,뒷좌석,제원)

반응형

 

:::일본이 만든 독일 해치백???

 

 

인피니티 Q30 해치백 모델은 인피니티에 새로운 변화에 시작점에 있는 차량이다. 인피니티는 닛산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기존에는 다양한 차량 네이밍을 사용했지만 이제는 세단, 해치백, 쿠페 모델의 의미하는 Q 라인업과 크로스오버 SUV를 의미하는 QX로 나뉘어지고 있다. 그 중에 Q30은 조금 독특한 녀석이다.  2017년 4월 첫 공식 출시를 한 이 차량은 굉장히 많은 부분을 메르세데스 벤츠와 협력하여 개발되었다.

 

기존 인피니티 Q50 또한 메르세데스 벤츠와 협력하였는데 이 때는 특히나 디젤 엔진과 미션을 공동 개발하여 프리미엄 브랜드의 가치와 수리성에 있어서 꽤 좋은 대안을 제시하였다. Q30 모델은 파워트레인 뿐만 아니라 메르세데스 벤츠의 MFA 플랫폼을 사용하여 벤츠 A / GLA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실내 전장과 심지어 스마트키까지 벤츠와 공유하고 있어 외모는 과한 디자인의 일본 차량이지만 실내와 주행 느낌은 눈 감고 느끼면 벤츠에 가깝다.

 

 

:::해치백 무덤인 한국시장에서 선보이는 여성을 위한 모델???

 

 

인피니티는 한국 시장에서 여성 고객들이 작고 민첩한 경쟁 모델의 판매량 증가로 점차적인 여성 고객들을 잡기 위하여 다양한 차량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2017년 수입 차량 개인 구매 고객의 30%가 여성 고객임을 감안한다면 꽤 높은 수치이다.

날렵하면서 볼륨감 있든 외관 디자인과 부드러운 실내 소재와 벤츠의 전장 시스템을 적용하여 독특한 외모의 일본 차를 구입했지만 실제 주행은 독일 차를 주행하는 듯한 느낌을 선사하며 차량의 최저 지상고는 낮지만 시트 포지션이 높아 내리고 타기 편하다는 장점과 수입 차량에서 보기 드문 핑크색인 "리퀴드 코퍼"를 메인 색상으로 하고 있으며 주차가 어려운 여성을 위한 어라운드뷰, 인텔리전트 파킹 어시스트를 적용하고 있어 여성 오너를 잡기 위한 노력이 엿보이는 차량이다.

 

 

 

:::인피니티 Q30 가격은?? 

 

인피니티 Q30s 가격은 모델별로 프리미엄 3,840만원 / 프리미엄 시티블랙 패키지 4,090만원 / 익스클루시브 4,340만원 / 익스클루시브 시티 블랙 패키지 4,390만원의 인피니티 Q30s 가격대를 보여주고 있다. 벤츠 A클래스가 3,590만원 / 벤츠 GLA 클래스가 4,500 ~ 5,300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인피니티 Q30 가격대는 A클래스와 GLA 클래스 중간 정도를 가지고 있다.

 

 

 

:::인피니티 Q30 제원은?? 

 

인피니티 Q30s 모델에는 디젤 엔진이 없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인피니티 Q30 제원은 2.0L 가솔린 터보 모델로 최고출력 211마력 최대토크 35.7kg.m으로 7단 듀얼클러치로 주행을 즐기는 여성에게 어필하겠다는 인피니티이다. 엔진 / 미션의 파워트레인은 물론 서스펜션 시스템 까지 메르세데스 벤츠와의 협력으로 개발되어 벤츠 CLA250 모델과 제원이 상당히 유사하다. 독일 브랜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반가울 수 있는 부분이지만 기존 닛산 / 인피니티의 일본 주행 감성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다소 아쉬움은 있지만 핵심적인 부분을 벤츠와 공유할 뿐 디자인적인 부분이나 주행 감성은 인피니티의 특성이 살짝은 녹아져있다.

