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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브레이크액 교체, 정비 확인 방법 -합성오일 DOT4.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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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달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브레이크. 이 브레이크를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브레이크 액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엔진오일, 냉각수 등과 같이 자동차 관리시 정기적으로 보충해줘야 하는 액체류 중 하나 입니다.

브레이크 액은 무슨 역할을 하고, 어떻게 관리를 해줘야 할까요?

 

브레이크 액이란?

브레이크 액은 차량의 유압 브레이크 및 유압 클러치 응용 분야에 사용 되는 일종의 작동유 입니다. 힘을 압력으로 전달하고 제동력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자동차 각 모서리에 있는 브레이크 실린더에 연결된 파이프를 통해 브레이크 액이 이 힘을 앞, 뒤 브레이크에 압력으로 전달해 차량을 감속 시키거나 정차 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오일이라고도 부르지만 성분이 오일이 아닌 글리콜 또는 실리콜 성분이라 브레이크오일 보다는 브레이크 액이라고 부르는게 맞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교체-리퀴몰리 합성브레이크액 DOT3.0 /합성브레이크액 DOT4.0 / 합성브레이크액 DOT5.1

브레이크 액 제품들은 위의 합성브레이크액 제품 사진과 같이 보면 DOT3, DOT4, DOT5.1 와 같이 표기 되어 있습니다.

사용 규격을 분류하기 위한 명칭으로 DOT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미국 교통부)의 약자입니다.

이 규격을 분류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끓는 점인데 끓는 점이 높을수록 유체에 더 많은 열을 발생해 변질 및 효능이 떨어질 수 있고, 액체가 끓게 되면 발생되는 기포를 압축시키는데 힘을 낭비할 수 있어서 정작 브레이크 작동에 온전한 역할을 할 수 없기 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끓는점 Wet 끓는점 영하 40도 조건 동역학적 점도
브레이크액 DOT3.0 205 140 1500mm^2/s
브레이크액 DOT4.0 230 155 1800mm^2/s
브레이크액  DOT5 260 180 900mm^2/s

 

일반적으로는 DOT3, 브레이크액 DOT4.0, DOT5.1이 많이 사용되며, DOT5는 물을 적게 흡수하고 수명이 길어 레이싱/군사용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공기가 흡수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 필링이 나빠지고, 물이 흡수되지 않아 겨울철에 얼거나 뜨거운 환경에서 물이 끓어 오를 수 있는 단점이 있어 잘 사용 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액 관리

브레이크 오일 교체 권장사항 / 브레이크액 DOT4.0

브레이크 액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차량에 따라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교체 주기에 맞춰 교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CN7 취급 설명서로 교환 주기와 규격을 확인 해 봤습니다. 5km 마다 교체와 DOT 4규격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차가 사용되는 환경이 같을 수 없죠. 돌발 상황도 있을 수 있고요. 만약 정해진 교체주기가 아니더라도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자동차 정비 차원에서 브레이크 액 점검 및 교체를 해야 합니다.

 

1. 브레이크액 탱크 확인

브레이크 오일 교체시 확인사항

리저버 탱크를 확인해 브레이크 액이 MAX MIN 사이의 눈금 안에 용량이 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MIN 눈금 이하로 용량이 내려가 있으면 보충 해줘야 합니다. , 보충 전 확인 해야 할 점은 브레이크 패드가 50%이상 마모 된 경우는 브레이크 패드가 얇아진 만큼 피스톤이 밀려들어가 그만큼 양이 줄어든 것이기 때문에 액 보충 보다는 브레이크 패드 자동차 점검 및 교체를 먼저 해줘야 합니다. 이경 우 브레이크 액을 먼저 채웠는데,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 하게 되면 액이 넘쳐 차체 도장을 부식 시킬 수 있습니다.

 

2. 브레이크 액의 수분 상태

자동차 정비

브레이크 액이 효과를 잃는 대표적인 원인중 하나는 수분 흡수입니다. 보통 글리콜 기반 성분으로 공기에 노출 되는 순간 수분을 흡수 하는 성질이 있는데요. 고무 호스의 미세한 구멍이나 밀폐 또는 브레이크액 캡이 조금 느슨해지거나 오래 열려 있을 때 수분을 쉽게 흡수 하게 되고, 이로 인해 녹과 같은 덩어리를 만들어 내거나, 브레이크 액의 끓는 점이 낮아져 브레이크 액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끓어버려 기포를 발생시켜 온전한 역할을 못하거나 브레이크 오작동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액의 수분을 측정해 3~4% 이상이라면 브레이크 액을 교체 해야 합니다.

 

3. 브레이크 라인 부식

브레이크오일 라인 부식

브레이크 액에는 부식 방지제와 산화 방지제가 포함 되어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성분이 분해 되어 금속 부식이 부식되거나 오염 물질이 축적되어 브레이크액으로서의 효과도 떨어지고, 액의 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4. 소프트 페달

브레이크 오일 교체 확인사항

브레이크 페달이 평소보다 너무 부드럽게 큰 저항 없는 느낌이 들면 브레이크 액 부족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압출할 브레이크액이 적으면 페달이 눌러붙어 제대로 압력을 가하기 위해 더 많은 힘이 필요하며, 이것은 브레이크 효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차 아래 기름진 웅덩이

주 정차시 차아래 기름진 액체 웅덩이가 생긴면 브레이크 시스템 누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무 호스, 캘리퍼 주변 및 마스터 실린더를 포함해 브레이크 액이 누출 될 수 있는 곳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누수 위치를 확인하고 수리 및 액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6. ABS 경고등

대시보드에 ABS 경고등이 뜨면 브레이크에 이상이 감지되었다는 의미인데 이 경우에도 브레이크액이 부족함을 의심 해봐야 합니다. ABS, 즉 잠금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려면 충분한 브레이크 액 수준이 필요한데, 주행 중 계속 ABS 경고등이나 브레이크 경고등이 경고등이 깜박이면 누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자동차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이처럼 잘 몰라서 그냥 지나칠 수 있지만 그러기에 너무 중요한 브레이크액에 대해 살펴 봤습니다. 고속 주행을 하다가 갑자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으면 정말 큰 사고로 일어날 수 있기때문에 관리에 신경 쓰지 못하셨었다면 이번 기회로 브레이크 와 브레이크오일 상태를 한번 점검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브레이크 교환은 엔진오일 교환처럼 자동차나 기계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점검차 자동차 정비소 등의 전문가에게 정확한 점검 및 진단을 받고 상의 하에 시공을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리퀴몰리 전문가용 자동차 브레이크 정비 케미컬 - 합성 브레이크액 DOT 4.0 (PN2886) : 케미컬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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