 

 

 

:::인피니티 Q30s 해치백

  

사실 단순히 해치백이 아닌 CUV를 표방하는 모델이다. 아무리 메르세데스 벤츠와 파워트레인 / 서스펜션 / 전장 기술을 공동 개발했다고 해도 디자인은 역시 인피니트의 고유 디자인을 표방하고 있다. 사실 차량 브랜드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현대의 캐스캐이딩 그릴 , 기아 호랑이 코 그릴과 같이 그릴 하나로만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것과 다르게 범퍼 형상 디자인 / 그릴 / 그리고 헤드라이트의 조화는 인피니티만 가질 수 있는 디자인이다.

 

 

:::인피니티 Q30 시승기 - 차량 크기

 

차량 전장은 4,425mm의 크기로 벤츠 A클래스 4,345mm의 크기보다는 좀 더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 대표 해치백인 i30 3세대 모델이 4,340mm로 벤츠 A클래스와 비교할 때 조금은 더 큰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인피니티 Q30 전폭길이는 1,805mm이며 A클래스는 1,780mm로 실내 공간 또한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A클래스 보다 조금은 더 넢은 느낌을 준다.

 

 

 

:::인피니티만의 감성

 

아무리 파워트레인과 전장을 공유한다고 해도 일본 브랜드 인피니티만의 강성은 곳곳에 숨겨져 있다. 특히나 10 스포크 휠은 명품 휠 브랜드 BBS의 형상과 비슷하여 순정 휠이지만 굉장히 큰 만족감을 주고 있으며 은색이 아닌 블랙 크롬 색상으로 그 만족감은 배가 된다. 또한 브레이크의 Infinty의 로고는 심플하지만 신경을 많이 쓴 노력이 눈에 보인다.

 

 

:::인피니티 Q30 해치백 이라 부르지말고 CUV로 불러라

 

사실 그냥 봐도 이건 해치백이다. 하지만 인피니티가 CUV라고 부르는 이유가 무엇일까? CUV (Crossover Utility Vehicle)의 약자로 크로스오버 유틸리티 차량이란느 뜻으로 SUV (Sports Utility Vehicle)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소형 승용차 차체를 가지고 제작하기 때문에 크기가 작고 연비가 높은 차량으로 불리우는데 국내에서 굳이 CUV라고 불리우는 이유는 국내 시장에서 해치백이라는 이름만 들어도 안 팔리는 공식을 피해가고자 하는 부분이 아닌가 싶다.

 

 

:::인피니티 Q30 시승기 - 리어 디자인

 

리어 디자인은 사실 호불호가 굉장히 나뉘어지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특히나 헤드라이트와 비슷한 느낌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테일램프 디자인과 전면 디자인보다 곡선이 많은 볼륨있는 디자인은 사실 남성보다 여성 고객을 공략하겠다는 느낌이 더 강하다. 특히나 리어 범퍼는 프론트 범퍼와 같은 공기 흡입구 형상의 디자인을 채용하고 있어 특징이 살아 있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바로 리어 머플러 팁이다. 일반적으로 크롬 혹은 알루미늄 리어 머플러 팁을 적용하고 있지만 이 차량에는 블랙 크롬으로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공유하고 있다.

 

 

:::인피니티 Q30 시승기 - 가장 작은 인피니티

 

사실 인피니티는 닛산의 프리미엄 브랜드로 북미 시장을 위한 브랜드로 알려져있다. 때문에 기존에 판매하는 인피니티들은 대부분 큰 중대형 세단 혹은 RV 차량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지만 이번 인피니티 Q30s 모델로 브랜드 역사 상 가장 작은 크기의 CUV 모델을 출시하게 되었다. 때문에 만들어보지 않았던 인피니티 색상의 해치백을 위하여 메르세데스 벤츠와 손잡은 결과가 아닌가 싶다.

 

 

:::인피니티 Q30s시승기 - 로고만 가리고 보자

 

인피니티 Q30 실내는 상당히 재미있는 부분이 많다.  혹시 인피니티를 소유하고 있거나 관심있던 사람들은 기존 인피니티의 실내 모습을 지우고 바라봐야한다. 오히려 벤츠 A 클래스 오너들은 굉장히 친숙해지는 느낌일 텐데 스피티한 감성이 느껴지는 D컷 스티어링 휠은 스티어링 버튼까지도 벤츠를 닮아 있다. 그거 뿐만 아니다 계기판의 아날로그적인 느낌, 기어 변속기, 도어에서 시트 포지션을 조정하는 부분까지도 그냥 벤츠이다.

 

 

 

 

 

:::인피니티 Q30s시승기 - 실내

 

벤츠 A클래스를 그대로 옴겨놓은 듯한 느낌은 있지만 그래도 다행(?)인건 소재 자체는 전체적으로 벤츠보다 좀 더 고급스럽다. 가죽 재질이나 전체적인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인피니티 Q30 단점은 이렇게 인피니티의 색깔이 너무 부족한 느낌이 아닐까 싶으며 심지어 스마트 키까지 벤츠와 같은 키를 사용하고 인피니티 로고만 적용되어 있다.

 

 

:::인피니티 Q30s 시승기 - 1열 / 2열

 

인피니티 Q30 장점은 바로 1열 운전자석 시트이다. 레이싱 버킷 시트를 형상화환 느낌의 시트는 벤츠 스마트키와 닮아 있다 실제로 거친 주행에도 운전자 몸을 잘 잡아주고 있으며 생각보다 차량 전고가 낮지만 시트 포지션은 다소 높아 치마를 입은 여성이 내리고 탈 때도 편하게 탈 수 있다. 하지만 인피니티 Q30 단점은 키가 큰 남성들에게는 다소 불편한 시트 포지션이다. 특히나 시트와 천장 높이가 낮아 키 175cm인 필자가 가장 낮은 시트 포지션에도 불구하고 천장과 주먹 하나 정도 밖에 공간이 없어 신장 180cm 넘는 사람들에게는 아예 선택 조차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꺼 같다.

 

인피니티 Q30 뒷좌석인 2열 시트가 아닐까 싶다. 2열 공간은 만족감은 높지만 다소 협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위에서 이야기한대로 키가 큰 남성 혹은 앉은 키가 크거나 체격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비좁게 느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인피니티 Q30 뒷좌석은 사실 가방을 두는 역할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인피니티 Q30 뒷좌석 때문에 차량을 구매 하고 안하고 까지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이 차량은 혼자 타고 다니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인피니티 Q30s 주행성능 

 

인피니티 Q30s 주행을 시작하면 여전히 시트 포지션이 낮았으면 하는 느낌이 있다. 하지만 가속을 하는 순간 생각보다 부드러우면서 빠른 주행 느낌은 상당히 의외로 다가온다.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은 고 배기량을 선호하던 인피니티에 느낌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하지만 고 배기량이 아니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주행이 가능하며 막히는 시내도로에서도 꽤 괜찮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다.

 

고속에서 고 RPM에서는 생각보다 날카로운 느낌과 7단 듀얼 클러치의 빠른 변속 느낌이 운전자에게 만족감을 선사하며 운전자가 원하는대로 타이트하게 혹은 루즈하게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다. 또한 생각보다 타이트한 느낌의 서스펜션은 고속에서는 꽉 잡아주지만 시내에서는 스트레스를 크게 주지 않은 모습을 보여준다.

 

 

인피니티는 분명 벤츠 A클래스 보다 우위에 있는 느낌이 강했다. 벤츠 GLA 보다는 조금 낮은 등급이였고 해치백이 아니였다면 벤츠 CLA와 너무나 비슷한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벤츠 CLA보다 약 500~800만원 정도 저렴한 금액에 좀 더 고급스러운 느낌과 레어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특히나 벤츠 혹은 경쟁 모델에서 만나보기 힘든 차량 색상에 대한 컬러 마케팅 또한 수입차를 선택하면 화이트 / 블랙을 구입하며 레어성이 떨어지는걸 싫어하는 고객에게 어필하기 좋다.

 

 

오래만에 굉장히 재미있는 차량을 만났다. 인피니티 Q30s는 꼭 숨은 그림 찾는 듯한 느낌이 강했는데 어느 부분에서 인피니티의 색을 나타내는지 어느 부분에서는 벤츠의 색을 나타내는지 찾는 재미는 생각보다 쏠쏠했으며 일본 브랜드와 독일 브랜드의 장점을 모두 가져온 녀석이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을꺼 같다.

 


위 시승기는 인피니티로부터 시승차를 제공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